진이늘이

반응형

신나는 주일학교 만들기


어떻게 하면 교회 주일학교가 더욱 더 신나고 많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즐거워하는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은 교회 교육 현장에서 뛰고 있는 사역자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보게 되는 고민입니다. 세상은 엄청난 힘으로 어린이들의 원초적인 감각을 자극하고 있는데 교회는 아직도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어린이들이게 전혀 변화를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언젠가부터 교회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가장 재미없는 장소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점점 주일학교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고 주일학교에 가는 것보다 컴퓨터 앞에서 인터넷을 통해 넓은 정보의 홍수 속을 여행하거나 개임방에서 스타그래프트를 하고 T․V 앞에서 포켓몬스터를 보는 것을 더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가 시작되었고 벌써 한해가 지나갔습니다. 많은 꿈과 비젼이 우리들의 가슴을 부풀어 오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교회의 내일은 그렇게 밝지만은 않습니다.
우리의 주일학교가 변화가 되지 않는 이상 더 이상의 기대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다시 기초를 다지는 자세로 주일학교 교사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가르치는 어린이들은 분명 우리들보다 더 나은 신앙의 그릇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꿈을 가지고 우리가 함께 전진하도록 합시다. 과거에도 그랬고 , 오늘날도 그러하듯이 하나님은 사람들을 통해서 일을 하시고 또한 그 사람을 통하여 놀라운 일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새해 새로운 계절을 맞이해서 모든 교사들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교육의 현장으로 힘있게 함께 달려가 봅시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현장은 참으로 신바람 나는 축제의 장소가 될것입니다.
교육의 현장

*함께 드리는 예배, 함께 하는 성경공부 - 예배에 성공을 해야 합니다.
* 지금 주일학교 교육현장의 분휘기는 어떻습니까? 거룩? 잔치집? 초상집?
*지금 당신은 피교육자를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라디오세대 - T․V 세대 - 인터넷세대) - 쌍방향적 정보전달 (드라마 : 주인공을 사려달라, 보고싶은 것을 언제든지 보고싶은 시간에 볼 수 있다. 지금 아읻르은 손으로 말을 한다.)
*목사님 재미없어요?
*유머, 유행, 컴퓨터, 퓨전, 개성, 엽기
*복잡하고 첨단화된 사회일수록 사랑이 더욱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교회학교의 분명한 목표와 계획은 있습니까?
*교사들은 주일학교 예배에 적응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얼마나 자신의 피교육자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있습니까


이런교사가 사랑을 받습니다.

*교사는 아무나 하나?
*어른에배에 랩? 어린이 예배에 하늘가는 밝은길이?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교사가 됩시다.
*매력있는 교사 됩시다.
*감동을 주는 교사가 되어라(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배신한 베드로를 사랑으로)
*칭찬을 아끼지 않는 교사가 되어봅시다.
*사랑받고 있는 아이는 쳐다본다.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교사가 되어봅시다.
*눈 높이를 맞추어 봅시다. (홈페이지가 몇 페이지야?)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교사가 되도록 합시다.
*매사에 특히 자신감 있게 그리고 창의적인 교사가 됩시다. 시키는 일만하지말고
*교사간에 서로 존경하고 신뢰하는 모습을 보여줍시다. (아름다운 천국, 하나님의 형 상, 특히 호칭)
*지금 당신의 주머니에는 무엇을 가지고 다니십니까?
*어린이들이 신뢰할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지각, 결석, 약속 등)
*어린읻르에게 얼굴을 자주 보이는 교사가 사랑을 받습니다. (학교심방, 전도)
*학생들의 사소한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격려해 줘 보세요. 어린이들의 표정이 달라 질 것입니다.
*항상 함께 기도하도록 하고 주일을 시작하기 전과 마치고 나서의 기도를 잊지 말도록 합시다.
*부모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갖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집을 제2의 사역지로 만들어 봅시다.
*어린이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여러분의 반을 개성있는 반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십시 오. (달력, 졸업앨범, 명찰, 통장, 주보에 사진, 교사와 함께 가면무도회, 반장 등)
*결석한 학생들에게 전화, 편지, 주보 보내기, 이 메일을 보내십시오.
*가급적이면 어린이들과 많은 추억을 만들도록 하십시오. 사진을 자주 찍는 것도 중요 합니다.
*자신의 역할분담을 분명히 해 줄 때에 훨씬 적극적인 주일학교가 될 것입니다.

교회가 달라져야 합니다.

*당회부터 변화되어야 합니다.
*지도자의 가치관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교회에서는 교사에대한 자긍심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교육공간을 현실에 맞게 그리고 어린이부실답게 바꾸어야 합니다.
*어린이부는 홍보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봅시다.
*다양한 전도방법이 필요합니다.
교사의 사명

*하나님께서는 왜 당신을 교사로 세우셨을까요?
*여러분은 교사의 활동을 통해서 진정으로 무엇을 얻기를 원하십니까?
*하나님이 교사인 여러분에게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오병이어의 교훈)
*진정한 교사는 자신이 없을 때에도 어린이들이 잘 자라나도록 양육해야 합니다.
*진정한 교사는 남을 세워줄 줄 아는 교사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들간의 팀웍은 매우중 요합니다.
*섬길 줄 아는 사람만이 섬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교사회의 모임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아직도 옛날을 이야기하고 계십니까?
*지나친 자만이나 또 지나친 겸손은 금물입니다.
*말씀에 탁월한 훈련을 쌓아야 합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자신감과 긍지만이 어린이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일학교 교육의 전문가가 되엉야 합니다. 프로는 아름답습니다.
*우리의 어린이들은 교사의 눈물을 거름으로 교사의기도를 먹고 자라는 영혼들입니다.
*어린이들의 자랑거리가 되는 교사가 되도록 합시다.
*책상에 앉아서는 변화가 되지 않습니다. 현장으로 달려나가야 합니다.
*텍스트와 콘텍스트가 항상 연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