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여름성경학교 코너학습프로그램

우리는 모두 이땅에서 저 천국을 향해서 가는 순례자이다. 존 번연의 “천로역정”이란 작품을 각색하여 교회 안의 활동자료로 만들었다.
*교사준비 모임
모든 포로그램도 다 마찬가지이지만 이것을 위해서 교사들의 기도가 있어야 한다.더구나 어린이들에게 구원의 확신과 믿음의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니만큼 진지하게 기도로 준비한다.
*운영방법
어린이들을 한 장소로 모아놓고 “우리는 천국을 향해가는 어린 순례자입니다”하는 것을 숙지 시킨다.그리고 몇 개의 방을 통과할 때마다 웃거나 떠들지 말게 주지시키고,대기하는 조는 앉아서 기도하게 한다.
또한 출발시에 아무말 없이 사탕이나 과자 같은 것을 출발하는 어린이들에게 준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각방에 가면 티켓을 줄텐데,그것을 잃어버리면 안된다고 말한다.
인솔하는 교사는 이동중 침묵을 유지시키며 교육효과를 위해서 위엄있게 하여야 한다.
이 천로역정은 낮보다는 밤에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데, 낮에 할 경우에는 엄숙한 분위기를 만들어서 해야 한다. 그리고 각 방의 교사들은 어린이들과의 친분관계를 위해서 가면을 쓴다. 각 방문앞에는 “ㅇㅇ방”이라는 안내글을 붙인다.
각 방의 교사들은 권위와 위엄을 유지하며 사담을 금한다. 단지 “여기는 ㅇㅇ의 방입니다”라는 말과 상황을 설명한다. 그리고 그 상황에 대한 반응을 한 사람씩 기억해 두었다가 티켓을 한 장씩 준다.

예)노랑색: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어린이
파란색:부정적인 반응를 보인 어린이

티켓의 모양은 자유롭게 하고, 어린이 총 인원에 2/3 정도를 티켓별로 준비 한다. 티켓은 어떤 의미보다는 반응에 대한 것을 재집결지에서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조편성은 10명 이내로 각 반별로 진행함이 좋다.
*운영의 실제
믿음의 방
믿음의 방은 사탄의 잘못된 사상에서 잘못된 믿음을 바로잡기 위함이다(준비물:성경, 티켓)
<전개>
“여기는 믿음의 방입니다.” 예수님은 이땅에 오셨는데 그 이유는 우리들의 죄를 위해서입니다. 그분은 나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는데, 사람들은 다시 살아났다고 합니다, 그것을 부활이라고 하죠.
그런데 여러분!
어떻게 죽은 사람이 살아날 수가 있어요? 부활했다는 것은 육신이 다시 살아난 것이 아니에요. 예수님께서 가난한 자, 불쌍한 자,인간적인 대접을 받지 못하던 사람을 위해 사셨던 그 정신이 우리속에 살아있는 것이 부활이죠!
그리고 하늘나라는 믿음을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고 이세상에서 착한 마음을 가지고 선하게 살면 그 사람은 예수님을 믿지 않아도 천국에 가 수 있어요? 그렇죠?(그리고 나서 반응을 보고서 적4당한 티켓을 준다)

침묵의 방
이곳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어떤 경우에서도 침묵을 지킬 줄 아는 과묵한 사람이 되고 모든 면에서 침착성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다(준비물:멋진 그림,사진,티켓)
<전개>
“여기는 침묵의 방 입니다”(잠시 2-3초 있다가)
“여기가 무슨 방이죠?”라고 물어본다(대답을 본다)
“여러분 성경학교가 재미있어요?(대답을 본다)
(예쁜 사진을 보여주며)“이 사람이 누군지 아세요?”라고 묻는다. 즉 질문을 많이 유도해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말을 하게 한다. 그런데 한 가지 유의할 것은 너무 지나치게 하면 안된다.

인내의 방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셨던 고난에 어린이들도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준비물:티켓, 지휘봉)
<전개>
“여기는 인내의 방입니다”어린이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많은 고난을 당하셨어요. 우리도 잠시나마 그 고난에 함께 동참해 보겠어요. 전체,일어섯!
이제 시키는 대로 참으시고 인내하세요.
(위엄이있는 목소리로) 엎드려,뒤로 취침, 앞으로 취침, 앞으로 취침, 예수님의 십자가의 모습과 같이 두 손을 양쪽으로 벌리고 오른 다리를 들고 있게 한다.

사랑의 방
예수님께서 이웃을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사랑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가르친다(준비물:병석에 누운 환자,티켓)
<전개>
“여기는 사랑의 방입니다”여기 환자가 한 분 누워있는데 무척 아픈 분이에요. 여러분이 좀 도와주세요.
병자는 “다리좀 주물러 주세요.”“목이 말라요”“병원비좀 주세요”등 여러 가지 요구를 한다.

유혹의 방
우리에게는 끊임없는 유혹이 있음을 인식시키며,유혹을 이기기 위해서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하는가를 가르친다(준비물:만화책,장난감,목걸이,악세사리,동전,성화,성경책,성경이야기)
<전개>
“여기는 유혹의 방입니다”여러분! 이곳까지 오는라고 수고 많았어요.여기서 좀 쉬었다가 가세요.가지고 싶은 것 다 가지고 하고 싶은 대로 하세요(반응을 본 후 티켓을 줄 때 가지고 있는 것을 그 자리에 놓고 가게 한다)

지혜의 방
예수님을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깨달아 말씀의 지식이 있어야 함을 가르친다(준비물:문제 20개 정도,티켓)
<전개>
“여기는 지혜의 방입니다”우리가 세상을 올바로 살려면 세상적인 지식도 필요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꼭 알아야 합니다.한 명쌕 맞는 번호에 손가락으로 표시하세요.
예)예수님이 이웃을 누구처럼 사랑하라고 했나요?
1)자신 2)이웃 3)예수님

시험의 방
우리가 이 세상을 살 때 많은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며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한다(준비물:사탕이나 과자,티켓)
<전개>
“여기는 시험의 방입니다” 이제 여기가 마지막 방입니다.
자! 여기 사탕과 과자가 있는데 마음놓고 드세요!그리고 어린이 여러분!각 방에서 티켓을 받았죠!한번 볼까요(어린이들이 내놓는다)그런데 여러분 티켓의 색깔이 모두다 제각기네요.
제가 한 가지 알려 드리면 천국에 가는 티켓은 노랑색이 아니라 파랑색에요.왜냐하면 파랑색은 교통신호에서도 가라는 신호이니까요. 여기 파랑색이 많이 있으니까 바꿔 가고 싶은 어린이는 바꿔가세요. 여러분을 위해서 제가 비밀인데 알려주는 것이니까요.

재집결지
재집결지에 모이면 티켓의 색깔에 따라서 양편으로 갈라서 앉힌다(파랑색,노랑색)
“자,여러분! 이제 판결을 합니다(분위기가 엄숙해진다)
여기서 천국에 갈 수 있는 색깔은 파랑(잠시 있다가),노랑(잠시있다가)색 모두가 살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은 파랑,노랑색의 티켓이 아니라 맏음으로 갈 수 있는 것은 파랑,노랑색의 티켓이 아니라 믿음으로 갈 수 있는 것이에요“하면서 티켓의 종류대로 성격을 설명한다.

주의사항
각 방에서 시간을 끌지 말라(약 5분 정도)
전체적으로 시작해서 마치는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가 좋다. 그리고 계획을 철저히 준비하고 엄숙하고 귄위있게 진행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