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빌 4:13 딤후 1:7

제    목 :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 4:13)


여러분, 흔히 가을하면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말합니다. 높고 푸른 하늘 하며 적당히 기분 좋은 날씨는 그야말로 일년 중에 사람이 살기에 가장 좋은 계절임을 증명이라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맘 때는 식욕도 왕성해지지 않습니까? 그러나 마음에 근심, 걱정이나 부정적인 생각들로 가득차면 아무리 가을이라도 살찔 틈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오늘은 부정적인생각에 대하여 말씀을 근거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자동차의 전진 기어를 넣으면 차가 앞으로 가고, 후진기어를 넣으면 차가 뒤로 물러갑니다. 이와 같이 사람의 부정적인 생각이 부정적으로 되면 불안과 염려 속에 살다가 패배하는 인생이 되어 버리고, 생각이 항상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은 기쁘고 신나는 인생을 살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성령은 우리에게 적극적인 생각을 하게 하고, 악령은 우리의 생각을 부정적으로 만듭니다. 디모데후서 1:7에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라고 말씀하신대로, 두려워하는 마음이나 근심이나 불안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 아니라 사단 마귀가 갖다주는 것입니다.

본문 빌립보서 4:13에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고 말씀하셨는데 마귀는 우리에게 불안과 패배적인 생각을 하게 하다가 마지막에 자포자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질변의 90% 이상이 근심과 두려움 때문에 옵니다. 사람들이 근심하고 불안해 하는 것들이 40%는 이미 지나간 일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50%는 현재 존재하지도 않는 미래의 일을 가지고 앞당겨 불안해 하며 부정적인 생각을 만듭니다.

그러므로 생각을 잘 조절하면 얼마든지 건강하게 기쁘게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데, 마귀한다테 속아서 불안과 패배의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1.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야 합니다.

마귀란 몸은 하찮은 말 한마디에도 주위 환경을 통해서 불안과 근심을 갖다 주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불안한 생각이나 패배적인 생각이 들어 올때는 마귀가 주는 거짓말임을 깨닫고 이를 몰아내야 합니다.

첫째, 장애물을 대단치 않게 여겨야 합니다.

우리 앞에 어떤 마귀가 나타나 시멓ㅁ을 하고 어려운 장애물을 놓는다고 하더라도,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공갈쟁이요, 이빨 빠진 독사요, 발톱과 이빨이 빠진 사자와 같이 별 것 아닌 것임을 깨닫고 겁먹지 말고 이를 꾸짖어 물리쳐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미리 겁을 먹고 침소봉대해서 근심하거나 불안해 하기 쉽습니다. 물건 값을 깍듯이 우리 앞에 놓인 문제들을 별 것 아닌 것으로 대단치 않게 여겨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 자신감에 넘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도 불안헤 떨고 자기 능력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치는 것은 우리에게 좋은 기회가 주어지는 기회로 알아야 합니다. 문제가 있는 것은 반드시 해답이 있는 법입니다. 그러므로 두려워 하거나 불안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텐리 스테인(Stannry Stein)이란 사람은 문둥병에 걸려서 시력까지 잃고 맹인이 되었습니다. 그는 좌절과 절망에 빠졌지만 어느날 자기 정신만은 건강한 채 남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책을 쓰기로 결심하고 책 쓰는 법에 대한 책을 구해다 열 사람에게 읽어 달라고 하고, 보지 못하는 대신에 녹음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녹음을 해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써달라고 부탁해서 결국 '나는 외롭지 않다'는 책을 써내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잃어버린 것을 슬퍼하는 대신 아직도 남아있는 것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려 합니다.' 라고...

씨이저와 나폴레옹도 다 질병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집권자가 되었습니다. 같은 소아마비를 않았지만 어떤 사람은 거지가 되고, 루스벨트는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장애물을 확대해서 보지 말고 적게 보아야 합니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란 있을 수 없다.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는 다만 창의력에 대한 일시적인 장애물에 불과하다'고 했습니다. 벌레의 눈을 가지고 조그마한 바윗돌도 어렵게 보지 말고 독수리의 눈을 가지고 내려다 보아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을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내 재주나 내 힘으로 살아온 것 같지만 결코 그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나를 지금까지 보호하시고 인도해 오신 에벤에셀의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므로 무슨 일이 일어나도 그를 패배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

성경에 '두려워 말라'는 말씀이 365번 나오는데 이 말씀은 하나님이 매일 한번씩 우리에게 '두려워 말라'고 말씀하신 계신 셈입니다. 창 15:1에 보면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아브라함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믿음으로 아브람의 후손된 우리 각자에게도 지금 하시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방패가 되시고 하나님이 지켜주시는데 무슨 걱정을 합니까.

수 1:5, 6에 "너의 팽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잘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고 하신 그 말씀이 여러분에게, 나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7절에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히 13:6에 "주는 나를 돕는 자시니 내가 무서워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이 내 편에 계셔서 돕고 계신데 사람이 어떻게 하겠습니까?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 27:1에 "여호와는 나의 빚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라고 했습니다.

셋째, 믿음 안에서는 다 유익한 일만 있을 뿐입니다.

롬 8:28에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분명히 말씀했습니다. 예수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어떤 고난과 실패도 어떤 슬픔이나 손해도 지나놓고 보면 결과적으로 다 선을 이루고 유익하게 되는 것이 확실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고통이나 시련이 있어도 하나의 과정일 뿐 이므로 꾹 참고 나가면 됩니다. 문제는 참지 못하는 것입니다.

고전 10:13에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리라"고 했습니다.

어떤 고난이나 시험도, 우리가 이길 수 없는 것은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법이 없습니다. 다 견딜만 하니까 하나님 견디어 보라고 허락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기진맥진하여 쓰러질 때쯤 되면 얼른 피할 길을 주시는 것입니다.

다윗은 시 23:4에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취하시나이다"라고 했고 6절에는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니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잘할 때는 사랑하시고 잘못할 때는 버리시는 것이 아니라 막대기로 잘못 할 때는 때릴 때가 있어도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른다"고 했습니다. 롬 8:35에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고 했습니다. 하늘에너 땅에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2. 적극적인 영상을 항상 품어여 합니다.

생각을 적극적으로 할 뿐 아니라, 좀더 깊이 들어가서 머리와 가슴 속에 항상 긍정적인 꿈을 꾸고 영상을 그려야 합니다. 실패하는 모습을 그리지 말고, 하나님의 축복으로 성공하는 모습을 그려야 합니다. 무서운 병에 걸려 죽는 모습을 상상하지 말고, '주님이 채찍에 맞음으로 나는 아플 필요가 없다'하고 건강한 자기 모습을 생각해야 합니다. 마귀가 따라 다니며 괴롭히는 영상을 보지 말고,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고 천사가 둘러 진을 쳐주고 보호해 주는 모습을 믿음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에머슨(R. W. Emerson)씨는 '하루종일 그가 생각하는 그것이 그 사람의 정체이다'라고 했습니다. 부정적이고 방정맞는 생각은 속히 털어버려야 됩니다.

욥이 그런 불행을 당하기 전부터 늘 그런 불행이 올 것을 생각하고 두려워 했습니다. 욥 3:25에 "나의 두려워하는 그것이 내게 임하고 나의 무서워하는 그것이 내 몸에 미쳤구나"라고 고백했습니다. 결코 부정적인 영상은 갖고 있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우리 마음 속에 그리는 영상으로 구체화되고, 영상이 선명해지면 그것이 현실로 나타나는 때가 오는 것입니다. 히 11:1절에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고 했습니다. 긍정적인 영상으로 믿음을 구체화해야 합니다. 막 11:24에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참 믿음안에서 이미 받을 것으로 상상하고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3. 궁정적인 말을 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말도 긍정적으로 합니다. 그 사람의 말을 한 5분만 들어봐도, 그 속에 마귀가 들어있는지 성령이 충만한지 영적으로 분별이 됩니다.

캐논(E. W. Canon)씨는 '믿음은 고백하는 데 용기를 주고, 고백은 믿음에 용기를 준다'고 했습니다. 데이비오 오 넌(David O. Nunn)씨는 '믿음이 당신을 지배하지만, 그 믿음이란 당신의 고백보다 더 높이 올라 갈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말로 믿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어떤 난관에 부딪치고 두려움이 내 앞을 가로막아도 확신에 찬 말로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니 나는 문제 없다. 하나님이 내 편이시니 나는 반드시 승리한다. 불안과 의심의 마귀야 물러가라. 나는 안 속는다'라고 입으로 신앙을 고백하고 마귀를 꾸짖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날 때 하나님을 원망하고 모세를 원망하면서 '차라리 광야에서 죽었더라면 좋았을 걸'하면서 불평하던 사람들은 광야에서 다 죽었고, '문제 없습니다. 승리할 수 있습니다'하던 여호수아와 갈렙만 가나안 땅에 들어갔습니다.

아무리 속상하고 절망에 부딪쳐도 불신앙의 말이나 마귀가 좋아하는 말은 하지 말아야 하니다. 그러면 마귀가 들어와 요동을 쳐도 좋다고 문 열어주는 결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마귀도 허락을 받아야 들어오므로, 마귀를 불러 들이는 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두려워 하는 마음'은 하나님이 주는 마음이 아니라 마귀가 주는 마음입니다. 모든 의심과 불안과 근심의 배후에는 마귀가 숨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마귀를 대적하고 묶어 던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귀가 주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인생까지도 부정적이 되고 결국엔 실패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끝까지 마귀를 대적하고 믿음 안에서 늘 긍정적인 생각을 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일을 만나든지 평안을 잃게 않게 됩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씨름이 아니라 공중권세 잡은 마귀와의 싸움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로 해결해야 합니다. 마귀와의 싸움은 강한 기도밖에 없습니다.

할렐루야!


- 아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