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여호수아 6장 15절-21절

제    목 :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법


   1. 하나님께서 기억하심(17절).

   하나님 자신의 약속을 하나님께서는 기억하셨습니다.

   여리고 성에서 모든 것들을 죽이도록 여호수아가 명령하였을 때 그가 혼자 생각하고 혼자 행한 것 같지만 사실은 이 일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라합을 구원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정탐꾼이 그녀에게 그녀와 그녀의 가정을 구원하기로 한 약속은 하나님께서 직접 하신 것과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 여인을 돕는 일을 잊지 않으셨습니다.

   ① 하나님의 약속 실행은 약속하셨던 내용과 일치하였습니다. 바로 이 점은 우리에게 큰 감동을 줍니다.

   ② 하나님의 이 약속 이행은 세부적이고도 자상하게 실행되었습니다. 즉 그녀를 비롯하여 그녀의 가족과 그녀에게 속한 모든 것을 다 지켜 주셨던 것입니다.

   3) 인간의 믿음과 헌신을 하나님께서는 기억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조금도 믿지 않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그들이 불신자같이 보이는 것은 다만 그들이 믿음이라는 것의 가치를 소홀히 여기기 때문일 뿐입니다. 믿음이라는 것을 중히 여기지 않은 지역에서 자라난 이방 여인 라합도,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죄인도 이전에는 그것을 소홀히 여겼습니다. 그러나 믿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자라면 자신의 분이 너무 비천하다거나 수치스러워서 또는 약속의 서약이 너무 많다고 하여 그것을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이 믿음의 능력을 들어서 알게 된 혈루증을 앓던 여인은 다만 그리스도의 옷깃을 만졌던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전의 과거야 어찌 되었건 개의치 아니하시고 믿음을 얻고자 행동한 혈루증을 앓던 여인이나 라합의 헌신적인 행위들을 기억하셨던 것입니다. 라합이 정탐꾼들을 숨겨 준 사실은 여호수아에게만 알려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도 알려진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여리고 성벽은 무너졌어도 그 여리고 성 위에 있던 라합의 집은 안전하였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우리가 행한 헌신의 사소한 행위들까지도 다 기억하고 계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물을 필요로 하는 자를 위하여 물 한 모금도 줄 수 없다면 우리가 하나님에 받을 보상은 하나도 없습니다.


   2. 하나님께서 염려하심(18절)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계속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전리품을 가질 생각은 조금도 마십시오. 이것은 이미 여호와께 바쳐진 것이므로 모두 소멸시켜 버려야 합니다. 여호와께 바쳐진 것이 무엇이든 여러분이 그것을 갖는다면 모든 이스라엘 백성에게 재앙이 내릴 것입니다.'

   1) 지혜의 하나님께서는 유혹의 요소들을 사전에 물리치셨습니다.

   황금으로 된 가나안 거민들의 의복들이 광야 생활에서만 지내 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충분히 유혹 거리가 되고도 남음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소지를 아시고 애당초 명령으로 금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속성을 너무도 잘 아시는 하나님은 유혹 거리로부터 우리를 차단시키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을 미리 아시고 사전에 조치를 취하여 주셨던 것입니다.

   2) 인간의 약함을 하나님께서는 미리 알고 계셨습니다.

   '너 자신을 어떤 것에 바치겠다고 장담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약하기 때문에 맹세를 함부로 하지 말 것을 주의시키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외부의 압박으로부터 견딜 수 있는 수준과 능력까지도 정확하게 측량하십니다.

   3)인간의 죄악에 대해서도 하나님께서는 예상하셨습니다.

   연약한 인간들이기에 죄에 부딪쳐 이길 수 없음을 이미 아시고 용서받을 통로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이 이야기를 하시고자 창세기의 이야기 문을 여신 것입니다.

   때문에 인간들이 위험에 처하거나 위기에 닥쳤을 지라도 하나님의 말씀 안에는 모든 해결 통로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만약에 이렇게까지 나타내시어 그 자상함을 보여주신 배려에도 불구하고 죄를 짓고도 피할 길을 찾지 않는 자가 있다고 한다면 그는 불행한 자입니다. 그 스스로 약하지 않다고 느끼고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지 못하는 자는 자신이 지은 죄를 속죄 받을 수 있는 길을 거부하는 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자들에게는 관심을 나타내 주시지도 않을 뿐더러 오히려 그러한 자들을 대적하신다고 하셨습니다.

   4) 인간의 구원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염려하셨습니다.

   ①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각기 개별적으로 걱정하시되 그들이 저주를 받게 되지나 않을까 하고 염려하시는 것입니다.

   ②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전체적으로 염려하십니다. 이스라엘의 진영이 저주를 받지나 않을까 하여 염려하셨던 하나님입니다.

   ③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가 다 이러한 하나님의 염려와 보호와 관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늘 아래 어느 민족, 어떤 무리든 간에 하나님의 테두리를 벗어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모든 이들을 위하여 개별적으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염려하고 보살피시는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서 요구하심(19절)

   여호수아는 곧 전쟁에 임할 자기 백성들에게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 처리할 일들에 대하여 계속하여 말하기를 '그러나 금, 은, 동, 철로 만든 제품을 모두 구별하여 여호와의 창고에 들여놓으십시오'라고 하였습니다.

   1)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응당 받으셔야 할 권리와 요구할 수 있는 것을 명확하게 단언하셨습니다.

   사실 이러한 요구는 흔치 않은 요구입니다. 그러나 이 요구는 하나님의 권리가 광대하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2) 또한 이 요구는 모든 것 중에서 우리 인간들이 성결하게 되게끔 하시는 하나님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내신 것입니다.

   금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가장 현실적인 소유물의 하나로 여김을 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직 여호와께는 성결할 것'을 요구하셨기 때문에(참조, 슥 14:20) 그러한 것까지라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떼어버릴 수 있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이러한 가혹하고도 엄격하신 요구는 인간들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줍니다.

   금과 은, 철과 동들이 하나님의 창고에 풍족하게 될 때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온전히 순종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바로 이 순종의 정도에 따라 금이나 은 등과는 비교할 수 없는 이익을 보장하여 주십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물질로 인한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의 축복으로부터 멀어지게 될 소지를 애당초부터 없앰으로써 우리가 언제까지나 하나님과의 교제를 누릴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법.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