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환절기와 날씨가 쌀쌀해지면 여기저기서 기침 소리가 많이 나죠^^ 저역시 비염때문에 여간 고생하는게 아닌데요...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몸에 무리가 안가는 비염에 좋은 음식 섭취로 해결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해서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 종류와 비염을 완치하는 방법 등 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가을,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모습이 부쩍 많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은 눈이 충혈되고, 쉴새없이 맑은 콧물이 흐르는 것은 물론, 시도 때도 없이 재채기가 나와서 주위사람의 눈총을 받기 일쑤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좀 나아졌다 싶다가도 어느샌가 다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이라고 여겨지는 질병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비염은 약화된 면역력과 매우 관련이 깊습니다. 비염, 축농증이 있는 사람들은 면역세포중 NK 세포( Natural Killer cell: 자연살해세포) 수가 부족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염은 코로 나타나는 알러지 질환으로, 야채,과일보다 고기,튀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기 쉽습니다. 장벽으로 새어 들어온 육식의 독소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많게 해서 알러지성 비염이 쉽게 일어나는 체질이 됩니다. 또한 고기, 튀긴 음식은 오메가6지방산(아라키돈산)이 많아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면역시스템의 과민반응으로 인한 증상이므로, 면역력이 정상화되면 비염 반응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콧물, 가려움, 피부발진 등의 알러지 증상은 알레르겐에 대한 체내 면역세포들의 과민반응으로 일종의 염증반응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식생활을 지켜가면서 아래의 비염에 좋은 음식, 성분들을 많이 섭취하면 알러지 체질을 정상 체질로 바꾸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은 신선한 채소와 , 과일이 대표적 입니다. 특히 호박, 시금치,양상추, 브로콜리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은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류 등이 알러지성 비염에 좋은 음식이며, 고기와 유제품, 초콜렛, 밀가루, 튀긴음식, 인공첨가물은 비염에 좋지 않은 음식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 생강 등 따뜻한 성질의 음식 


알레르기 비염에는 찬음식이 안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물도 콜라나 사이다 같은 찬 음료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따뜻한 성질의 생강 역시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입니다. 생강은 기침이나 가래 등을 멎게 해 비염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피해야 하는 음식 - 인스턴트 음식 


반대로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 푸드, 통조림 음식은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지나치게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도 알레르기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꽃게, 새우, 우유 등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는 음식도 체질에 따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큰 질병은 아니라고 여기고 단순한 불편함을 끼치는 정도라 생각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비염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계속되고 심해지는 경우 전문의의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비염에 좋은 음식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1. 무

무는 담 제거에 좋은음식입니다. 염증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무는 몸에 열을 내려줌으로써 코막힘과 콧물이 많은 비염 환자분들께 좋은 음식입니다. 감기에도 좋은 음식이며 생강과 함께 끓여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2. 곶감



곶감은 소화기와 폐를 건강하게 합니다. 특히 곶감 표면에 있는 하얀 가루는 담과 폐에 열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3. 참깨

참깨는 피부 점막 생성촉진 기능에 좋은 음식입니다. 코점막이 약해서 악화된 비염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코점막이 상했거나 가려울때 콧속에 직접 발라도 효과가 좋으며, 볶아서 갈면 껍질이 부서지면서 흡수율이 올라갑니다. 볶고 갈아서 참깨죽 만들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4. 미나리


식욕증진과 해독작용이 탁월한 미나리 또한 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염이 생겼을 때 생즙을 내서 갈아 마시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미나리의 해독작용은 두드러기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5. 생강



생강은 발한작용과 해열작용에 아주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생강의 따듯한 성질때문에 기침 가래 완화에 좋습니다. 감기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6. 유산균

유산균은 인체면역의 약 70%를 담당한다. 70%이상의 림프세포가 집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유산균을 복용하면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물질을 분비하고 면역기관을 활성화시켜 알레르기를 억제한다. 

유산균은 비염에 좋은 음식일 뿐 아니라, 인체 건강 전반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이기도 하다. 유산균이 다량 함유된 발효 요거트는 비염에 좋은 음식이다. 


 

비염에 좋은 음식7. 약용버섯(항암버섯)


영지버섯, 아가리쿠스, 마이타케 버섯, 동충하초 등의 버섯은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높아 일명 항암버섯으로도 불린다. 내츄럴킬러세포의 활동을 왕성하게 해주며, 비정상세포의 자가사망을 유도한다.

약용버섯은 비염에 좋은 음식 일 뿐 아니라, 암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버섯 자체로도 비염에 매우 좋은 음식이며, 항암버섯은 특히 그 효과가 뛰어나다. 

 

비염에 좋은 음식8. 소화효소(엔자임)


알러지를 일으키는 항원을 분해하여 없애고, 혈액을 깨끗이 정화시킨다. 파인애플에 많이 들어있는 브로멜레인, 파파야에 함유된 파파인 같은 단백분해 엔자임이 비염에 좋은 음식성분이다.  

비염에 좋은 음식9. 염증에 좋은 허브류



콧물, 가려움, 피부발진 등의 알러지 증상은 알레르겐에 대한 체내 면역세포들의 과민반응으로 일종의 염증반응이다. 염증에 좋은 허브(소염허브)에는 터메릭(강황), 커큐민(강황의 주성분), 보스웰리아, 생강 등이 있다. 

따라서 카레도 비염에 좋은 음식이며, 생강차 등도 비염에 좋은 음식이다. 

 

비염에 좋은 음식10. 올리브잎


올리브 자체도 비염에 좋은 음식이며, 올리브잎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며 면역을 증강시키고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 


비염에 좋은 음식11. 프로폴리스

꿀, 화분, 봉교 등도 자연이 주는 최고의 비염에 좋은 음식이며,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주는 최고의 천연항생제이자 비염에 좋은 음식이다. 항체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백혈구의 능력을 증강시켜 염증을 빨리 가라앉게 한다.

여기까지 비염에 좋은 음식 및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 참고로... 감기나 독감, 통원치료 등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비보험이나 건강보험을 찾으신다면...

    무료로 모든 보험사 견적과 상담을 1:1로 할 수 있는 [ 보험닷컴 ]을 소개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실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