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울금 효능 울금 먹는법


오래전부터 신이 내린 식재료라 하여 울금은 식용과 약용으로 오랜세월 사용 되어왔습니다. 울금의 효능을 제대로 알게 되면 가루로도 먹고 생으로도 자주 복용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울금에 대해 처음 알게된 것은 티비 방송을 통해서입니다. 슈퍼푸드 1위라고 해서 깜짝 놀랬죠. 울금 효능이 정말 좋기 때문에 슈퍼푸드에 선정됐겠죠.



울금은 요즘이 제철이며 울금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울금은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로 약용으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인도인은 주식으로 카레를 먹는데요 카레의 주원료가 울금입니다. 카레를 많이 먹는 인도사람들은 치매 발병률이 1%로도 안되는데 그 이유가 울금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렇게 좋은 울금 효능을 제대로 알고 먹으면 좋을텐데요 오늘은 울금 효능과 울금 먹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울금 효능

   항산화 작용

 

 

울금은 활성산소로 인해 인체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활성산소란 생명체내의 산화반응은 필수불가결하며 활성산소는 과산화지바질의 생성을 일으킵니다. 이는 동맥경화,간질환,알치하이며(치매),당뇨병 등의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 요인이 됩니다.

 

때문에 울금은 과산화 지방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몸의 균형을 맟추어줍니다.

 

 


  울금 효능

 암항암 효과

 

  

울금에 들어있는 커큐민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함으로써 더이상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고 항염증작용을 발휘함으로써 염증에 의한 악화 과정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음이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암이 해당이 되며 신장암, 유방암, 식도암, 폐암, 간암, 대장암(결장), 전립선암, 피부암, 갑상선, 난치성직장암, 방광암, 위암, 구강암, 신부전증예방, 십이지장, 소장 등


뇌종양세포의 증식 억제, 전립선암의 예방 및 억제, 전립선비대의 에방과 억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울금 효능

 해독 능력 증대 

 

  

울금은 해독 능력을 좋게 합니다. 알코올(위, 소장에서 주로 흡수)은 간에서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 후

ALDH(아세트알데히드탈수소효소)에 의해 인체에 무해한 초산으로 분해 배출됩니다.

 

술이 세다-약하다 수준은 ALDH효소가 결정하는 것이죠!

 

몸에 아세트 알데히드가 축적된다면 지방간, 알콜성 간염, 간경화를 유발합니다. 울금은 아세티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 간의 해독능력을 증대시킵니니다.

 

 


  울금 효능

 LDL 콜레스테롤 감소 

 

 

울금은 몸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함량을 감소시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동물성 지방의 한 형태로서 세포막, 호르몬, 소화액의 성분이 되는 영양소!

 

HDL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 - 혈관 벽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합니다.  즉, 유익한 콜레스테롤이죠.

 

LDL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 - 혈액 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증가시켜 혈관질환(동맥경화 등)을 유발합니다.  즉, 해로운 콜레스테롤입니다.

 

중성지방 - 고지혈증에 의한 동맥경화를 유발합니다. 즉, 해로운 콜레스테롤입니다. 

 

울금은 LDL콜레스테롤의 함량을 감소시켜 혈관질환에 대한 예방과 치료효과를 보입니다.

 

 


  울금 효능

 만성 B형 간염 치료효과 

 

 

우리나라 인구의 약 8%가 감염 만성 간질환의 70%가 B형 간염에 감염된다고 합니다. 제 3회 일본 임상 대체의학회 학술발표에서 임상실험 대상 환자군 60% 수준에서 울금 식이요법으로 효과가 인정되었습니다.

 

즉, 울금이 만성 간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다시말해 울금 효능은 간에 좋은 기능을 한다는 것이 임상 실험에서 확인이 된 것이죠.


때문에 간 건강을 신경쓰시는 분이라면 울금을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울금 효능

  위 기능 장애 해소 

 

 

울금은 울금 속에 포함된 다양한 휘발성정유성분(티메론, 시네올, 아즈렌 등)이 위를 튼튼하게 하고, 위 질환물질인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으로부터 위를 지켜줍니다. 

 

울금은 위염,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소화장애, 위장 내 가스제거, 복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울금 효능

 염증 제거 작용 

 

 

울금은 염증을 일으키는 Histamine 수준을 현저히 낮춰줍니다. 관절염, 류마티스, 통풍 등 각종 염증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통증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울금 효능

 기억력 증가와 치매 예방 

 

 

울금은 치매 예방제로 한방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적 치매 치료제의 원료로 울금을 이용하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많은 나라에서 치매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울금 효능

 피부 노화방지 


  

울금에 있는 커큐민 성분이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 형성(Tyrosinase)에 대해

강한 억제활동을 합니다.

 

세계적으로 울금을 이용한 화장품류는 약 218여종. 아토피, 여드름, 피부미용 및 보습, 미백효과가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도 사람들은 최고의 미용법으로 울금가루+밀가루+우유+오일 마사지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울금 효능

 여성에게 효과적 

 

 

 

울금은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데요 다이어트와 비만억제 및 변비,생리통,생리불순,무월경에 효과적입니다. 

 

 


  울금 효능

  구취, 취주염, 치은염에 좋다 

 


치아 건강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또는 하얀 치아를 원하신다면 울금을 자주 복용하시면 효과적입니다.




  울금 효능

 기타 등등 



울금은 항 곰팡이,  살충 및 구충작용, 항 선충작용 등 환절기 목감기, 결석제거, 이뇨, 강심, 항출혈, 자궁수축, 무좀, 간, 숙취해소, 지방간, 이뇨작용, 뇌졸증, 당뇨, 혈당, 고혈압, 혈액순환, 콜레스테롤, 어혈, 대장, 신장, 항산화, 항염증, 항균성, 항발암성, 간보호, 심장질환예방, 저혈당억제, 노화억제, 담즙의 분비 촉진시킵니다.

 



  울금 먹는법

 섭취 및 이용법 



울금 먹는법은 다양하며 편하고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섭취 및 이용법 ] 

 

울금 먹는법1 - 삼겹살, 생선 구울 때 뿌려 구워드시거나 각종 고기요리, 찌개, 삼계탕, 부침개, 카레, 김치 등에 적당량을 넣어 드시면 음식의 잡내를 없애 주면서 음식 맛이 좋아집니다. 

 

울금 먹는법2 - 따뜻한 물이나 찬 물에 잘 섞어서 보리차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울금 먹는법3 - 1일 2~3회, 적당량을 생수, 우유나 두유, 요구르트, 과즙, 꿀, 생녹즙 등에 넣어 마십니다. 

 

울금 먹는법4 - 밥을 지을 때 적당량(약 1~3스푼)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울금 먹는법5 - 가루를 내어 요거트나 우유에 타서 마시거나 여러 음식에 가루를 넣어서 먹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 소량 첨가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번에 3~8그램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울금 먹는법6 - 울금뿌리를 강판에 갈아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면 좋습니다. 하루 10그램정도 2~3회 나누어 식후에 먹습니다

 

울금 먹는법7 - 생울금을 깨끗이 씻어 2~3 미리두께로 자릅니다. 단기에 먹을양은 위생팩에 담아 냉장보관하시고 장기간 드실 양은 냉동보관합니다.


물 1리터에 생울금 20그램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시작하면 약한불로 10분정도 더 끓여 맥주색깔 정도가 되면 마시기에 가장 좋습니다

 

울금 먹는법8 - 생울금 500그램 정도를 절단해 용기에 넣고 소주 1,8리터와 설탕 100그램을 혼합하여 밀봉시킵니다. 서늘한 곳에 3개월 이상 숙성 시킨후 매일 저녁 식사전에 소주잔으로 1잔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울금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몸이 차가운분들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울금은 쓰고 맵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가장흔한 부작용은 체질에 따라 두드러기처럼 간지러울소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증상은 일주일내에 진정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