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오늘은
한번 생기면 생활하는데
굉장히 불편하고
불쾌함을 주는 변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변비란? 


변비란?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은 경우, 불완전 배변감(후중감) 또는 항문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 등을 말하며, 기질적(이차성) 원인이 없는 원인 미상(특발성)의 혹은 기능성 변비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원발성 원인과 이차성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차성 원인으로는 기질적 국소성 질환, 전신적 질환, 약제 사용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 원인에 기인하지 않는 대장의 운동기능 이상이나 항문직장의 기능 이상을 원발성 원인으로 분류하며 변비의 90% 이상이 뚜렷한 이차성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원발성 원인에 의한 변비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기능성 또는 특발성 변비라고 부기도 합니다. 변비의 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소적 기질적 원인

대장 종양, 대장협착, 허혈성 대장염, 게실염, 염증성 장질환, 결핵성 대장염, 장축염전증, 탈장, 직장탈, 직장자궁 탈장, 이소성 자궁내막증, 매독, 치질, 치열, 항문협착



2) 전신적 기질적 원인

교원성 혈관질환(전신성 경피증, 복합성 결합조직 질환, 피부근염), 감염병(샤가스병(Chagas’disease)), 대사질환(당뇨병, 요독증, 저칼륨증, 고칼슘증), 내분비 질환(뇌하수체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글루카곤 생산 종양), 신경계 질환(말단성 신경병증, 자율신경병증, 당뇨병, 중추신경병증, 뇌종양,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근위축증), 임신 및 월경 주기의 황체기, 운동 부족, 장거리 여행



3) 원발성 원인

대장 통과시간 지연(지연성 통과에 의한 변비, 무력성 대장), 골반저 기능이상, 과민성장증후군



 변비 해결방법 


변비를 해결방법으로는 습관성 변비가 있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과 물을 평소에 자주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변비를 앓고 있었던 기간, 증상의 정도, 유발 인자, 연령, 환자의 기대치 등에 따라 개인별로 해결방법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변비 해결방법으로는 고 섬유소 식사요법, 행동요법, 약물요법 등을 병용하는게 좋습니다. 대장 통과시간이 지연되는 변비를 치료할 때에는 기본적인 식이요법에 병행하여 처음에는 대변의 부피를 늘리는 설사제가 추천되고, 

두 번째로는 대변 완하제, 과삼투압 설사제, 염성 하제 등의 약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것들이 실패하면 자극성 설사제, 폴리에틸렌 글라이콜 용액, 장 운동 촉진제 등이 사용되는데, 장기간의 사용은 금해야 합니다. 

또한 기능성 출구폐쇄(골반저 기능이상 증후군)성 변비에는 바이오피드백(생체되먹이기 요법)이 가장 적절한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변비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밑에 부분에 좀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변비가 심할때 



1) 국소적 기질적 원인: 대장 종양, 대장협착, 허혈성 대장염, 게실염, 염증성 장질환 등

2) 전신적 기질적 원인: 전신성 경피증, 복합성 결합조직 질환, 피부근염, 샤가스병, 당뇨병, 요독증 등
3) 원발성 원인: 대장 통과시간 지연, 골반저 기능이상, 과민성장증후군 


그럼 본격적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잡곡밥 



변비 해결방법으로 흰 쌀밥보다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먹으면 훨씬 변비에 좋습니다.

현미의 누런색은 쌀의 속껍질로 여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현미밥은 변비 해결방법으로  좋을뿐 아니라 다이어트로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콩 섭취하기 


변비 해결방법으로 꾸준하게 콩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잡곡밥은 들어보신분들 계실수도 있지만 콩은 못들어보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콩은 잡곡밥보다도 섭취하기가 편하고, 언제 어디서나 먹기도 쉽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쓰면 잘 드실 수 있습니다. 콩에는 20% 이상의 식이섬유가 들어가 있습니다. 


사람이 하루 필요한 식이섬유의 양이 20~25g 입니다. 콩을 꾸준히 먹으면 쾌변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유나 두부를 만들고 남은 콩비지의 경우는 65.7%가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각종 채소 섭취 



변비 해결방법으로 과일보다는 채소를 많이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변비에 좋은 음식을 과일이라고 생각하고 과일만으로 열심히 드시는데요

과일도 물론 효과가 있겠지만,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더 가까운건 과일보다는 채소입니다. 그 예로 과일로 즙을 내면 즙은 많이 나오지만 건더기는 별로 안나옵니다.

반면에 채소로 즙을 내면 즙은 별로 안나오지만 건더기가 많이 나옵니다. 이는 과일에는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반면 채소에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즉, 과일과 채소 모두 식이섬유를 함유해 변비에 좋은 음식이긴 하지만 소변으로 빠져나갈수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 보다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변비에 더 효과 적이기 때문에 채소가 훨씬 효과적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우엉 


변비 해결방법으로 우엉을 많이 드시면 좋은데요 우엉은 변비 외에도  다이어트, 혈당감소, 빈혈예방, 생리통, 콜레스테롤 감소, 혈압, 심혈관쪽예방, 골다골증, 피지감소, 면역력 향상, 치매예방까지 도움이 되는 완전 식품입니다.

요즘은 우엉차로 다이어트 했다는 연애분들이 많아져서 인기가 높아지기도 했죠. 우엉차 자체는 원래 좋은 성분이 많아 건강 챙기시는 분들에게는 꾸준한 인기가 있기도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고구마 



이유식 초기부터 사용 가능한 고구마는 감자류 중에 식이섬유가 가장 많고, 수분 함유량고 풍부해서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A와 C가 많아 성장기 어린이 발달에 필수적인 식품으로. 살짝 데쳐 나물이나 국,찌개의 건더리고 이용하는 것이 더욱 많은 섬유소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휘발성 채소로 비타민C나 카로틴뿐 아니라섬유질이 풍부해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봉오리만 사용하기보다는 줄기까지 함께 데쳐 드시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사과 



사과는 장내에서 흡수되지 않는 수용성 섬유소인 팩틴이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들어와서 정장작용을 하므로

배변을 촉진시켜 변비를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다소 생소한 푸룬이 있습니다. 푸룬에는 식이섬유가 사과의 12배 비타민A가 사과의 24배 함유돼 있어, 변비에 매우 효과적이고 철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에도 효과적입니다.




 변비 해결방법 



★ 약물요법

관장약은 약국에 가면 구하기 쉽고, 직장 항문에 상처를 주지는 않지만 자주 사용하면 내성이 생겨 양을 늘려야 하고, 약에 의존하게 되어 완치가 힘들어 집니다. 대장항문욋과에서 괄약근 기능검사와 약물치료, 생리적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식품요법

염장다시마(특효), 함초, 나문재, 선인장열매를 먹거나, 플레인 요구르트나 따뜻한 물을 아침마다 2컵씩 꾸준히 마시거나, 키위, 고구마, 감자, 토란, 우엉, 연, 해조류 등을 많이 드시고, 밀가루나 인스턴트음식을 피해야 하며, 생마를 갈아서 들깨기름을 넣어서 먹어도 좋다. 그리고, 저녁 8시 이후에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 운동요법


(1) 호흡을 조절하여 위장에 긴장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호흡이 대장, 단전까지 내려가게 하여 아랫배에 힘을 주었다가 풀었다가 하면서 대장을 움직여 주면 굳어 있는 대장이 풀어져 부더러워 져서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입을 벌리고 잠을 자거나 호흡이 얕은 사람은 흡입된 공기는 폐에 까지는 내려가고, 장에는 내려가지 않아 장이 차고,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입을 다 물고 생활하고 잠도 자고 운동도 해야 호흡으로 인하여 장이 저절로 움직이게 됩니다. 처음에는 호흡을 들이 마실 때 코로 3~10단 흡입을 하여 천천히 내 쉬고 하다 보면 습관이 되게 됩니다안 되는 사람은 입에 반창고를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2) 위장이 잘 움직이도록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운동방법은 평지에 걷는 운동보다 달리는 것이 좋으며, 등산 같은 운동은 더 좋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1시간 이상 등산을 하면 체내에 있는 가스가 방귀로 배출이 되게 하여 소통을 시켜야 장운동이 활발해 집니다. 


, 3일만 등산을 해보시면 효과를 느낄 수는 있으나,정상으로 회복하려면 6개월 이상 계속해야 합니다. 오래된 위장병의 최고 명약은 자신이 몸에 가지고 있는 기를 이용하는 천기공입니다. 


기공지도자의 지도 아래 수련을 하면 위장에 있는 의혈을 제거해 주고 긴장도 저절로 풀리게 되어 위장병이 완치가 됩니다. 긴장이 풀리기 전에는 위장병이 완치되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3) 바닥에 누워서 다리를 구부려 가슴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양발목을 교차하여 걸고 5분 정도 다리를 흔들어 주다가 다리를 빨리 흔들어 줍니다. 


그러면 기가 작동하게 되는데 그 때는 기가 흘러 가는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배설기관을 관장하고 있는 골반 풀리게 되어 배설이 원활하게 됩니다.


(4) 몸에 힘을 빼고 누워서 양무릅을 당겨 세우고 배꼽을 중심으로 몸이‘X’자가 되게 좌우로 많이 흔들어 척추를 바로 잡아 무력한 대장을 풀어 주어야 치유가 됩니다. 


천천히 흔들어도 오래 흔들어 줄수록 효과적입니다. 필요시 케겔(괄약근 조임)운동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소아의 경우에는 부모가 아이의 배위에 한참 동안 손을 대고 기를 넣어 주거나, 배를 쓰다듬어 준다.


(6) 심한 경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기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읍니다.

 


★ 주의사항

- 성격이 급하여 식사를 빨리하는 사람은 말부터 천천히 하는 습관을 들이고, 배설이 안 되면 스트레스는 증상을 심하게 느끼므로 마음을 편히 가지도록 하시고.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며, 매일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변비는 치유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마음의 문을 열고 매사에 너그럽게 대처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낫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치유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되 평소 스트레스에서도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먹는 약이나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운동에 의존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여기까지 변비에 좋은 음식과 변비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