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예레미야를 변호한 사람들
 
 
     [ 예레미야 26:16 - 26:24 ] (찬송455장)
 
  고관들과 백성들이 나서서 예레미야의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미가 선지자의 일을 기억하는 장로들도 거들었고 아히감도 도왔습니다. 우리야와 달리 예레미야는 보호를 받았습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예레미야를 변호하는 장로들
16 고관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일 만한 이유가 없느니라 17 그러자 그 지방의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백성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8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시온은 밭 같이 경작지가 될 것이며 예루살렘은 돌 무더기가 되며 이 성전의 산은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19 유다의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언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의 생명을 스스로 심히 해롭게 하는 것이니라

우리야 선지자의 죽음
20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곧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라 그가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이 성과 이 땅에 경고하여 예언하매 21 여호야김 왕과 그의 모든 용사와 모든 고관이 그의 말을 듣고서 왕이 그를 죽이려 하매 우리야가 그 말을 듣고 두려워 애굽으로 도망하여 간지라 22 여호야김 왕이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되 곧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애굽으로 보냈더니 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연행하여 여호야김 왕에게로 그를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의 시체를 평민의 묘지에 던지게 하니라

예레미야를 보호한 아히감
24 사반의 아들 아히감의 손이 예레미야를 도와 주어 그를 백성의 손에 내어 주지 아니하여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6절 재판을 주관한 고관들과 모든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했다는 이유로 선지자를 죽이는 것은 부당하다고 항의했습니다. 우리가 기대한 것만 하나님의 말씀이 아닙니다. 듣기 좋고 사는 데 유용한 실용적인 말씀만 하나님의 말씀은 아닙니다. 유행하는 설교와 잘 팔리는 책이 이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모두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한 말씀도 가감하지 않고 대변한다면, 누가 무엇을 전하든 청종하고 순종해야 합니다.

17~19절 유다의 장로들이 선지자를 옹호하고 나섰습니다. 예레미야처럼 시온과 성전의 멸망을 예고하고 회개를 촉구한 미가의 말씀을 기억해냈습니다. 그 경고를 받은 히스기야가 미가 선지자를 죽이기는커녕 대대적인 종교개혁을 통해 우상을 척결함으로써(열왕기하 18장 4절) 심판을 피한 일을 거론하면서, 선지자를 죽이는 일은 재앙을 초래하는 일이라고 충고합니다. 지금은 선지자를 죽여야 할 때가 아니라 자신들의 탐욕과 그릇된 야망과 헛된 신념을 무너뜨려야 할 때라고 합니다. 우리도 말씀을 기억하는 신앙 선배들의 지혜로운 충고에 귀를 기울입시다. 경건한 신앙의 전통을 고수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20~23절 미가 선지자의 경고를 듣고 돌이킨 히스기야와는 달리 여호야김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성전과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한 선지자 우리야를 애굽까지 추격하여 붙잡아 죽였으며, 시신을 평민의 묘실에 던짐으로써 죽은 후까지도 모욕을 주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데 쏟아야 할 열심을 내 명성과 자존심에 손상을 입힌 사람을 미워하는 데 쏟고 있지는 않습니까?

24절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하여 죽이지 못하게 돕습니다. 선지자의 시대는 심판을 돌이키기 어려울 만큼 타락했지만, 소수의 신실한 백성들이 부당한 권력의 횡포에 맞서 억눌리고 짓밟힌 선지자의 목소리를 지켜내서 희망을 이어갈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악이 승리하는 데 필요한 것은 오직 선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시대가 꼭 들어야 할 선지자적 목소리를 찾아서 보호하고 응원하고 기도해줍시다.
 
  
기도
  공동체 -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선지자적 목소리를 청종하고 보호하고 전하는 데 저를 사용하여 주소서.
열방 - OM의 둘로스와 로고스 사역을 통해 선교사가 들어갈 수 없는 곳에도 복음이 전파되도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