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미용상의 이유, 건강 상의 이유로 뱃살을 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이른 새벽에서 밤 늦게 까지 헬스크럽, 공원등지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 지난 다이어트에 관한 글을 보시려면.....

     ▣  다이어트 기초 상식  ☞  http://uk4064.tistory.com/1245
     ▣  뱃살 빼는 다이어트  ☞  http://uk4064.tistory.com/1466
     ▣  만성피로 해결 방법  ☞  http://uk4064.tistory.com/1477


 




하지만 뱃살, 복부비만의 정복은 생각보다 쉽지 않아 , 많은 사람들을 실망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것이 바로  이 '뱃살' 입니다.

         # 무료로 체지방 검사해주는 사이트  ☞  바로가기

뱃살을 빼려는 결심을 굳혔다면 우선 뱃살이 찌게 된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뱃살이 늘게된 원인을 안다면, 원인을 차단하면 다시 찌는 악순환을 막을수 있으니까요..

 

뱃살이 찌는 원인으로는.....


 1.섭취칼로리와 소모칼로리의 차이

  복부비만의 가장 큰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면  여분의 칼로리는 우리몸에 주로 체지방의 형태로 축적되게 되고 대개는 내장비만과  복부의 피하지방의 형태로 축적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운동부족이나, 과식, 군것질 등이 모두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 칼로리 계산하는 프로그램 무료로 다운받기  ☞  바로가기
 

2.생활방식의 변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걸어서 출퇴근 하던 때는 없던 뱃살이 승용차로 출퇴근 하면서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경우나,  취직전에는 없던 뱃살이 직장에 취직한 후 불과 몇개월 사이  많이 느는 경우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생활 방식에서 정적인 생활로 이동될 때 근육량의 감소 및 소모칼로리의 감소등의 다양한 이유로 뱃살이 늘어 날 수 있습니다.

 

3.연령의 증가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줄게되고, 근육량이 줄어들어 복부의 탄력도 감소되었지만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은 줄지 않은 경우, 피하지방 및 내장지방의 형태로 복부에 축적될 뿐 아니라 감소된 복부의 근육으로 인해 복부의 탄력이 떨어져 실제로 나온 배 보다도 더 배가 나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운동량의 감소 및 근육의 약화

  2,3번과 겹치는 원인이지만 노년층이 아닌 젊은 층이라 하더라도 , 복근이 감소되면 복부의 탄력 감소로 소위 말하는 -똥배-가 나오게 됩니다.

 

5.유전적 경향

 상대적으로 드문 경우지만 ,다른 부위는 말랐는데 배만 유독 살이 찐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도 도움을 받으면 복부비만의 해결은 가능합니다.

 
이상 5가지 정도로 복부비만의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해결 방법은 이러한 원인의 차단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고
    따라서 복부비만의 해결 방법은....

 

1.섭취칼로리의 감소 및  소모 칼로리의 증가

  쉽게 말해서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방법이고 모든 다이어트의 근본 원리 입니다.

 끼니를 굶기보다는 정상적으로 세끼 식사를 하되, 30%정도를 줄이고  너무 늦은 시간에 식사하는 것은 피하는 (저녁식사시 섭취한 칼로리가 어느정도 소모되어 여분의 칼로리가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도록)보편적인 다이어트 원칙이 복부비만을 피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소모칼로리를 늘이기 위한 것으로는, 눕기 보다는 앉고, 앉기 보다는 서 있고, 서 있기 보다는 움직인다-는 생각을 근본으로 조금이라도 더 에너지를 소모하는 방향으로 생활 양식을

조절하는 지혜가 필요하며 너무 힘들고 하기 어려운 운동보다는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복부비만 감소에는 도움이 됩니다.

 

2. 생활방식의 변화

  동적인 생활양식에서 정적인 생활양식으로 바꾸어 살이 늘었다면 다시 동적인 생활양식으로 생활습관을 바꾸면 살이 빠지게 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직장에서도 엘리베이터를 타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고 군것질과 간식을 줄이고 회식 및 음주시 섭취량을 조절하는 단순한 노력들이 모여서 복부 비만에서의 탈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3.근육운동 및 유산소 운동

  단순히 복부의 피하지방이나 내장 비만의 지방의 절대량을 놓고 생각할 때는 복부의 근육운동은 뱃살을 빼는 데는 빠르게 걷기등의 유산소 운동보다 효과가 적습니다.

 하지만 복부근육의 절대량의 감소로 복부의 탄력이 떨어져 배가 더 나와보이는 경우 (소위 말하는 똥배, 즉 밥을 먹기 전에는 없던 배가 밥을 먹으면 툭 튀어나오는 경우)에는 적절한 복근운동이 이러한 외견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걷기, 자전거타기 등의 비교적 장시간 무리없이 시행할수 있는 운동을 통해서 복부의 전체적인 체지방을 줄이고 , 적절한 복근운동을 통해서 복부의 탄력을 증가시킨다면 가장 탄력있고 날씬한 복부를 가질수 있습니다.

 

4. 의학적 시술

  이러한 모든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나, 복부의 선천적 형태등의 이유로 복부지방이 많이 남은 경우 등에는 다양한 의학적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사요법에서 수술적 요법,  초음파, 중,저주파, 고주파 ,레이저 등의 기계를 이용한 방법까지 다양한 방법이 시술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본인의 노력이 밑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일반적으로 복부비만은 다른 부위(팔뚝,종아리 등)의 부분비만에 비해서는 비교적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되기가 쉬운 부위입니다.

 

우선 적게 드시고 많이 움직이는 다이어트 기본원칙에 따라 노력하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의학적 도움을 받는다면 어느덧 날씬해진 복부를 가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0kg이상 감량 후기가 가득~




 
( 손가락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사람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BlogIcon ♣에버그린♣ 2010.06.08 12:16 신고

    전 5번째에 해당 하나봅니다^^;;;

  2. 2014.10.25 04:15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