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형통치 못할 자로 기록되지 말라 
 
[ 예레미야 22:20 - 22:30 ]
 
 
 
[오늘의 말씀 요약]
유다 백성이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것은 어려서부터의 습관입니다. 이제 그들이 사랑하는 자들은 사로잡혀 가고 수치와 욕을 당할 것입니다. 고니야(여호야긴)는 바벨론에 끌려가 죽을 것이며, 그의 자손 중에 유다를 다스릴 자가 다시는 없을 것입니다.

☞ 예루살렘에 대한 탄식
20 너는 레바논에 올라 외치며 바산에서 네 소리를 높이며 아바림에서 외치라 이는 너를 사랑하는 자가 다 멸망하였음이니라
20 "Go up to Lebanon and cry out, let your voice be heard in Bashan, cry out from Abarim, for all your allies are crushed.
21 네가 평안할 때에 내가 네게 말하였으나 네 말이 나는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나니 네가 어려서부터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함이 네 습관이라
21 I warned you when you felt secure, but you said, 'I will not listen!' This has been your way from your youth; you have not obeyed me.
22 네 목자들은 다 바람에 삼키울 것이요 너를 사랑하는 자들은 사로잡혀 가리니 그때에 네가 반드시 네 모든 악을 인하여 수치와 욕을 당하리라
22 The wind will drive all your shepherds away, and your allies will go into exile. Then you will be ashamed and disgraced because of all your wickedness.
23 레바논에 거하여 백향목에 깃들이는 자여 여인의 해산하는 고통 같은 고통이 네게 임할 때에 너의 가련함이 얼마나 심하랴
23 You who live in 'Lebanon,' who are nestled in cedar buildings, how you will groan when pangs come upon you, pain like that of a woman in labor!

☞ 무익한 인장 반지
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삶으로 맹세하노니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너 고니야가 나의 오른손의 인장 반지라 할찌라도 내가 빼어 25 네 생명을 찾는 자의 손과 너의 두려워하는 자의 손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과 갈대아인의 손에 줄 것이라
24 "As surely as I live," declares the LORD, "even if you, Jehoiachin son of Jehoiakim king of Judah, were a signet ring on my right hand, I would still pull you off. 25 I will hand you over to those who seek your life, those you fear-- to Nebuchad-nezzar king of Babylon and to the Babylonians.
26 내가 너와 너를 낳은 어미를 너희가 나지 아니한 다른 지방에 쫓아내리니 너희가 거기서 죽고 27 너희 마음에 돌아오기를 사모하는 땅에 돌아오지 못하리라
26 I will hurl you and the mother who gave you birth into another country, where neither of you was born, and there you both will die. 27 You will never come back to the land you long to return to."
28 이 사람 고니야는 천한 파기냐 좋아하지 아니하는 그릇이냐 어찌하여 그와 그 자손이 쫓겨나서 알지 못하는 땅에 들어갔는고
28 Is this man Jehoiachin a despised, broken pot, an object no one wants? Why will he and his children be hurled out, cast into a land they do not know?
29 땅이여, 땅이여, 땅이여, 여호와의 말을 들을찌니라
29 O land, land, land, hear the word of the LORD!
3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이 사람이 무자하겠고 그 평생에 형통치 못할 자라 기록하라 이는 그 자손 중 형통하여 다윗의 위에 앉아 유다를 다스릴 사람이 다시는 없을 것임이니라
30 This is what the LORD says: "Record this man as if childless, a man who will not prosper in his lifetime, for none of his offspring will prosper, none will sit on the throne of David or rule anymore in Judah."


파기(28절) 깨진 그릇
 
 
  

본문 해설  ☞ 예루살렘에 대한 탄식 (22:20~23)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불순종하는 삶이 반복되면 영적으로 무감각해집니다. 유다 백성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복으로 인해 오히려 나태함과 영적 게으름에 빠졌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겠다고 목을 곧게 세워 교만해졌습니다. 이러한 태도와 방식은 어려서부터 그들의 삶에서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유다 백성이 사랑하는 자, 곧 정치 동맹국들은 사로잡혀 가고 결국 그들은 수치와 욕을 당할 것입니다. 복을 주시고 평안을 허락하실 때일수록 더욱더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는 삶을 어려서부터 몸에 익혀야 합니다. 성도는 자녀들에게 바른 영적 습관을 가르쳐 주며 본을 보여야 합니다. 영적인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며, 불순종에는 반드시 그 대가가 있습니다.

☞ 무익한 인장 반지(22:24~30)
선 줄로 생각한다면 넘어질까 조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귀하게 쓰임 받다가 버림받는 것은 불행한 일입니다. 고니야(여호야긴) 왕은 하나님의 인장 반지와 같이 소중하고 권위 있는 존재였습니다. 왕의 인장 반지는 공식 서신이나 문서를 법적으로 인증할 때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물품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인장 반지와도 같은 여호야긴 왕을 빼어 버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여호야긴 왕과 그의 어머니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죽을 것이며, 다윗 왕가는 끊어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이 세상을 따라 사는 사람은 은혜와 응답의 문이 닫히고 형통하지 못합니다. 이 세상 나라의 왕에게는 참된 소망이 없습니다. 교회와 성도를 다스리시는 참된 왕은 예수님이십니다.

● 재물의 풍요함으로 인해 영적 게으름에 빠져 있지 않습니까? 자녀가 말씀을 가까이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어떻게 돕겠습니까?
● 내 삶은 하나님의 손에 들린 유용한 인장 반지입니까? 이 세상 나라의 왕을 세우기도 하시고 폐하기도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둡니까?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손에 유용하게 쓰임 받는 사람이 되기 원합니다. 영적으로 나태하거나 교만하지 않게 하시고, 고난의 때뿐 아니라 평안한 때에도 갈급한 심령으로 주님 앞에 나아가게 하소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