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치료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 주님 
 
[ 예레미야 30:12 - 30:24 ]
 
 
 
[오늘의 말씀 요약]
유다 백성이 받는 상처와 고통은 그들 자신의 죄악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친 자들을 벌하시고 그들을 치료하실 것입니다. 유다의 성읍과 궁궐이 회복되고, 감사와 즐거움이 가득하며, 백성은 하나님 앞에 굳게 설 것입니다.

☞ 치료의 약속
1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네 상처는 고칠 수 없고 네 창상은 중하도다 13 네 송사를 변호할 자가 없고 네 상처를 싸맬 약이 없도다
12 "This is what the LORD says: "'Your wound is incurable, your injury beyond healing. 13 There is no one to plead your cause, no remedy for your sore, no healing for you.
14 너를 사랑하던 자가 다 너를 잊고 찾지 아니하니 이는 네 허물이 크고 네 죄가 수다함을 인하여 내가 대적의 상하게 하는 그것으로 너를 상하게 하며 잔학한 자의 징계하는 그것으로 너를 징계함이어늘 15 어찌하여 네 상처를 인하여 부르짖느뇨 네 고통이 낫지 못하리라 네 죄악의 큼과 죄의 수다함을 인하여 내가 네게 이 일을 행하였느니라
14 All your allies have forgotten you; they care nothing for you. I have struck you as an enemy would and punished you as would the cruel, because your guilt is so great and your sins so many. 15 Why do you cry out over your wound, your pain that has no cure? Because of your great guilt and many sins I have done these things to you.
16 그러나 무릇 너를 먹는 자는 먹히며 무릇 너를 치는 자는 다 포로가 되며 너를 탈취하는 자는 탈취를 당하며 무릇 너를 약탈하는 자는 내가 그로 약탈을 당하게 하리라 17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들이 쫓겨난 자라 하며 찾는 자가 없는 시온이라 한즉 내가 너를 치료하여 네 상처를 낫게 하리라
16 "'But all who devour you will be devoured; all your enemies will go into exile. Those who plunder you will be plundered; all who make spoil of you I will despoil. 17 But I will restore you to health and heal your wounds,' declares the LORD, 'because you are called an outcast, Zion for whom no one cares.'

☞ 언약의 회복
1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포로 된 야곱의 장막들을 돌이키고 그 거하는 곳들을 긍휼히 여길 것이라 그 성읍은 자기 산에 중건될 것이요 그 궁궐은 본래대로 거하는 곳이 될 것이며
18 "This is what the LORD says: "'I will restore the fortunes of Jacob's tents and have compassion on his dwellings; the city will be rebuilt on her ruins, and the palace will stand in its proper place.
19 감사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자의 목소리가 그중에서 나오리라 내가 그들을 번성케 하리니 쇠잔치 아니하겠고 내가 그들을 영화롭게 하리니 비천하지 아니하겠으며 20 그 자손은 여전하겠고 그 회중은 내 앞에 굳게 설 것이며 무릇 그를 압박하는 자는 내가 다 벌하리라
19 From them will come songs of thanksgiving and the sound of rejoicing. I will add to their numbers, and they will not be decreased; I will bring them honor, and they will not be disdained. 20 Their children will be as in days of old, and their community will be established before me; I will punish all who oppress them.
21 그 왕은 그 본족에게서 날 것이요 그 통치자는 그들 중에서 나올 것이며 내가 그를 가까이 오게 하므로 그가 내게 접근하리라 그렇지 않고 담대히 내게 접근할 자가 누구뇨 여호와의 말이니라 22 너희는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
21 Their leader will be one of their own; their ruler will arise from among them. I will bring him near and he will come close to me, for who is he who will devote himself to be close to me?' declares the LORD. 22 "'So you will be my people, and I will be your God.'"
23 보라 여호와의 노가 발하여 폭풍과 회리바람처럼 악인의 머리를 칠 것이라 24 나 여호와의 진노는 내 마음의 뜻한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쉬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말일에 그것을 깨달으리라
23 See, the storm of the LORD will burst out in wrath, a driving wind swirling down on the heads of the wicked. 24 The fierce anger of the LORD will not turn back until he fully accomplishes the purposes of his heart. In days to come you will understand this. 
 
 
  

본문 해설  ☞ 치료의 약속 (30:12~17)
예레미야는 포로기 가운데 있는 백성의 모습을 상처 난 자의 모습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백성의 상처가 너무 심해 고칠 수 없고 그 상처를 치료할 약도 없습니다. 백성이 중병에 걸린 이유는 그들의 허물과 죄악 때문입니다. 백성의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은 잔인한 대적의 손에 자신의 백성을 넘겨주셨습니다. 그러나 원수들이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을 조롱하며 비웃을 때 하나님은 백성의 상처를 치료해 낫게 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백성에게 징계를 허락하시는 분도, 그들을 회복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고난을 당하심으로 우리의 죄와 허물뿐 아니라 모든 질병에서 자유케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채찍에 맞으심으로 우리의 영적, 육적 질병은 모두 나음을 입었습니다. 예수님은 참된 구원자이시며 치료자이십니다.

☞ 언약의 회복(30:18~24)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 후에는 반드시 축복과 회복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포로 된 백성을 돌이키시고 그들의 거주지를 본래대로 회복하십니다. 그분은 자기 백성을 번성케 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며, 모든 압박하는 자로부터 보호하십니다. 슬픔과 애통으로 인한 울음소리 대신에 감사와 즐거워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울려 퍼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회복 사역의 절정은 그분과의 친밀한 교제에 있습니다. 곧 예배의 회복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성도가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행복입니다. 성도들은 예수님의 은혜와 공로로 인해 하나님의 백성이 됩니다. 예수님의 피로 맺은 언약 관계는 결코 파기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언약 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준엄한 진노와 심판이 임합니다.

● 영혼과 마음과 육체의 치료자 되시는 예수님의 치유를 사모합니까? 내가 치유받아야 할 상처는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 다른 무엇보다 온전한 예배의 회복을 사모합니까? 예수님의 보혈로 하나님과 맺은 새 언약 관계에 대해 감사합니까?
 
 
  

오늘의 기도  심판과 징계 후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회복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에 큰 위로를 얻습니다. 슬픔과 애통이 변해 즐거움과 기쁨의 목소리로 울려 퍼지게 하실 하나님을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