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고유가 시대.....차량으로 지출되는 비용을 줄일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나름 알고 있는 모든 노하우(?)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이제 휴가철도 다가오는데 꼭 필요한 정보이겠죠?


     직장인 제테크 이젠 체크카드로하자   ☞   http://uk4064.tistory.com/1772
     ※ 지친 몸에 활력을 주는 건강 습관       ☞   http://uk4064.tistory.com/1765   


지난 2008년도에 S방송사에서 흥미로운 실험을 했습니다. 내용은 같은 차종의 25톤 트럭 10대가 2분 간격으로 같은 구간(110Km)에서 연비를 실험했습니다. 운전자들에게는 시간이나 속력에 구애받지 않고, 가장 좋은 연비를 낼 수 있도록 운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주행이 끝나고 연비를 측정해본 결과 대회 참가자들 사이에서도 많게는 리터당 2.3km의 연비 차이가 났습니다. 1등을 차지한 차량의 실연비는 리터당 7km로, 리터당 4.7km. 꼴찌를 한 차량에 비해 30% 가량 높은 것이죠.



그렇다면, 1등 수상자의 연비 높이는 운전 습관은?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이 기름을 가장 많이 먹는다는 것이며, 차가 애인인 것처럼 부드럽게 다루는 것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최상의 비법입니다. 불필요한 짐과 공회전을 줄이고, 올바른 운전습관을 갖는 것이 고유가 시대에 기름값을 아끼는 지름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주유할 때는 ‘가득이요’ 라고 말하기보다 3만원, 4만원 등 금액을 정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주유소에서는 천원 단위를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주유할 수 있기 때문에 낭비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유리한 주유소를 미리 알아두었다가 그곳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근처에서 휘발유 가격이 가장 저렴한 곳, 가지고 있는 카드로 가장 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두면 편리합니다. 


   ※ 체크카드로 주유하시면 월1~5만원 절약됩니다. 관련포스트   ☞   http://uk4064.tistory.com/1772

오피더블유닷컴(www.oilpricewatch.com), 오마이오일닷컴 (www.ohmyoil.com), 오일프라이스(www.oilprice.co.kr)등의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면 지역별 최저 가격 주유소 검색, 기름값과 관련된 정보를 알수있습니다.



자동차는 최적의 상태로 운행할 때 연비가 좋아집니다. 고장이 있을 때만 카센터에 가서 확인하지 말고 자동차 정비 내역과 점검해야 할 사항들을 기록해 놓는 차계부를 마련해 꼼꼼히 기록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오일과 에어 필터 등을 놓치지 않고 적정 시기에 교환해주도록 하고 타이어에 바람이 빠지지 않았는지도 눈으로 자주 확인해야 한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지 못한 타이어는 연간 5만원 정도의 연료비가 더 들어갈 뿐 아니라 오염물질도 더 많이 배출하게 된다고 한다. 


초보일 때는 열심히 지키다가 조금만 운전에 익숙해 지면 점점 소홀해지는 방향지시등이다. 일명 ‘깜박이’는 생각보다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전경력이 높고 베스트 드라이버일수록 잊지 않고 챙기는 것이 바로 진로변경 사인이다. 진로병경을 지키지 않을때 사고는 생각보다 높다.





 

경제운전 실천 방법 ( 간단한 정리 )


1. 급가속, 급정거 등 난폭운전을 하지 말자.


2. 정속주행을 생활화 하고 가속페달을 너무 자주 밟지 말자,
    ( 적정한 속도의 가속(약2.000 RPM 이상)후 가속페달을 띠면 엔지제어장에서(퓨얼컷)이 작동하여
       무급유 주행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
     

3.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말자.


4. 신호등 대기 때에는 기어를 중립으로 놔라.
    ( 오토밋션, 수동포함=발에 힘이 좋은분들은 누루고 있어도 됩니다 )


5. 풀(Full)주유를 하지 말자.


6. 타이어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하라. ( 각 타이어 옆면에 표시된 압력을 미달, 초과 하지 말자 )


7. 소모품 관리를 철저히 하라. ( 정비 철저 )


8. 기어변속을 적절하게 하라. ( 수동기어 방식 )


9. 최적의 코스를 주행하라. 
   ( 도착지 코스를 최 단거리 및 위치를 파악 - 도착지 근방에서 방황하는 경우 차단 )


10. 불필요한 짐을 적재하지 마라. ( 불필요한 짐은 한사람을 더 태운 것과 같습니다 )


11. 가급적 에어콘 사용을 자제하라.
    -  저속 주행시 자제...약8~90km 정도
    -  고속 주행시 창을 열고 주행하는 것은 공기 저항으로 별 효과 없음...약 90~100km이상


12. 내리막 주행시 엑셀페달 띠고 주행하는 습관. ( 생각보다 많이 절약됩니다 )



< 손가락을 클릭 하시면 더 많은 사람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