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실내외 게임


1.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게임


 (1) 박  수


   1) 시계 박수 : 두 손을 앞으로 내밀어 엄지와 검지로 시계추 모양을 만들어 ‘똑딱똑딱’하는 소리에 맞추어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템포를 천천히 하다가 점점 빨리 진행시키고, ‘12시 반’같은 구령으로 실수를 유발시킵니다.


   2) 짱구 박수 : 머리의 앞뒤로 모션을 취하며 ‘울퉁 짝 불퉁 짝 울퉁 불퉁 짝짝’


   3) 기차 박수 : 사회자가 손을 위아래로 놓았다가 두 손이 교차할 때 박수를 치게 합니다. 사회자가 두 손이 교차할 때, ‘칙칙 폭폭 칙칙 폭폭’으로 박자를 맞추어 유도합니다. 일정한 템포로 기차박수로 이끌어 가다가 노래에 맞추어 박수를 치게하다가, 실수를 유도합니다.


   4) 춘향이 박수 : 모션이 함께 수반되는 박수로 저연령층일수록 좋아합니다. ‘춘향아 춘향아 짝짝, 몰라 몰라 짝짝’의 식으로 진행되는데, 짝을 지어 한 사람이 춘향이 한 사람이 이도령을 할 수 있습니다. 그와 비슷하게 이수일과 심순애로 바꾸어서 ‘순애야 순애야 짝짝 수일씨 수일씨 짝짝’으로 해도 즐겁습니다.


   5) 곤지곤지 박수 : 우리나라의 전통 손유희인 도리도리, 잼잼, 곤지곤지를 박수에 응용한 것입니다. 모션을 겸하여 ‘곤지 곤지 짝짝 잼잼 짝짝 도리도리 짝짝 곤지 짝 잼 짝 도리 짝 곤지 잼 도리 짝’으로 진행합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가 즐거워합니다.


   6) 달려라 번개 : 원을 이룬 상태이거나 줄을 맞추어 정렬한 경우에 이 박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사회자의 ‘키 꽂아’라는 구령에 검지손가락으로 앞사람의 옆구리를 꾹 쑤십니다. ‘시동’이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옆구리를 비틀어 시동 거는 흉내를 냅니다. ‘30마일’이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어깨를 일정한 속도로 두드립니다. 속도는 40마일, 50마일 등으로 점점 빨라질 수 있으며, ‘좌회전’, ‘우회전’의 구령으로 왼쪽 어깨, 오른쪽 어깨를 두드립니다. 그렇게 진행하다가 ‘빵빵’이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양쪽 귀를 두 번 잡아당기며 ‘빵빵’이라고 함께 외칩니다. ‘브레이크’라는 구령에 앞사람의 옆구리를 급하게 틀어잡아 차를 세웁니다. 이렇게 한 후, 앞뒤사람을 바꾸어 복수전을 펼치게 하면 분위기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7)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 이 찬양에 맞추어 옆사람의 어깨를 안마합니다. 먼저 오른쪽 8박자, 왼쪽 8박자, 다시 오른쪽 4박자, 왼쪽 4박자, 다시 오른쪽 2박자, 다신 왼쪽 2박자,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박수 두 번 짝짝 하면, ‘우리서로 사랑해’까지 끝납니다. 거기서 같은 요령으로 ‘하나님이 가르쳐준 한가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미움다툼시기질투 버리고 우리 서로 사랑해’까지 진행하고, 2절까지도 해 봅니다. 원으로 대형을 유지한 후 도입게임으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8) 껌 박수 : 사회자가 ‘껌박수 준비’ 하면, 모두들 양손을 가슴앞으로 내밀며 ‘껌’하고 외칩니다. ‘껌박수 시작’이라는 구령에 ‘오물오물 짝짝 조물조물 짝짝 오물 짝 조물 짝 오물 조물 짝짝 찍 짝’까지 합니다. ‘오물’에는 손가락을 위를 향해 오물거립니다. ‘조물’에는 손가락을 아래로 향해 조물거립니다. ‘찍’은 약간 길게 하며, 입에서 껌을 잡아 늘리는 모양을 합니다. 자연스럽게 ‘찌-----익 짝’하며 박수로 마무리합니다. 여기서 끝나면 재미가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사회자의 표정과 모션, 발음이 아주 중요합니다. 사회자는 ‘이 껌박수를 미국 사람들이 배워 갔습니다. 다같이 미국 껌박수 준비’하면 사람들이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릅니다. 그 때, ‘미국사람들은 영어를 쓰기 때문에 혀를 굴립니다. 미국 껌박수 준비 하면 궘합니다. 미국 껌박수 준비’ 이제서야 비로소 사람들이 웃으며 ‘궘’을 따라 합니다. ‘다같이 미국 껌박수 쉬좍’ 하면서 사회자가 최대한 느끼하게 혀를 굴리면서 ‘워물워물 좍좍 줘물줘물 좍좍 워물 좍 줘물 좍 워물 줘물 좍좍 쥐-익 좍’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웃으면서 따라합니다. 이 때 쉬지 말고 바로 ‘이 껌박수를 소련 사람들이 재미있어서 배워 갔습니다. 소련 사람들의 특징은 말끝에 스키가 들어갑니다. 발음을 잘 하셔야 합니다. 다같이 소련 껌박수 준비’하면서 사회자 자신이 아주 박력 있게 ‘껌스키’합니다. ‘소련 껌박수 시작’ 하면서 머리를 박력 있게 튀기고 모션을 딱딱하게 하면서, ‘오물스키오물스키 짝짝 조물스키조물스키 짝짝 오물스키 짝 조물스키 짝 오물스키 조물스키 짝짝 찍스키 짝’까지 신속하게 끝내버립니다. 어설프면 웃음거리가 되고, 숙달되면 웃음을 선사합니다. 프랑스 껌박수는 우아하게 ‘꺼무숑 오무숑 조무숑 찌그숑’이고, 일본 껌박수는 아주 간드러지고 모션도 작게 ‘껌이노 오물이노 조물이노 찍이노’이며, 북한 껌박수는 ‘껌이야요 오물이야요 조물이야요 찍이니끼니 짝이야요’입니다. 한가지 다른 것은 북한 껌박수는 ‘찍이니끼니’ 박수를 먼저 치고 ‘짝이야요’ 이렇게 합니다. 


 (2) 코, 귀, 맷돌, 손가락 차렷 : 사회자가 ‘코잡아’ 구령을 외치면, 왼손을 코를 잡고 오른손은 왼쪽 귀를 잡습니다. ‘바꾸기 앗싸’라는 구령에 오른손으로 코를 잡고, 왼손으로 오른쪽 귀를 잡습니다. 이런 요령으로 몇 번 ‘바꾸기 앗싸’를 하여 몸을 풀어줍니다.


맷돌은 ‘맷돌 준비’라는 구령에 오른손을 올리고 오른 발을 올립니다. ‘맷돌 갈아’라는 구령에 오른손은 반 시계방향으로, 오른 발은 시계방향으로 맷돌을 돌립니다. 사회자가 시범을 보인 후 따라하게 합니다.


‘손가락 제식훈련을 시작합니다. 다같이 손가락 정렬’이라는 구령에 양손 바닥을 밖으로 하여 가슴높이로 듭니다. ‘손가락 차렷’ 구령에 양손가락을 모두 붙입니다. ‘손가락 쉬어’라는 구령에 손가락들을 모두 벌립니다. ‘손가락 경례’라는 구령에 팔목을 굽혀 앞으로 경례하는 모양을 취합니다. 이와 같은 요령으로 ‘열중쉬어, 우향우, 좌향좌, 뒤로 돌아, 앞으로 나란히’등의 구령으로 분위기를 잡아갈 수 있습니다.


 (3) 반대동작 : 사회자가 양손을 위로 흔들어 올리며 따라하라고 외칩니다. ‘위로위로, 아래로아래로, 옆으로옆으로, 안으로안으로, 앞으로앞으로, 뒤로뒤로’의 손동작을 따라하게 한 후, 이번에는 반대로 하게 합니다. 위와 아패, 옆과 안, 앞과 뒤가 반대가 됩니다. 이것을 우선 간단하게 절반으로 팀을 만들어(남자, 여자 혹은 청년, 어른 등 상황에 맞게) 시합을 붙입니다. 분위기 조성 게임인 만큼 간단한 노래에 맞추어 역동작을 취하게 합니다. 이 게임의 요령은 한 팀은 무조건 쉽게 하고, 한 팀은 무조건 어렵게 하는데 있습니다. 어렵게 따라하다가 포기한 팀쪽은 경쟁의식이 붙고, 쉽게 따라한 팀은 재미있어집니다.


두 번째 반대동작은 같은 요령으로 하되 말을 하지 않고, 양손의 검지 손가락만으로 합니다. 사회자는 위로 아래로 옆으로 밖으로 안으로 뒤로 하다가, 도저히 따라 할 수 없는 동작을 합니다. 예를 들면 오른 손은 그대로 있고, 왼손을 밖으로 이어서 바로 왼손을 안으로 하면서 오른손을 옆으로 하는 식으로 몇 번하다가 참가자들의 웃음을 유도하면 됩니다.


 (4) 가라사대 : 이 게임은 잘 아시죠? ‘사회자 가라사대’라는 말 뒤의 구령은 모두 따라해야 하지만, ‘가라사대’라는 구령이 없는 명령을 따라한 사람을 벌칙을 주는 겁니다. 벌칙이 재미있어야 하는데요, 고무줄로 머리 묶기(이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스코 핀이나, 실핀을 준비하여 대신하여도 좋을 듯합니다. 나중에 걸린 사람들 기념촬영을 해야 하니까 풀지 말고 있어야 한다고 해야 더 재미있습니다. 얼굴에 루즈나, 아이펜슬로 점 그리기등의 벌칙도 재미있습니다.)정도면 적당합니다. 이 게임을 통하여 서로 스킨쉽을 갖게 하고, 인사하게 하고, 포옹하게 하고, 기도하게 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5) 가위, 바위, 보 : 우선 사회자와 참가자 전체와 하는 가위, 바위, 보가 있습니다. 사회자에게 지는 사람은 앉고, 이긴 사람들만 다시 가위, 바위, 보를 하는 식으로 해서 최종 승자를 가려 간단한 상품을 줍니다. 짝 게임을 통한 가위, 바위, 보와 전체 승자를 가리는 식의 가위, 바위, 보 서바이벌게임으로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6) 침묵의 묵시록 : 모두 눈을 감으라고 합니다. 눈을 감은 상태에서 자기가 생각할 때 1분이 되었다고 하는 시점에 손을 들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작’이라는 구령과 함께 사회자가 시간을 잽니다. 정확히 1분이 되는 시점에 손을 드는 사람 혹은 가장 비슷한 시간에 손을 드는 사람에게 간단한 상품을 줍니다. 시간을 30초, 2분 등으로 바꾸어 해 볼 수 있으며, 시끄럽게 떠들 때 조용한 분위기로 만드는데는 이이상가는 게임이 없습니다. 



2. 팀 협동심 증진을 위한 게임


 (1) 팀편성


   1) 팀 나누기

   2) 팀 이름짓기

   3) 팀 리더 선출

   4) 팀 노래, 구호 만들기


 (2) 노래 대항 게임


   1) 도레미, 딩동뎅

   2) 팀노래 경연

   3) 계절별 노래대항

   4) 불러라 song -

   5) 다함께 노래합시다

   6) 모션과 함께 부르는 노래 - 사랑해 당신을

   7) 따라 부르는 노래 - 산동맛 고먹 운거즐 티파 산동맛 고먹 운거즐 티파 태해 산동맛 태해 산동맛 로으콩땅 린무버 자과김튀 태해 산동맛, 끼토산 야끼토 를디어 냐느가 총깡총깡 서면뛰 를디어 냐느가

   8) 깊은 산속 옹달샘 - 엄마 토끼, 아빠 토끼, 아가 토끼, 깡패 토끼, 뚱보 토끼

   9) 머리 어깨 무릎 발 -

  10) 송아지 송아지 얼룩 송아지

  11) 목장길 따라 - 숟가락 사러 시장갔다가 숟가락 없어 젓가락 사왔네 (x 2) 숟갈내놔 젓갈내놔 젓갈내놔 숟갈내놔 숟갈내놔 젓갈내놔 젓갈내놔 숟갈내놔 숟갈내놔 젓갈내놔 젓갈내놔 숟갈내놔 숟갈내놔 젓갈내놔 다내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