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기독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구원에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기독교인들이 신앙을 통해 구원을 얻고자 함에는 반론이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구원은 어떻게 얻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 옛날부터 두 가지의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는 인간의 선행에 강조점을 두는 입장으로 유대주의를 비롯하여 펠라기우스를 거쳐 알미니안주의로 확립된 입장이며, 둘째는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주장으로 루터와 칼빈으로 이어져 오늘날 칼빈주의로 대변되는 견해입니다. 그러면 이 두 입장과 본문이 말하고 있는 구원에 대해 살펴봄으로 구원의 본질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1. 행함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입장

   1) 유대교의 율법주의

   행함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견해는 유대교의 율법주의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인간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율법을 온전히 행함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율법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규례와 전통을 만들고 모든 사람들에게 그것을 지키도록 요구하였습니다. 이들은 출 19:5, 6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겠다는 말씀을 그들의 율법주의의 근거로 삼은 것입니다. 그러나 유대의 율법주의는 그들의 구전과 전통을 무시한 예수로부터 철저히 거부되었으며 바울에 이르러서는 율법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참조, 롬 3:20, 21)는 주장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2) 자유 의지를 주장하는 알미니안

   이런 유대교의 전통은 교회사에서 원죄를 부정하는 펠라기우스를 거쳐 알미니안주의로 정착되었습니다. 알미니안주의는 인간의 타락은 인정하되 그래도 여전히 인간은 선을 행할 자유 의지가 남아 있으므로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마땅히 선을 행할 때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인간의 원죄를 주장한 어거스틴과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 3:10)라는 말씀을 근거로 누구든지 스스로 선을 행할 능력이 인간에게 없다고 주장하는 칼빈주의에 의해 반박을 받게 되었습니다.


   2.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입장

   1) 루터의 주장

   1517년 가톨릭에 대항해 종교개혁을 일으킨 루터는 당시 헌금이나 고행을 통해 공덕을 쌓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가톨릭의 입장에 반대하여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 1:17)는 말씀을 근거로 구원은 행함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참된 의란 인간의 행함으로는 얻을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값없이 인간에게 주심으로써만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2) 칼빈주의의 입장

   루터와 거의 동시대에 종교개혁을 지도한 칼빈은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여 도저히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택하신 그의 자녀들에게 그리스도를 통해 거역할 수 없는 믿음의 은혜를 주셔서 구원하신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칼빈주의는 구원이란 오직 하나님의 전적 선택 속에서 인간의 행위가 완전히 배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은혜의 결과로 보는 것입니다.


   3. 성경이 말하는 구원관

   1) 구원과 믿음

   앞에서 열거한 여러 견해에 대해 본문은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8절)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바울 사도는 타락한 인간은 항상 죄의 종노릇만 하므로(참조, 롬 6:6) 선을 행할 능력이 없으며(롬 7:19) 항상 악만 행할 뿐이라 고백 합니다. 곧 그는 율법을 행함으로 구원을 얻고자 하는 율법주의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만일 인간이 선을 행할 능력이 있다면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을 이유가 없습니다.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심은 인간의 능력으로 풀 수 없는 죄를 해결하시고 구원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누구든지 행하는 자가 아니라 그를 믿은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참조, 요 3:16)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2) 구원과 행함

   그러면 행함이 없는 구원은 공의하신 하나님의 본질에 합당치 않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구원을 주실 때 그의 마음에 '새로운 영'을 주시고(참조, 겔 36:26) 말씀대로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참된 믿음이 아닌 죽은 믿음인 것입니다(참조, 약 2:26). 또한 성도들은 구원의 은혜에 대해 선을 행함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할 것입니다(참조, 빌 2: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