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전도하지 않음으로 범하는 죄

(잠 11:30, 마 28:18-20)


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잠 11:30)


가을을 흔히 결실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요즘 야외로 나가 보면 들이나 산에서 추수를 기다리는 무르익은 열매들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열매들은 그것을 심고 가꾼 사람들의 마음을 참으로 뿌듯하게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성도들이 열매를 맺고 결실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은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성도가 맺어야 하는 많은 열매 중에 특히 전도에 대하여 말씀을 전함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전도해서 영혼을 구원하는 일은 모든 기독교인의 가장 중요한 의무요, 하나님이 마음에 가장 기뻐하시는 일입니다.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나 죄없으신 주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목적은 다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내가 의인을 부를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눅 5:32)고 하셨습니다. 즉 영혼을 구원하러 오셨다는 말씀입니다.

바울은 딤전 1:15에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하였고, 눅 15:7에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하늘 나라에서 가장 기뻐하는 일이며 따라서 우리 성도들이 끊임없이 해야될 중요한 사명입니다.

요한 웨슬레(John Wesley)는 감리교 후예들에게 이렇게 유언했습니다. '당신은 영혼을 구원하는 일 외에는 아무 일ㄷ 하지 마시오. 그러므로 이 일로 시간을 보내며 이 일로 당신을 쓰여지도록 하시오. 보시오, 당신이 얼마나 많이 설교했느냐 또는 이런 저런 일들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졌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당신이 최선을 다해 영혼을 구했느냐 못 구했느냐가 당신의 문제입니다.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죄인을 데려와 회개하게 하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요한 웨슬레는 때때로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속에서 고통을 받아야 하는 지옥에 대하여 설교하여 많은 사람들을 두렵게 했습니다. 그리고 말하기를 '인간을 천국에 보내기 위하여 놀라게 하려는 생각은 비합리적일지 모른다. 그러나 그를 지옥에서 구출하기 위하여 놀라게 하는 것은 비합리적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또 '나는 이 무한한 대양 사이에서 삶의 이편에 서 있는 동안 늘 내 눈으로 천당과 지옥을 보기 원합니다. 따라서 나는 이성적이고 종교적인 모든 사람들이 이 두 가지(천당과 지옥)를 날마다 깊이 생각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원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얼마나 구령열에 불타는 마음을 가졌습니까?

예수님 자신이 개인적으로 전도하는 생애를 보내셨습니다. 어느날 밤 니고데모에게 전도하셨고, 수가 성 우물가에서 전도하셨고, 시몬의 집에서 눈물로 발을 적신 죄인을 전도하셨고, 막달라 마리와와 옷깃을 만진 혈루중 앓던 여자를 전도했습니다. 세리 노릇하던 삭개오를 불러 구원했습니다. 전도가 예수님의 일상 생활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전도하는 것, 영혼 구원하는 일이 우리 기독교인들의 의무요 첫 번째 해야될 일입니다. 영혼 구원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은 곧 부흥을 가로막고 교회를 죽게 만들고 성령의 근심시키고 수많은 영혼을 지옥으로 떨어지게 하는 죄입니다. 영혼을 구원하지 않는 것은 일곱가지 큰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전도하지 않음으로 범하게 되는 일곱 가지의 죄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지상 명령은 바로 마태복음 28 : 18-20에 있는 말씀입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불지어다 내가 세상 끝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하신 말씀입니다.

막 6:15에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신 것이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하신 명령이고 바로 우리에게 하시는 명령입니다.

계 22:16, 17에도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나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여기서 듣는 자는 오라 할 것이요"하신대로 복음 들은 자는 다른 사람을 전도해 내야 될 책임이 있습니다. 이는 또한 예수님께서 모든 성도들에게 주신 명령이기도 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지엄하신 명령, 간절하신 당부에 불순종하면 크나큰 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삼상 15:23에 "거역하는 것은 사술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다"라고 했습니다. 불순종 하면서 살찐 소를 잡아 제사한다고 해도 그것을 가증하게 여기신다고 했습니다. 전도하지 않는 죄, 영혼 구원에 무관심한 죄는 예수님의 명령을 직접적으로 불순종하는 죄입니다.


2.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않는 죄입니다.

전도하지 않는 신자는 불순종하는 기독교인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이 결핍된 신자입니다. 요 14:15에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고 했고 23절에도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고 하셨습니다. 불순종은 사랑이 결핍된 증거입니다. 예수님의 간곡한 계명, 즉 영혼을 구원하라는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는 증거입니다. 예수님을 가장 많이 사랑하는 사람은 가장 많이 전도하는 사람이요 가장 구령열에 불타는 사람입니다. 전혀 전도하지 않는 사람은 전혀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요... 내 계명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 자니라'고 했습니다.

영혼 구원은 하지 않고 성경 연구하는 데만 시간을 보내거나 다른 일은 하고 봉사하는 데만 시간을 보내고 있지는 않습니까? 그리스도를 정말 사랑하신다면 전도하십시오. 영혼 구원에 총력을 기울이십시오.


3. 그리스도 안에 거하지 않는 죄입니다.

요 15:1-8에 보면 열매를 맺는 데 대한 중요한 교훈을 말씀하셨습니다.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은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 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과실을 맺는다는 것은 뭐니뭐니 해도 전도의 열매, 영혼 구원의 열매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포도나무 가지가 줄기에 붙어 있을 때에 만이 양분을 공급 받아 열매가 맺게 되는 것처럼, 그리스도에게 가까이 붙어 있는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능력이 우리에게 들어와 전도의 열매, 생명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요 15:4,5에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전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니라"한 말씀대로 그리스도 안에 거하지 않고는 영혼 구원의 과실을 맺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할 때 주님의 뜻을 알고 주님의 사역에 헌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가장 기뻐하시는 뜻은 영혼 구원입니다. 영혼 구원을 위해 십자가게 죽으시고 이것 때문에 복음을 전하시고 이를 위해 지상 명령을 주셨습니다. '죄인을 구원 하시기 위해서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영혼을 구원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리 설교를 잘하고 아무리 유명해지고 아무리 성경을 잘 알더라도 그는 그리스도 안에 온전히 거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영혼 구원하는 것이 우리의 주업무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4. 맡겨진 일에 불충하는 것입니다.

마 25:15-30에서 주님은 장차 있을 재림과 하늘 나라에 대해서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이 타국으로 떠나면서 한 종에게는 다섯 달란트를, 다른 종에게는 두 달란트를, 또 다른 종에게는 한 달란트를 각각 나누어 주었다가 돌아와 보니 그것으로 장사에서 다섯 달란트를 자긴 자는 다섯달란트를 남겼고 두 달란트를 가진 자는 두 달란트를 남겼는데 한 달란트를 받았던 자는 흙에 묻어 두었다가 내놓을 때 주인에게 말하기를(25:26)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는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는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고 책망했습니다.

눅 19:11-17에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는데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고 했는데 본전만 가져온 사람에게 '악한 종'이라고 무섭게 책망했습니다.

복음을 받고 구원의 축복을 받는 사람은 누구나 전도의 열매, 영혼 구원의 열매를 맺어야 하는데 이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주인의 귀한 재산을 도적질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전도의 열매를 맺지 않는 기독교인은 부정직한 사람이며 장차 부끄럽게 주님을 대하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을 받아 구원받은 사람이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줘야 하는데 전해주지 않아서 그 영혼이 지옥가게 된다면 얼마나 불충한 죄입니까?

바울은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헤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롬 1:14, 15)고 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죽어가는 죄인들에게 복음의 빚진 자들입니다.


5. 세상 일에만 집착하는 잘못을 범합니다.

잠 11:30에 "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고 했습니다. 즉 의인은 생명 나무와 같아서 영혼 구원의 열매를 맺어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기독교인은 생명 나무와 같이 전도의 열매를 맺어야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단 12:2, 3에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하신 말씀대로 많은 영혼을 구원한 자는 천국에서 영원히 빛나는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참된 지혜를 소유한 자는 멀리보는 눈을 가진 자이고, 잠깐 지나가는 세상 일에만 집착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심판의 불이 임할 때 나무나 풀이나 지푸라기 같은 것으로 세월의 보낸 자들은 다 불타 버릴 것이로되 금이나 은과 같이 영혼 구원에 힘쓴 자는 영원한 상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을 부인하고 영생을 부인하는 자는 어리석은 자입니다(시 53:1). 영혼 구원하는 일보다 돈 버는 데만 정력을 소비한 자는 어리석은 사람이며 구령 사업을 위해 하늘에 보화를 쌓아 두지 않고 잠깐 있다가 없어질 것을 위해 영원한 것에 무관심하고 게으른 자는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6. 영혼을 죽인 죄입니다.

겔 3:17-19에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 악한 길을 떠너 생명을 구원케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경고해도 돌이키지 않는 것은 본인에게 책임이 있지 파숫군에게 책임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죄인을 경고해서 구원해야 될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그 피값을 우리 손에서 찾겠다는 말씀입니다.

전도할 기회가 주어졌고 그들을 위해 눈물 흘릴 기회가 주어졌는데도 그 일을 하지 않으면 그 영혼이 지옥간 데 대한 피의 책임을 우리가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바울이 에베소의 작은 항구 밀레도에서 전도하다가 떠나면서 다시 그들의 얼굴을 볼수 없으런지 모른다고 하고 '그러므로 오늘 너희에게 증거하노니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내가 깨끗하니 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3년동안이 밤낮 눈물로 구원의 도리를 전파했기 때문에 에베소 사람 중에 장차 지옥가는 영혼이 있다면 그 책임이 내게는 없다'는 말씀입니다. 얼마나 확신에 찬 말씀입니까?

여러분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어주신 그 영혼들이 장차 영원한 멸망으로 떨어질 때 그것에 대한 책임이 없겠습니까?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만약 전도하지 않고 영혼 구원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구원은 받을지 몰라도 예수님의 훌륭한 제자가 되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못한 사람이요, 그리스도 안에 거하지 못한 자요, 맡긴 일에 불충한 자요, 영원한 상급을 받지 못할 사람입니다. 우리 모두 전도에 힘쓰는 성도가 되십시다.


- 아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