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성경본문 : 딛3:8

제    목 : 인내와 신실함



 신실함은 우리의 모든 의무에 있어 세심하고 정밀한 수행을 확실하게 하는 정신적인 성향과 의도입니다. 신실한 부모, 신실한 공무원, 신실한 종, 신실한 그리스도인과 목사는, 각기 모든 의무를 자기의 독특한 관계들을 고려하여 수행하기를 바라고 노력합니다.


 1. 진실한 생활(고후1:12)


 1)거짓을 몰아내야 함

 양심이 마비되어 속임수와 거짓말이 너무도 흔한 사회에서 진실하게 산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진실한 삶을 보여줌으로써 거짓을 몰아내야 합니다. 믿음이란 말은 진실이란 말과 같은 뜻입니다. 그러므로 신자는 진실해야 합니다. 밤이 어두우면 어두울수록 별빛이 더욱 빛나는 것처럼 사회가 거짓과 속임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리스도인의 진실이 더욱 요청되고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으로부터 믿음직스러운 사람, 진실한 사람, 성실한 사람, 충성스러운 사람이란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살아야 합니다.


 2)자기를 포기해야 함

 자기 욕심이 밑바탕에 깔려 있으면 진실할 수 없습니다. 진실하려면, 우리 자신과 세상에 대한 포기가 전제됩니다. 그것은 우리의 타고난 성품의 모든 악한 성향, 우리의 게으름과 열정, 세상 사람, 인간에 대한 두려움, 부와 박수 갈채의 욕망에 대한 정복을 전제로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봉헌 예물을 드릴 때와 같은 순간적인 행위로서가 아니라, 그리스도께 우리의 전존재를 바치는 것으로서 완전한 헌신을 전제로 합니다. 우리는 자신을 주님의 사역에 온전히 바쳐야 합니다. 우리는 결코 하나님과 재물, 그리스도와 벨리알(Belial), 자신과 우리의 주인을 겸하여 섬기지 않으며, 우리의 시선은 언제나 한 곳에 집중해 있고 우리의 설명은 결코 나누이지 않습니다.


 2. 책임있는 생활(딤전6:20)


 1)의무감을 가져야 함

 신실하기를 바라는 자들은, 자신들이 해야만 하는 것에 대한 명백하고 정확한 지식들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의무를 행할 욕망을 지닐 수 있으며, 그것을 수행할 전반적인 결의를 갖출 수 있지만, 반면에 그러한 것들이 시험에 견디기에는 너무 약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신실 하려는 욕망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의 의무를 수행할 전반적인 결의를 갖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태함과 쾌락에 대한 사랑, 그리고 어떤 종류의 이익에 대한 욕망 등이 우리를 유혹하여 우리의 가장 신성한 의무들을 경시하거나 게을리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그리스도인이 신실하다고 할 때, 그것은 그가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가 그의 신앙적이며 사회적인 모든 의무에 있어 근면하다는 것과 같습니다.


 2)성령으로 충만해야 함

 우리가 언제든지 성령으로 충만하지 못하는 한 우리는 신실할 수 없으며, 단순하지만 고귀한 이러한 의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더욱 명백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살 수 있는 것은 오직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실 때뿐입니다. 신실한 바울은, '나의 나 됨'은 그 자신의 노력이 아니라 그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합니다. 성령께서는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가르쳐 주시고 그것을 이행할 힘을 주십니다. 우리는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하신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웃에게 사랑의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사람을 가지고 내게 맡겨진 일들을 책임 있게 감당해야 합니다. 그래서 책임질 줄 아는 사람,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라는 평판을 들을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3. 모범적 생활(고전11:1)


 1)신앙과 생활의 모범

 예수님의 제자의 발을 씻으시면서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예수님은 우리에게 친히 봉사의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 하였으니 바울은 신앙과 생활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봉사 정신도 본받고, 바울의 생활도 본받아야 하지만 이웃에게 모범의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말과 행실에 모범시민이 되어야 세상의 빛이 될 것입니다. 우리 교회는 오늘 패역한 세대를 향한 바른 정신적 자세와 바른 생활 태도를 시범으로 보여 주어야 합니다.


 2)모범적인 생활의 규범

 모범적인 생활을 하려면 다음 몇 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힘드는 일은 언제나 나의 의무로 알고 실천해야 하나, 참된 행복은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감당하는 데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둘째, 어려운 일은 주님을 위한 일인 줄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소자 하나에게 행한 것이 곧 주님을 위한 일인 줄 알고 봉사해야 합니다. 셋째, 괴로운 일을 겸손한 마음으로 참아야 합니다.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섬기려 하고, 도리어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는 예수님의 희생정신을 나타내야 합니다. 희생 정신이 없고서는 주님의 본을 따를 수 없습니다.


 결론

 신실해야 할 의무는 순전하고 광범위에 미칠뿐더러, 항구적인 의무에 속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것은 갚아지고 망각될 빛이 아닙니다. 그것은 특별한 때나 장소에서 시행될 봉사가 아니라, 우리가 살아있는 한 계속되어야 할 의무입니다. 우리는 죽을 때까지 신실해야만 합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수 년 동안만 신실할 수 있고, 그 후에는 신실하지 않게 된다면, 그의 이전의 충실함은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될 것입니다.


 기도

 인류를 지으신 하나님, 서로 도우며 살아가야 할 사회적 동물인 저희 인간들이 불신과 미움과 싸움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먼저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하시고, 그 결과 사람 사이에서 서로 돕고 신뢰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그리스도인인 저희들이 진실한 생활, 책임 있는 생활, 모범적 생활을 통해 늘 신실하게 하옵소서.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인내와 신실함.hwp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