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성경본문 : 요 17:15-22

제    목 : 우리를 위한 주님의 기도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나이다(요 17:15)



 본문은 중보자로서의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그를 믿고 따르는 모든 이들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신 내용입니다. 곧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승천하신 후 세상에 남게 될 제자들과 믿음의 성도들의 온전한 삶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셨습니다. 이는 넓게 보아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성도들을 위한 기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우리를 위한 주님의 기도에는 우리에게 바라는 주님의 기대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는 부모의 마음을 자식 된 자가 잘 헤아려 그렇게 되기를 힘써야 하는 것처럼, 우리를 위한 주님의 기도를 통해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바를 깨달아 그 기도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신 기도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1. 악에 빠지지 않게 되기를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를 따르는 제자들의 육신의 건강이나 부귀 영화를 위해서는 기도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로 하여금 범죄하지 않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실로 성도는 범죄야말로 얼마나 멀리해야 하는 것인가를 깨달아야 합니다. 크리소스톰(Chrysostom)은 주님을 위해 감옥에 갇히는 것이나 죽는 것은 두려워 하지 않고, 오히려 범죄하게 될 것만을 두려워하였다고 합니다. 실로 죄는 죽음보다도 무서워해야 할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약 1:15 말씀과 같이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기" 때문입니다.


 죄가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오면 사람은 그 죄에게 삼키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마 6:13에서 "다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기도하라고 친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께서도 친히 우리 성도들이 악에 빠지지 않게 되기를 위하여 기도하신 것입니다.



 2. 거룩하게 되기를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둘째로 주님께서는 성도들이 진리의 말씀의 인도를 받아 죄악의 지배를 받지 않고 거룩하게 되기를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거룩이란 우리 인간이 하나님께 받아 가진 '하나님의 형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엡 4:24에서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고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도 창 17:1에서 아브라함에게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우리가 거룩하게 될 수 있겠습니까?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엡 5:26에서 바울은 주님께서 우리를 말씀으로 깨끗케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또 딤후 3:16에서는 모든 성경이 사람을 바르게 의롭게 하기에 유익하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만이 우리를 거룩케 하며 죄의 오염을 막아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말씀으로 거룩케 되기 위해 말씀을 가까이 대하고 말씀대로 살기에 힘써야 합니다.



 3. 하나가 되기를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이 기도는 교회의 단합을 위한 기도입니다. 교회란 영적 단체이므로 외형적 단합보다 영적 단합이 필요합니다. 그 하나됨의 근거는 본문 21절에 나타나고 있듯이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라고 하신 연합의 원리입니다. 교회의 하나됨은 이와 같이 신적(神的)인 기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회의 지체된 우리들은 하나됨을 힘서 지킴으로 그러한 교회의 일치를 이루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증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 안에서 한 지체된 자들이 서로 다투고 나누이면 결코 하나님과 동등된 분이신 그리스도를 증거할 수 없습니다. 이는 예수께서는 요 13:35에서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각기 생각이 다르고 직분과 사는 모습이 달라도 서로를 사랑하고,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며, 서로의 짐을 대신 져줌으로써 하나로 연합해 나가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주님께서는 우리가 악에 빠지지 않기를 원하시고, 거룩해지기를 마라시며 무엇보다 그렇게 하여 성도들 모두가 주님 안에서 하나되기를 원하셨습니다. 주님의 우리에 대한 그러한 기대는 주님으로 하여금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게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위한 주님의 기도를 통해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이 기도하시면서까지 바라셨던 그 뜻을 이루기 위해 우리 또한 힘써 기도하며 말씀에 순종하여야 합니다.


 부디 여러분들을 위한 주님의 기도가 여러분들 안에서 그대로 이루어지길 축원합니다.

-아  멘-



우리를 위한 주님의 기도.hwp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