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민수기 10장 35절-36절

제    목 : 기도의 축복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어느 양로원을 세워 그곳에 몇 번 방문하였다. 그곳에 있던 할머니에게 여왕을 만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여왕이 세 번 방문했다고 말했다. 또 왕의 왕이신 예수님께서 방문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 할머니는 말하기를 '예수님께서는 늘 저와 함께하십니다'라고 하였다. 그 할머니는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생활로써 기쁨과 감사가 넘쳤던 것이다.


   이스라엘이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소중히 다뤄야 할 일은 역시 법궤의 운반이었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행진은 어떤 면에서 '법궤의 진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 본문은 그러한 법궤가 떠날 때와 설 때에 여호와 하나님께 드린 기도의 내용이다.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침저녁으로 드리던 기도의 내용입니다. 우리의 모든 삶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마치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본문을 살피면서 기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나님의 존재를 생활 가운데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여행 중이나 오락 중에 혹은 작업장에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들 자신을 하나님의 능력에 맡기는 것은 성도의 바른 자세입니다. 심지어 휴식에 들어가기 전에도 하나님께 위탁하는 것은 극히 적은 일 같지만 그것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행위입니다. 하나님을 인정하는 신앙 행위 가운데 기도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2. 선하고 행복한 삶으로 인도하는 방법입니다.

   Walter Scott는 기도에 대해서 두 번씩이나 언급하기를 '심성의 전능한 탐색자인 기도는 신의 섭리에 대해 불평하거나 세계적인 침략 수난기에 대한 가장 좋은 저지책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기도는 자신과 자기의 이웃을 돌아보게 합니다. 그리고 자기와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순수한 마음을 갖게 합니다. 그래서 모든 부조리와 불합리를 내적인 개혁을 통하여 제거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내적인 개혁은 궁극적으로 우리를 행복으로 인도합니다. 그것은 물질이나 세상이 주는 쾌락으로 인한 행복이 아니라 진실에서 우러나오는 행복입니다. 성도가 가져야 하는 행복은 바로 이러한 행복입니다.


   3. 기도는 하나님의 축복을 가져옵니다.

   기도에는 한 가지로 통하는 법칙이 없습니다. 사람의 삶이 천차만별이듯이 기도도 자기의 삶의 최선의 방법대로 드리면 됩니다. 그러나 본문에는 기도의 일반적인 정신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무엇을 구해야 할 것인가를 매우 잘 가르쳐 줍니다. 아침에 특별한 그 무언가를 구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구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사고에 임하셔서 일상적인 임무를 감당케 하시고 기쁨 가운데 살며 능히 우리의 대적들로부터 구원하소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우리가 하루 동안 어떠한 죄를 범했을지라도 사하시고 새로운 삶을 위한 힘과 용기를 주옵소서'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임재하시며 비록 우리가 어떠한 죄를 범했을지라도 우리에게서 그의 얼굴을 돌리시지 않을 것입니다.

   기도는 겸손의 표현입니다. 자기의 맘을 비우고 맘속에 하나님의 거하실 장소를 넓게 하는 이는 기도의 사람입니다. 그는 행복한 사람이고 참 기쁨을 소유한 사람으로서 삶의 지표를 바르게 갖는 사람입니다.


기도의 축복.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