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성경본문 : 계 3:7-13

제    목 : 성전의 기둥이 되려면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 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계 3:12)



 오늘 봉독해 드린 본문의 내용은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되어 가 있으면서 당시의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을 향하여 칭찬과 책망을 한 말씀 가운데 빌라델비아 교회에 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에베소 교회를 비롯하여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이렇게 일곱 교회들에게 책망과 칭찬의 말을 하던 중에 서머나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에게만 책망함이 없이 칭찬과 축복을 해주었던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 본문에서 빌라델비아 교회에 축복과 권면의 말씀을 하시던 중에 12절에 보면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구약 시대의 솔로몬이 지은 예루살렘 성전 안에는 두 기둥이 서 있었습니다. 이 두 기둥은 이름이 각각 있었는데 하나는 '야긴'이라고 하고 다른 한 기둥은 '보아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기둥의 이름은 다 뜻이 있습니다. '야긴'이라는 말은 <저가 세운다> 혹은 <견고하다>은 뜻이요, '보아스'라는 말은 <능력>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또 왜 이 기둥을 세웠느냐 하면 이스라엘 백성이 옛날에 애굽을 탈출하여 가나안을 향해 가면서 광야를 지날 때에 낮에는 구름 기둥이 밤에는 불 기둥이 나타나서 저들을 인도했습니다. 하나님의 끊임없는 보호의 상징이었으며 광야 여정 중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지요. 그래서 그때의 일을 생각하면서 그것의 상징으로도 세웠던 것입니다.


 어쨌든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한다는 말씀은 하늘 나라에서나 세상의 교회에서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 요긴한 사람이 되게 하겠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사실 우리를 하나님의 교회에 기둥이 되고 정말로 중요한 위치에서 요긴한 인물이 되게 하신다는 말씀은 얼마나 큰 축복인지 모릅니다. 또 성전에 기둥이 된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 앞을 떠나지 아니하고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사람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에게 하나님께서 늘 동행해 주시는 임마누엘의 축복을 해 주시겠다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의 교회에 기둥들이 되어 하나님의 일에 요긴하게 사용되고 하나님과 늘 동행하는 것이야말로 진정 큰 축복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성전의 기둥이 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튼튼한 기초 위에 서야 합니다


 이는 다시 말해서 만세 반석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기초하여 세워진 신앙과 인격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만약에 물질이나 지식이나 명예에 기초를 둔 기둥은 무너지고 맙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교회의 일꾼은 무엇보다 그 믿음의 기초를 보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을 교회의 기둥으로 세워 놓으면 무너지고 맙니다. 아무리 지식이 많고 천하의 만가지 재주가 있어도 그 속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날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보혜사 성령으로 내 속에 내주하고 있고 하나님이 항상 나와 함께 하신다는 확신이 없으면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될 자격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튼튼한 신앙의 기초, 즉 그리스도 위에 세움받는 기둥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는 조건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 아무쪼록 우리 모든 성도들은 바른 기초 위에 곧고 견고하며 요동함이 없는 신앙을 굳게 지켜 교회에 반드시 필요한 기둥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곧아야 합니다


 집을 짓는데 있어서 꾸불꾸불하게 비틀어진 나무는 재목으로 쓰지 못하듯이 하나님의 교회 기둥이 되기 위해서는 곧아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빌라델비아 교회에 향하여 말씀하시는 주님의 모습을 가리켜 거룩하고 진실하신 이라고 했는데, 이러한 주님의 마음에 맞아 성전의 기둥이 될 만한 자도 역시 거룩하고 진실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에 기둥이 되려면 무엇보다도 거룩하고 진실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고 욕심에 끌리고 세상 죄에 빠져서 의와 진리에서 어긋난 비뚤어진 삶을 산다면 그는 성전의 기둥이 될 자격이 없는 것입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말하기를 '거짓이 많은 국민으로 망하지 않은 국민이 어디 있으며, 거짓이 많은데 부흥된 국민이 어디 있느냐?'고 했습니다.


 톨스토이는 '모른다는 것은 별로 부끄러워 할 것이 아닌 동시에 또 해로운 것도 아니다. 무엇이나 다 안다고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가능한 것이 아니다. 다만 자기가 알지도 못하는 일을 아는척 하는 것, 이것이 두려워 해야 될 일이고, 해로운 일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때로 진실을 가장한 거짓을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 아무쪼록 언제나 진리에 입각한 바르고 의로운 삶과 정직과 진실을 지켜 나가시기 바랍니다. 시편 84:11에 보면 "여호와께서 정직히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오래된 전래 동화 중 어느 나뭇꾼이 산에서 나무를 하다가 그만 도끼가 연못에 빠져 들어간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가난한 나뭇꾼이 연못가에 앉아서 울고 있노라니까 그 산의 진령이 나타나서 왜 우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때에 이 나뭇꾼은 사정을 다 이야기 했습니다. 그랬더니 신령이 연못 속으로 들어가더니 한참 후에 금도끼를 가지고 나와 서는 주면서 가지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나뭇꾼은 자기 것이 아니라고 받지를 아니 했습니다. 이 신령은 또 다시 들어가더니 이번에는 은도끼 하나를 들고 나와서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나뭇꾼은 그것도 자기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이 신령은 다시 들어가더니 이제는 무쇠로 만든 헌 도끼를 갖고 나와서 주었는데 그제서야 이 나뭇꾼은 좋아서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산신령은 너무나 이 나뭇꾼이 정직하고 진실하기 때문에 먼저 건져온 금도끼와 은도끼를 다 주고 사라졌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늘 우리가 사는 이 세대에는 진정으로 진실하고 정직한 사람을 찾아 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세상 사람만이 아니라 우리 예수를 잘 믿는다고 하는 사람 가운데도 이 정직과 진실을 잃고 사는 사람을 많이 보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들 앞에서 진실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하나님의 성전에서 중요하게 쓰임받는 기둥이 될 수 있습니다.



 3. 견고해야 합니다


 우리가 집을 지을 때에 기둥으로 쓰는 것은 곧기도 해야 하지만 또 견고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루살렘 성전 안에 세워진 기둥 가운데 '야긴'이라는 기둥은 그 의미가 견고하다는 뜻입니다. 밭에 심은 옥수수나 참대나무가 아무리 굵고 곧아도 기둥으로는 쓰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견고하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욥 27:5 이하에 보면 "나는 단정코 죽기 전에는 나의 순전함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 내가 내 의를 굳게 잡고 놓지 아니하리니..."라고 했습니다.


 오늘 본문의 8절 하반절에 보면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라고 했고 10절에도 보면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하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사야서 26:3에 보면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고 했습니다.


 제가 북한에 있으면서 중학교에 다니다가 1.4후퇴 때에 남한에 내려 왔습니다만, 저희 중학교에는 처음에 예수 믿는 학생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공산당들이 악랄하게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아 옥에 가두고 핍박을 가해오니까 그렇게 많던 사람들이다 예수를 버리고 끝까지 남은 사람은 세 사람 뿐이었습니다. 얼마나 괴롭고 고통스러운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주일에 교회만 갔다오면 언제 벌써 알았는지 월요일에 학교에 가서는 매를 맞고 자아비판을 하곤 합니다. 그렇지만 끝까지 남은 저와 친구 둘은 죽어도 예수 믿겠다고 했는데, 그후에 남한에 내려온 후 소식을 들으니 다른 친구들은 인민군으로 나가 죽고 공산당이 되어 죽었으나 우리 세 사람은 현재까지 살아서 한사람은 고등학교 선생님이 되어 장로가 되었고 한 친구는 사업가가 되었고 부족한 이 사람도 주의 종이 되어 말씀을 증거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여러분! 신앙을 지켜 나가려면 굳센 의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견고한 신앙의 사람이 하나님 성전의 기둥으로 쓰임 받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어떠한 고난과 핍박이 와도 굳센 의지로 신앙을 지켜 나가시기를 축원합니다. 마 10:22에 보면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렘 1:18,19에도 보면 "보라 내가 오늘날 너로 그 온 땅과 유다 땅들과 그 족장들과 그 제사장들과 그 땅 백성 앞에 견고한 성읍 쇠기둥 놋성벽이 되게 하였은즉 그들이 너를 치나 이기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할 것임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고 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성도들은 이 나라에 이 교회에 쇠기둥처럼 견고한 기둥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4. 요동함이 없어야 합니다


 다른 것들은 움직여도 일단 세워진 기둥은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기둥은 제 마음대로 왔다갔다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진정한 신앙을 갖고 하나님의 성전에 기둥이 되려면 움직임이 없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11절에도 보면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고 말씀하시면서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라고 하셨습니다. 아무리 우리 앞에 이단사설이 나돌고 우리를 미혹케 하는 것이 많아도 움직이지 않는 신앙을 소유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성전의 기둥이 되려면.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