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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학교 부흥의 주역이 되기 위한 교사의 준비


▣ 강사: 김 상수 목사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 20:28)

Ⅰ. 들어가는 말

  “어떻게 하면 주일학교가 부흥할 수 있을까?”
  “도대체 주일학교의 부흥 비결이 무엇일까?”
  현재의 많은 한국교회가 그 물음을 던지고 있다.
  그러나 그 해결책은 아주 평범한 곳에 있다.
즉, 21세기 주일학교는 새로운 영적 재무장이 필요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주일학교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것은 영혼을 다루는 교사에게 전적으로 달려 있다. 그러므로 주일학교의 혁신을 일으켜야할 교사는 하나님의 신실한 일꾼으로서 그 사명을 충실히 감당해야 한다.
  급속히 변하고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21세기는 지금보다 더욱 영적 교사들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요즈음 주일학교가 그 성장을 멈추어 버렸다”고 하는 사역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급격히 어린이들의 출석이 줄어드는 원인이 무엇일까? "현대 문명들이 아이들을 빼앗아 갔기 때문이며 주일학교 교육이 낙후되었기 때문이다."라고 사회적 환경 내지 교육적 상황만을 탓할 것인가!  가장 큰 원인은 교사의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교사의 영성과 사랑, 교사의 능력과 관심이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양태로 변화하였다. 즉, “열정”이 식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일학교 부흥의 가장 중심축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교사의 열정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부흥의 주역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부흥의 주역인 교사
  1. 교사가 리더쉽을 가지면 반이 살게 된다.  
    1) 리더쉽이란?  
     ①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② 선한 영향력으로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③ 사람들로 하여금 제자리 찿게 하는 능력이 리더쉽이다.
     ④ 젊은 날의 축복은 좋은 교사를 만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어떤 교사에게 리더쉽을 주는가?
     ① 태도가 된 사람.  

     ② 집중하는 사람

     ③ 온유한 사람

   3) 교사가 받는 리더쉽
     ① 길을 보게 된다.  

     ② 실제적인 능력을 주신다.  

   4) 교사들에게 권면하고 싶은 영향력 5가지
     ① 함께 가라. 그러나 조금은 앞서가라.

     ② 부모가 되어야 한다.

     ③ 흔들리지 말라.  

     ④ 하나님이 좋아하는 사람이 되라.  

     ⑤ 예배자가 되라. 리더가 예배자가 안되면 싹군이 된다.  

  2. 교사의 위치와 사명
    1) 교사 자신
      ① 기도의 역사를 체험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은 역사 하신다.)
      ② 교사는 교육 재건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과 확신이 있어야 한다)
      ③ 성령으로 붙들림 받아야한다.
      ④ 교육 기술을 늘 연마하여야 한다.
      ⑤ 아이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사랑하여야 한다.
      ⑥ 포용성 또는 수용성 있는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아이들과의 관계
      ① 솔로몬의 지혜를 구하라.(역대하1장 1절)
      ② 아이 한 명 한 명의 이름을 불러 가며 기도하고 축복하라.
      ③ 기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④ 아이를 위하여 축복하고, 중보 기도자가 되어라.
      ⑤ 기도하지 않는 교사는 자격상실이다.
      ⑥ 구체적인 기도 제목을 갖고 기도하라.
      ⑦ 개인적으로 친해져야 한다.
      ⑧ 아이들이 있는 곳에 함께 있어라.
      ⑨ 아이들의 재능이나 소질을 알고 있어라.
      ⑩ 아이들을 긍정적인 견지에서 보라.

  3. 교사의 반 운영 및 관리
    1) 반 목표를 세우라.(선생님은 반에 대한 목표를 갖고 계십니까?)
      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실행하라.
      ② 목표를 놓고 항상 기도하라.
    2) 신상 파악하기(가정/학교/친구/교회 환경)
      ① 아이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하라.
      ② 아이에게 지속적으로 접근하고 연락하라.
      ③ 신상 파악이 출석 관리와 연결되게 하라.
    3) 공과 준비를 철저히 준비하라.
      ① 공과 시간에 아이들을 제압하라/사로 잡으라.
    4) 결석한 아이 차후 관리/전화하기(결석한 학생 필히 할 것)
      ① 당일 주일날 필히 할 것.
      ② 금요일이나 토요일에 꼭 할 것.
      ③ 반장이나 친한 친구에게 연락하도록 조치한다.
    5) 주변 환경 관찰/교회활동속에서 파악 (방해 요소 점검/ 협력자 확보)
    6) 확인하라(관찰하라)
      ① 아이가 구원의 확신이 있는가?
      ② 공과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고 있는가?
      ③ 교회 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④ 확인된 사항은 반드시 메모하고 위해서 기도하라.
      ⑥  사소한 일에도 칭찬하라/재능, 달란트(은사)를 개발하도록 도와 주라.
    7) 역할 분담(학생 자치 활동 장려)
      ① 최고의 반을 만들어라.
      ②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 주고, 소속감을 갖도록 유도한다.
      ③ 반장을 뽑으라.
      ④ 아이들이 서로 권면하고 연락하여 교회에 오도록 한다.
      ⑤ 심부름을 부탁하고 칭찬하라.
    8) 개별적 대화/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라.
      ① 아이들은 자기를 이해하고 자신의 고민을 들어 줄 대상을 찾는다.
      ② 교사는 아이들의 부모,친구,형제,애인이 되어 주어야 한다.
      ③ 아이들은 끊임없이 우상을 만든다(연애인/운동선수/선생님).
      ④ 아이들은 비젼을 갈망한다(비젼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⑤ 아이들을 이해하라/키를 낮춘 선생님(사고, 언어, 욕구를 이해하라).
      ⑥ 아이들과 자주 접촉하라.
      ⑦ 교사의 집으로 아이들을 초청하라.
      ⑧ 함께 놀러 가라.
    9) 학부모와 유대 관계 유지
      ① 학부모에게 점수를 따라.
      ② 학부모에게 편지를 보낸다.
      ③ 학부모와 신앙에 대한 상담을 하라.
    10) 교사 자신의 달란트(은사)를 개발하라
      ① 구체적인 달란트(은사)를 발견하라.
      ② 바라고 사모하는 달란트(은사)를 하나님께 구하라
    11) 아이디어를 개발하라(신상품을 개발하라)
      ① 창의적인 반 활동을 끊임없이 지속하라.
      ② 목표를 갖고 기도하는 프로그램을 가져라.
      ③ 적응력을 높이고 학생과 학생, 교사와의 간격을 좁힐 수 있는 친교 모임을 가져라.
    12) 자료를 모아라
      ① 신문 스크랩/기독교 서점 이용/교사용 월간지를 활용(기독교 교육, 교사의 벗, 교회교육, 교육교회 등)/기타 정보 매체를 통해서 확보하라.
      ② TV의 어린이 프로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 방송을 시청하라.
    13) 메모 습관을 가지라
      ① 메모하는 것을 미루지 마라 잊어버리고 만다.
      ②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라 생각되는 것은 무조건 적어 두라.
      ③ 메모한 것을 수시로 점검하라.

  4. 교사의 주간 사역
      주일에 가르치기 위한 실제적인 준비를 요일별로 열거해 본다.
1) 주일 오후
       주일의 학습을 평가하고 내주와의 연결을 생각하며 메모하자.
      (평가의 예)
      ① 수업 시간 아이의 집중이 언제 가장 잘 되었으며, 언제 가장 산만했는가?
         그 이유는?
      ② 오늘 잘된 점, 잘못된 점?
      ③ 목적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
      ④ 내주의 과제는 무엇이며 보충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 단원을 생각하면서 오늘 가르친 단원과 내주 가르칠 단원과의 연결에 대해 생각하자. 그리고 가르칠 공과를 2번 정도 읽고 내용을 파악하자. 그리고 본 공과의 중심이 되는 요점 몇 개를 선택하자.
       - 아이용 교재를 읽고, 교사용 교재를 다시 한번 읽어 요점을 메모하자.
       라. 본문과 참고 성경 말씀을 주석과 교사란을 참고하여 연구하자. 어려운 것은 적어 놓은 후 교역자에게 문의할 수 있다.
       - 아이신상카드를 놓고 공부를 통해 아이들이 어떻게 변하기를 바라는지 생각하며 한 시간 내에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자.
   * 주일 오후부터 내주 학습 준비에 들어가면, 버스를 타거나 신문을 보거나 무슨 일을 할 때에도 그 내용이 생각나게 되며 그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한 방법, 자료, 예화등을 모을 수 있게 된다.
  2) 월요일-금요일
      ① 그 공과에 필요한 교수 및 아이 학습을 위한 활동 자료를 모으자(신문의 기사, 그림, 융판 자료제작, 자료 대여를 통하여)
      ② 교수-학습안을 작성하자. 공과책을 주일에 가져가지 않을 정도롤 완벽한 학습안을 작성하자. 그리하여 주일에는 공과책을 갖고 가지 말고 성경책에 학습안을 펴고 가르치자. 학습안에는 시간, 계획, 교수-학습계획, 활동 자료 등에 대한 구체적인 것이 기록되어야 한다.
      ③ 정기적인 기도 시간을 통하여 한 아이 한 아이의 이름을 부르면서 위하여 기도하자.
  3) 토요일
   교수-학습안과 자료를 점검하고 미비한 것은 제작하거나 구해두자. 미리 거울을 보고 실습하거나 대상을 놓고 연습하는 것은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4) 주일
   적어도 10-20분전에 도착하여 반의 학습 환경을 준비하자. 먼저 한사람, 한사람을 기억하며 기도한다. 그리고 자료를 미리 점검하고 준비해두자. 기도하며 수업에 임하고 성령께 계속적인 도우심을 간구하면서 수업을 진행해야만 한다.

    아이를 잘 이해하고, 가르칠 것을 사전에 준비하며 계속적인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는 교사!  그는 아이들의 신앙적인 변화와 성장을 볼 것이며 자신도 그리스도 안에서 계속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에 인간의 최선이 합해지면 놀라운 결과가 나타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Ⅲ. 주일학교의 문제점과 대안
  1. 주일학교가 가지는 문제점
    * 지나치게 물량에 치중 - 기독교 교육은 복음을 통한 생명인데 이로 인해 거룩한 생활을 그르친다.
    * 주일학교 교육내용의 부실 - 머리로만이 아닌 가슴으로 알려주는 충실교육 부족 하다.
    * 교육 연계성의 결여 - 아이가 진급할수록 줄어든다.
    * 공과에 의존하는 교육방법 - 믿음과 사랑이 없고 말씀 부족으로 흥미 위주 프로그램으로 진행.
    * 교회교육의 낙후성과 침체성 - 교회가 주체적이지 못한체 세상 문화 영향 속에서 움직이고 20년 전이나 별다름 없이 영세적이고 구태의연한 상태에 머물러있다. 또한 참신하고 과학적이고 조직적이고 현대적이지 못하다.
    * 주일학교의 잦은 변화와 혼동 - 교회 교육정책을 설정하는 교회 책임자들과 교단의 신학교육기관들의 불분명한 목표의식으로 인한 혼동.
    * 신입생의 적응력 부족 -신입반 참조-
    * 예배의 중요성 인식 부족 - 예배가 어수선한 분위기로 진행
    * 교회학교의 행정과 조직, 운영의 부실 - 교회학교는 하나의 교육기관으로서 교육담당체계가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 교회학교 교육시설이 미비 - 분반교실이 없어서 좁은 공간에서 여러 반이 공부 하므로 소음 속에서 주입식 교육으로 진행된다.
    * 교사의 강한 소명의식과 헌신적 삶의 태도 부족 - 교사이동이 심해서 교육이 충실하지 못하며 많은 아이를 잃게 되고, 일정기간 훈련, 교육 없이 세례교인이상으로 누구든지 교사 사명을 맡긴다.

  2. 대안
    * 교육의 창조성이 시급 - 형식과 내용의 변화가 필요하고 아이들 요청에 민감하게 반응을 던지고 움직이는 프로그램이 필요
   * 교육중점을 성경 가르치는데 두어야 한다.
   * 교과서와 교재 및 계발, 활용 - 정성과 조직성과 체계성을 갖추어서 시청각적으로 쉽게 교육할 수 있고, 시간, 공간의 차이에 따른 어려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자료
   * 프로그램 계발 - 유년주일학교 외에 또 하나의 아동사역 프로그램을 계발해서 각각 전도와 구원과 교육과 훈련을 중점적으로 운영
   * 신입생관리 - 계속 교회에 머무르게 하기 위하여 신앙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뿐만 아니라 사랑으로서 본을 보여야 한다.
   * 예배의 중요성 인식 - 대상은 하나님이며 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고 하나님께 영광과 찬양 드린다는 것을 인식 시켜야 함.
   * 교회의 환경에 대한 새 방향 - 교육관의 개념을 바꾸고 교육할 수 있는 분위기조성
   * 교회의 시설, 교육적인 재정투자를 과감히 시행해야 된다.
   * 교사의 올바른 자리와 역할 - 말씀의 꼴을 잘 먹여주고 매일의 기도생활과 성령충만한 교사여야 된다. 또한 교사는 신앙생활 경험이 풍부하고 교사로서의 신학, 교육의 원리 방법이 있어야 한다. 자기 양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현장에서 솔선수범하여 본을 보여주는 교사가 되야 한다. 교사는 또 자기 아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구원의 복음을 올바로 전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를 그리스도에 접붙혀 참다운 그리스도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과공부 준비를 기도로 충분히 하고 일찍 시작하며 성경본문을 충분히 묵상하여 학습지도안을 작성해야 한다. 공과공부시간은 정확히 하고 학습분위기를 마련하여 다양한 교수법을 사용해야 한다.
Ⅳ. 부흥전략 5가지
  1. 어린이 전도
    1) 전도 모임
      ① 새소식반          
        성도의 집을 열어서 일주일에 한 번씩 이웃 어린이들을 가정에 모아서 전도하고 교회로 인도한다.                
      ② 어린이 전도 수련회        
        수련회에 참석한 다수의 교사가 일정 지역을 집중적으로 한 주간에 걸쳐 전도하게 되므로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됨으로 지역사회 복음화에 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③ 성경 캠프 : 복음 전도와 함께 그리스도인의 삶을 가르칠 수 있다.          
      ④ 어린이 전도집회            
        어른 전도집회에 집회 준비를 위해서, 손 접대를 위해서, 강사님 사례를 위해서 얼마나 투자하는가? 어린이 전도집회에는? 어린이전도집회가 있는가?          

    2) 전도 장소로 볼 때            
   실천적인 교사가 되어야 한다.(학교전도 심방 등)
   - 놀이터, 골목, 학교 앞, 학교 운동장, 공원, 병원, 학원 앞, 유원지, PC방 ...          

    3) 친교.문화 전도방법              
      ① 어린이 성경 통신 학교              
         인터넷 또는 주간 정보지 등에 광고를 내고 우편물을 통하여 교재를 보내고, 답안을 받아 채점하여 선물과 함께  보내주는 과정            
      ② 전화 전도          
         조사 자료에 의하면 초등생의 30% 정도가 방과 후에 '나홀로 집에' 있다. 이들에게 3분~5분 정도로 전화를 걸어 복음을 전하고 잘되면 결신케 하거나 교회로 초청할 수 있다.
      ③ 컴퓨터.인터넷 전도        
         인터넷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어린이 네티즌을 유혹하는 방법은 어떠한가?        
      ④ 파티 전도          
         성탄절이나 어린이 날 등에 어린이들을 집으로 초청하여 복음을 전하는 방법
      ⑤ 축제 전도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예: 성경 암송,성경퀴즈,인형극,영화상영,새 친구 환영파티,알뜰나눔장터,포크댄스,시화전,먹거리 장터,보물 찾기 등)              
      ⑥ 먹거리 전도                
         떡볶이, 어묵, 사탕 목걸이 등 먹거리로 친교를 나누며 어린이 마음을 산다.
      ⑦ 취미 교실 전도
         축구교실, 농구교실, 예절교실, 어린이 영어 전도반 등을 운영하면서 특별 복음 시간을 갖는다.
      ⑧ 영화 전도          
         큰 화면을 설치할 수 있다면 아이들을 안방에서 끌어내는 데 여전히 효력이 있다.
      ⑨ 인형극 전도
         길거리에서 뒷골목 어린이들을 모으는 데 여전히 강력한 도구이다.
      ⑩ 이야기 전도
         성경 동화, 성경적 교훈 동화, 선교사 이야기 등을 실감있게 이야기한다.
      ⑪ 요술 풍선 전도            
        "풍선으로 원숭이, 푸들, 꽃, 개 등... 여러 예쁜 모양을 만들면서 그 아이와 대화하여 믿지 않는 아이와 교회에 나오겠다는 아이에게 풍선을 주고 꼭 전화 번호를 적는다.
      ⑫ '와보라'식 전도
         뭐니 뭐니 해도 친구 관계를 통한 인도 작전이 제일이다. 어린이들이 친한 친구들을 교회로 인도 할 수 있는 확실한 이니셔티브 제공이 필요하다.
      ⑬ 네트웍전도(NM:network mission 그물전도(관계전도))
         교구 및 구역장을 통한 이웃 관계전도이며 모든 성도들로 하여금 전도의 일선에 전진배치하는 것이다. 정보를 제공 받은 교사는 아이들을 초청하는 일에 기도와 수고로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2. 신입반(믿음반) 운영
     1) 새로 나온 아이 관리
       ① 화장실 먼저 가르쳐 주라(교회 건물 소개를 자세히 할 것)
       ② 반 친구를 꼭 붙여 주라(교회에 함께 나올 수 있도록 조치 할 것)
       ③ 교회 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라.
     2) 편지 쓰기(안부/살아가는 이야기/공과 내용/주보)
       -  한 달의 한 번은 편지나 엽서를 보내라.

   3. 훈련프로그램
      1) 어린이디모데 제자훈련



      2) 전도특공대 훈련



      3) 기도특공대 훈련



  4. 예배프로그램(와우큐키즈 예배)
    1) 예배는 회복 되어야 합니다.
      예배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새롭게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며 의식입니다.
7일중 하루를 안식일로 정하시면서까지 하나님은 우리가 예배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우리가 사랑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뿐아니라 하나님께도 중요한 시간입니다.

   2) 기쁨이 회복되는 예배
     우리는 본능적으로 기쁨과 행복을 추구합니다. 그 어떤 사람도 불행을 추구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을 만난 우리들은 참 기쁨을 맛보았고 그 기쁨은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예배는 축제적 성격을 띄게됩니다.

  3) 감동이 회복되는 예배
사람을 가장 감동시키는 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예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진한 사랑을 알게 되고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4) 모든 문화예술을 이용한 예배
하나님의 사랑에 감동된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 안에도 사랑이 있습니다. 그 사랑을 하나님께 표현하게 될 때 우리는 여러 예술장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통해 살펴보면 예술장르의 기원은 모두 예배의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림, 연극, 음악등 많은 장르들은 신을 찬양하기 위한 도구로서 탄생되어진 것들입니다. 인간은 예술을 추구합니다. 예술은 창조적 행위이고 그것은 하나님의 형상에 가까운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원래 하나님의 것이었던 그 예술을 예배 안에서 하나님께 돌려 드려야합니다. 예술은 우리의 기쁨을 표현하고 서로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기 때문입니다.

  5) 아이들의 문화적 코드로
아이들의 예배 가운데 기쁨과 감동이 회복되려면 아이들의 문화적인 감성코드로 접근을 해야합니다. 그것을 이해하며 연구하고 적용할 때 아이들의 참된 예배가 회복되는 좋은 수단이 될 것입니다. 이런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 ‘와우큐’예배프로그램입니다.

  6) 와우큐의 특징
   ① 선생님들이 먼저 즐겁게 준비하는 예배
팀 사역으로 각각의 역할을 선생님들의 은사와 달란트대로 맡아서 하게 됩니다.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맡기 때문에 즐겁게 준비할 수 있고 계속적인 반복을 통해 전문성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예배할 아이들에게는 그 예배를 미리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②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예배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이런 기회는 수동적인 태도를 능동적인 태도로 바꾸어놓습니다.

  ③ 아이들을 최대한 많이 칭찬해 주는 예배
     7번 칭찬하고 3번 꾸짖으란 말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그 만큼 칭찬이 중요하다는 뜻이지요. 게임시 주는 상품과 사탕, 상장등을 통해서 기회가 있는 대로 아이들의 행동을 칭찬해줍니다.

  ④ 한 주에 한가지 메시지만을 반복해서 전달
     요절과 드라마, 실험, 동화 등을 활용해서 오로지 한 주제만을 아이들에게 전달합니다. 그것은 반복학습이 아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게임을 하고 난 뒤에 주는 상품조차도 그 주의 주제와 연결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상품을 받으면서도 그 주의 주제를 인지하게 됩니다.

  ⑤ 놀라운 집중력을 이끌어내는 예배
     아이들의 문화적 감성코드로 접근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게 되면 예배에 집중하게 되고 그들의 행동의 변화까지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그들의 삶을 바꾸는 원동력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행동으로 말합니다. 아이들의 행동이 바뀌지 않는 것은 그들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언어로, 그들의 문화로 접근한다는 것은 참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⑥ 아이들이 꿈을 갖는 예배
     이 예배 가운데 많은 문화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 속에 있는 잠재력을 일깨워 꿈을 키우게 합니다.

  ⑦ 짧은 평가 시간
     예배가 마치고 나면 그 자리에서 5~10분 정도의 짧은 평가를 합니다. 더 발전된 예배를 위해서 아쉬웠던 부분들에 대해 함께 나누고 대안을 모색하는 참 중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⑧ 매달 새로운 교재계발
     예배진행의 모든 자료가 담겨있는 교재가 매달 교회에 보급되므로 선생님들이 연습만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⑨ 순수 창작 율동과 챈트
     찬양은 너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리듬에 맞는 현대감각의 창작 율동곡은 아이들의 찬양에 대한 갈급함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또한 역동적인 챈트는 강력한 호소력이 있어 아이들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좋은 수단이되고 있습니다. 영어버전의 챈트는 영어로 예배를 드리는 영어주일학교에 좋은 솔루션으로 제공되어지고 있습니다.

  ⑩ 학습지를 이용한 가정방문
     선생님이 아이의 집을 방문해서 전해주고 간 학습지를 통해서 아이들은 예배를 기대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이 아이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의 헌신과 성실이 필요합니다.

  ⑪ 반복이 강조된 예배프로그램
     와우큐키즈는 반복이 강조된 예배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형식 안에서 한가지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합니다. 반복을 통해서 선생님들은 점점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적을 만드는 주인공들이 되십시오. 작은 일을 반복하면 기적이 만들어 집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일하십니다. 그래서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이 아니더라도 하나님의 일을 분명히 하실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일에 내가 쓰임 받고 있다는 것은 큰 은혜요. 축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힘들고 고단한 일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큰 의미가 있음을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⑫ 교회학교부흥은 예배회복에 있습니다.
    와우큐예배는 아이들 뿐 만 아니라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도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얼마나 신나고 즐거운 것인지를 경험하게 합니다.

  ⑬ 와우큐 진행
하나님을 만나는 것은 축제이며 잔치입니다.
와우큐축제는 2시간 동안 진행되는 공연식 예배입니다.
축제의 큰 틀은 와우큐예배의 형식을 따라 진행됩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신나고 즐거운 게임시간.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자랑하는 찬양과 율동시간.
그리고 침묵의 시간 속에 펼쳐지는 드라마, 동화, 실험시간.
그리고 함께 하는 찬양시간.
케릭터시리즈와 연결된 환영, 생일파티.
그리고 축복의 시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축제는 두 명의 사회자가 진행하며, 모든 준비물은 와우큐에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축제 이전에 와우큐 교사세미나를 통해 선생님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와우큐축제는 친구초청잔치, 성경학교, 연합예배 등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⑭ 와우큐 유례
    와우큐는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주일학교 사역단체 중의 하나인 Metro Ministry의 영향을 받아 2002년 하반기에 시작된 낮은울타리 주일학교 예배프로그램입니다. Metro는 1979년 뉴욕에서 시작된 이래 현재 매주 2만 여명의 어린이들이 모여서 예배를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정서에 맞는 독창적이고 다양한 내용을 활용한 이 프로그램은 뉴욕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도시로 소개되어 그 지역의 특성에 알맞게 발전하였습니다. 영국의 Kidzklub, 스위스의 Jump등이 성공적인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와우큐는 약 20여년에 걸쳐 세계적으로 검증된 Metro Ministry프로그램을 한국 상황에 맞게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축복하기
     1) 생일 축하
       ① 달력에 생일자 필히 표시해 둘 것.
       ② 생일날에 카드 보내라(전화를 해 주면 더욱 좋다).
       ③ 간단한 선물을 준비하라.
       ④ 반 아이들과 함께 축하하고 축복하라.
    2) 축복의 언어 사용
    3) 예배 후 축복의 시간
    4) 격려하라
      ① 학생의 단점을 보기 시작한 교사는 이미 실패한 교사이다.
      ② 아흔 아홉 가지 단점이 있고 단 하나의 장점이 있다면 장점을 격려하라
      ③ 단점을 제일 쉽고 빠르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④ 하나님의 눈으로 아이들을 바라보라.
      ⑤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소신이 교사에게 있어야 한다.


  부흥이란 “하나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그를 사모하는 백성에게 새로운 생명과 힘을 부여해 주시는 것이고 그들이 주님을 위하여 새롭게 살고자 하는 능력과 열정을 회복하는 일이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부흥의 조건은 사람이 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정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부흥은 확실히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만으로 되어진다.
  그래서 찰스 피니는 “부흥은 적합한 방법을 바르게 사용할 때만 가능하다. 만약 부흥이 되지 않는 다면 하나님께서 그 방법을 지시하지 않으셨고 원치 않으셨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 빌리 그래함 목사는 “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조건에 부합될 때는 그 어느 때나 부흥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이 거짓이 아님을 믿으며 또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그 조건에 부합되면 우리들에게 그 의를 베풀어주시는 것을 믿어야 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반의 배가와 주일학교의 부흥이 전적으로 교사에 의해 결정되어짐을 알았다. 이제 교사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로서 주어진 일들을 충실히 감당하여, 반드시 반의 배가와 주일학교의 부흥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 어린아이들의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마가복음 10 : 14) ♡♡♡
【 자  료 1 】

Ⅰ. 교사의 10가지 결단
  1. 나는 가르치는 일을 하나님의 높은 부르심임을 인정하겠습니다.
  2. 나는 어버이의 심정으로 가르치겠습니다.
  3. 나는 복음만을 전하겠습니다.
  4. 나는 예민하게 성령의 인도하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5. 나는 매일 각 아이의 이름을 부르면서 위하여 기도하겠습니다.
  6. 나는 가르침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7. 나는 아이의 모본이 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8. 나는 아이에게 인상깊은 교사가 되겠습니다.
  9. 나는 아이보다 먼저 교회에 도착하겠습니다.
10. 나는 가르치는 사명과 아이를 위하여 땀과 눈물을 흘리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Ⅱ. 기도 생활의 나침반
  1.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은 그의 기도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2. 교회가 궁극적으로 그 교회 됨을 얼마나 잘 드러내느냐는 교회의 공동적인 기도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3. 교회의 공동적인 기도생활은 교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기도 생활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4. 그리스도인의 기도 생활은 그가 드리는 인격적이고 정기적인 예배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Ⅲ. 아이들이 좋아하는 교사의 순위
  1. 공부에 도움을 주고 교과과정을 분명히 설명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하는 선생님
  2. 명랑하고 온유하고 유머감각이 있는 선생님
  3. 인간적이고도 친절하고 동료의식을 가지는 선생님
  4.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이해하는 선생님
  5. 공부를 재미있게 가르치고 학습의욕을 돋구어주고 분위기를 잘 조절하는 선생님
  6. 공평무사하며 편애하지 않는 선생님
  7. 괴퍅하지 않고 잔소리가 심하지 않고 빈정거리거나 비꼬지 않는 선생님

Ⅳ. 아이들이 제일 싫어하는 교사
  1. 무뚝뚝하고 괴퍅하고 무턱대고 빈정대고 화 잘내는 선생님
  2. 계획없이 가르치고 설명이 시원치 않는 선생님
  3. 아이들을 불공평하게 다루고 편애하는 선생님
  4. 거만하고 자만심이 강하고 건방진 선생님
  5. 천박하고 아량이 없고 예절이 바르지 못한 선생님
  6. 아이의 감정을 돌보지 않고 무섭게 구는 선생님
  7. 아이에게 관심이 적은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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