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성경본문 : 눅 8:22-25

제    목 : 불가능해 보일 때에라도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하시니 저희가 두려워 하고 기이히 여겨 서로 말하되 저가 뉘기에 바람과 물을 명하매 순종하는고 하더라(눅 8:25)



 11월의 마지막을 보내는 이 때 거리의 가로수들은 이제 앙상한 가지만 남았습니다. 마치 죽은 것과 같이 아무런 생명력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 모습만으로는 내전 봄에 파란 잎이 돋아나리라는 것을 예측할 수 없지만, 분명 그 안에는 생명이 살아 있어 새 봄이 되면 또 다시 파란 잎을 낼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인간 편에서 절망을 당할 때, 하나님 편에서는 구원을 베푸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의 끝은 하나님의 시작'이라고 했고, '인간의 절망은 하나님의 기회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하나님의 기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문제가 심각하니까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성경 전체를 보면, 평범한 때보다 믿기 어려울 때 믿어야 기적이 나타나고, 순종할 수 없을 때 순종해야 놀라운 축복이 나타나고, 기도할 수 없을 때 기도하므로 엄청난 기적과 응답이 나타난 것을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불가능해 보일 때에라도 신앙 자세를 결코 흐트러뜨려서는 안되는데.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어떤 신앙 자세를 견지해야 하는 것일까요?



 1. 믿을 수 없을 때 믿어야 합니다


 성경을 보고나 우리의 신앙 생활을 살펴 볼 때, 믿을 수 없을 때 믿어야 하나님의 구원과 기적이 더욱 크게 나타남을 볼 수가 있습니다.


 본문에 보면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배를 타고 호수를 건널 때 예수님은 잠이 드셨는데, 큰 광풍이 일어나서 배에 물이 가득하게 차서 대단히 위태하게 되었습니다. 금방 배가 뒤집혀 죽을 것 같이 되었습니다. 이 때 제자들이 예수님을 깨우면서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라고 부르짖을 때 예수님이 깨어 일어나셔서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니까 호수가 잔잔해졌습니다. 이때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고 꾸짖듯이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함께 탄 배가 뒤집히겠습니까?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인데, 광풍인들 예수님이 탄 배를 침몰시키겠습니까?  그런데 제자들은 믿음이 없어서, 죽을까봐 두려워서 벌벌 떨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위태할 때, 믿기 어려울 때 더욱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야이로의 딸을 살리실 때도 절망과 공포에 싸인 무리들에게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눅 8:50)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도 환난을 당할 때, 위태한 일을 당할 때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고 하시는 예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총으로 애굽에서 탈출해 나오기는 했으나, 얼마 안가서 절망에 부딪혔습니다. 앞에는 홍해 바다가 가로 막혀 건널 수가 없는데다가, 뒤에는 애굽 군사가 추격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 때, 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원망하면서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우리를 이 광야에 끌어내서 죽이려고 하느냐?'고 절망 가운데 울부짖었습니다


 이 때, 믿음의 사람 모세는 담대히 말하기를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고 했습니다.


 과연 홍해 바다는 갈라지고 이스라엘 백성은 바다를 육지같이 건너고, 그들을 흑암 가운데 가두어 두었던 애굽 군사가 뒤따라 바다에 들어간 다음에는 다시 바닷물이 합쳐져서 전부 수장되었습니다.


 믿음이 흔들리기 쉬운 위태한 일을 당할 때, 적극적으로 믿어야 놀라운 기적과 구원이 나타납니다. 믿기 어려울 때 더욱 적극적인 믿음을 가지고 담대하시기를 바랍니다.



 2. 순종할 수 없을 때 순종해야 합니다


 누구나 순종할 수 있는 것은 순종하기도 쉽고 별 큰 기적과 축복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도저히 순종할 수 없을 때,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해야 놀라운 축복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베드로가 밤새도록 고기를 잡으려고 애써 보았지만 한 마리도 못 잡았는데, 고기잡는 기술이라고는 하나도 알지 못하는 목수의 아들 예수님께서 '깊은데 가서 그물을 던지라'고 말씀하실 때 어느 면으로 보나 바닷가에서 잔뼈가 굵은 베드로로서는 그 말씀대로 따를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기의 경험이나 고집을 버리고 순종했더니 그물이 찢어지도록 고기가 잡혔습니다.


 어떤 분은 10년, 20년 예수님을 믿어도 자기 판단과 자기 상식과 고집을 버리지 못하고 제멋대로 예수님을 믿는 이가 있습니다. 신앙 생활의 참된 의미는 자기의 경험이나 상식을 버리고 불합리해 보이지만, 믿고 순종하는 데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도록 오랫동안 기다리다가


 얻은 독자 이삭, 그것도 하늘과 별과 같이 번창하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까지 해 주신 그 아들을



 번제로 잡아 바치라고 한 것은, 열이면 열 가지 다 불합리한 일이며 순종할 수 없는 일이었지만, 아브라함이 무조건 순종했을 때 '이제야 나를 경외하는 줄 알았다'고 하는 하나님의 칭찬과 더불어 엄청난 축복을 받았습니다. 남달리 뛰어난 신앙은 바로 보통 사람으로는 순종할 수 없을 때, 순종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아람 나라 장군 나아만이 문둥병의 고침을 받은 것도, 순종하기 어려운 것을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람 나라의 혁혁한 공을 세운 장군으로서 요사이로 말하면 별이 네 개나 달린 참모 총장쯤 되는 높은 사람이었으나,. 문둥병에 걸려 시시각각 몸이 썩어 들어가고 있는 문둥병자였습니다. 포로로 잡혀온 그 집에 종살이 하고 있는 계집아이의 말을 듣고. 엘리사에게 왔더니 요사이로 말하면 안수를 하든지 안찰을 하든지 해줄 줄 알았는데, 엘리사는 내다 보지도 않고 요단강에 가서 일곱 번 목욕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아람 나라에는 요단강보다 더 크고 넓은 강이 얼마든지 있는데 목욕물이 없어서 온줄 아느냐고 자존심이 상해서 나아만 장군이 돌아가려고 하는데. 옆에 섰던 시종 하나가 만류하기를 '주님, 그보다 더 어려운 일을 하라고 해도 할 터인데 그까짖 것이 무엇인데 못하겠습니까? 병 고치려고 왔지, 존경받으려고 왔습니까?'라고 말을 하니까 그만 교만을 버리고, 그 계급장 붙은 옷을 다 벗어버리고 썩고 냄새나는 몸을 드러내 놓고 일곱 번 목욕을 하게 될 때,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으로 고침을 받았습니다. 나아만 장군이 위신과 체통으로는 도무지 순종하기 어려운 것을 순종한 결과 깨끗이 고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얼마나 어려운 명령에도 순종하느냐를 보아서, 그만큼 큰 축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남이 다 하는 것 가지고는 큰 축복을 못 받습니다.


 종종 간증합니다마는 제가 하나님의 살아계신 체험을 제일 처음 한 것은 6. 25동란 때입니다. 먹을 것이 없어서 보리겨, 쌀겨를 먹고 술 찌꺼기를 물에 풀어먹는 형편에 십일조를 하다가 어려우면 못하고, 또 어려운 일을 당하면 못하고 하다가, 일곱 식구가 굶으면서도 십일조를 하니까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고, 오늘날의 축복된 목회 생활도 하고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도 증거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일곱 식구가 굶어 가면서까지 어려운 처지에 십일조를 할 수 없을 것이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했더니 큰 기적과 축복을 체험했습니다.


 사르밧 과부가 자기와 자기 아들이 마지막으로 먹고 죽으려고 했던 것, 두 식구의 생명과 같은 것을 하나님의 종 에리야의 말씀대로 순종했더니, 3년 6개월 동안 비 한 방울 오지 않는 상황 속에서 많은 사람과 짐승들이 굶어 죽는 가운데서도 평안히 살 수 있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정말 십일조를 할 수 없는 형편일 때야말로 더욱 열심히 십일조 생활을 해야 기적을 체험하고, 주일을 지킬 수 없을 때 지키면 더 큰 은혜를 받고, 교회에 나오기 싫고 나오기 어려울 때 시험을 이기고 교회에 나오면 더 큰 은혜와 축복을 받습니다.


 감사할 수 없을 때 감사하면 놀라운 기적이 일어납니다. 보통 사람이 순종할 수 없는 일에 하나님께 순종하면 큰 축복을 받습니다.



 3. 기도할 수 없을 때 기도해야 합니다


 다니엘이 기도한 것을 보면, 사자굴 속에 집어 넣어 죽인다는 어명이 떨어졌는데도 목숨을 내걸고 기도했더니,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사자들의 입을 봉하여 잡아먹지 못하게 했고, 도리어 모함했던 무리들이 사자굴에 들어가 잡혀 먹히고 말았습니다. 목숨 걸고 기도하여 다니엘은 놀라운 응답을 받았던 것입니다.


 오래전에 광산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광산에서 일하는 사람들 중에 예수를 잘 믿는 신자가 있었는데, 점심 때가 되어서 도시락을 동료들과 함께 둘러 앉아서 먹을 때면 꼭 식사 기도를 했습니다. 그러니 예수를 안믿는 짖궂은 사람들이 이 사람 기도하는 동안에 도시락을 감추어 놓고는 '야! 기도했더니 하나님이 도시락을 없애버렸다. 좀 더 기도해서 도시락을 찾아달라고 해라 야! 이 예수장이야!' 하면서 곯렸습니다. 그러고나면 이 사람은 '이리내놔! 이리내놔!' 하면서 도시락을 찾아서 먹곤 하였습니다. 어느 날은 기도하는 동안에 굴 밖에다가 도시락을 감추었습니다. 기도하고나니까 또 없어졌을 때, 옆에 있던 동료들은 전과 같이 계속해서 비양거리고 조소를 했습니다. 이 사람은 이리 저리 굴 안에서 도시락을 찾기 시작하다가 아무리 뒤져도 안나오니까, 동료들이 굴 밖에 바윗돌 뒤에다 감추었으려니 생각하고 굴 밖으로 나왔습니다. 바로 그때 그 굴은 '꽝' 소리를 내면서 무너져 그 굴 안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죽고 말았습니다.


 그 때에 놀림받은 것이 싫다고 기도 안하고 적당히 먹어 버렸다면 이 사람도 죽었을 것입니다. 기도할 수 없을 때 기도해야 더 큰 기적이 일어납니다.


 바울이 전도하다가 억울하게 옥에 갇혀서 쇠고랑을 차고, 매를 맞고, 고통을 당할 때 하나님을 의심하고 원망하기도 쉬워도 기도하고 찬송하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어려운 때에 기도했더니 옥문이 열리고, 쇠고랑이 풀리고, 옥사장에게 전도할 수 있는 놀라운 기적을 체험을했습니다.


   여러분!  피곤하고 바쁘고 시험이 많아서 기도할 수 없을 때 그 시험을 이기고 기도하면 더 큰 은혜와 응답을 받습니다.


 환난, 시험은 기도하라는 신호입니다. 기도할 수 없을 때 더욱 기도해야 마귀를 이기고 승리합니다. 기도가 막힐 때는 포기하지 말고, 기도로 뚫어야 합니다.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매일 두 시간씩 규칙적으로 기도했는데, 바쁜 일이 생기면 빼버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 시간을 내어 세시간씩 기도했다고 합니다.


 기도를 방해하는 마귀가 기도를 못하게 할 때, 기도할 수 없을 때에 더욱 기도하면 더욱 큰 응답과 은혜를 받습니다.



 불합리해 보이고, 의심이 나고, 믿을 수 없을 때 더욱 적극적으로 믿고, 도저히 순종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순종하고, 기도하기 어려울 때 더욱더 열심히 기도하여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도 체험하고 큰 축복을 받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 멘-



불가능해 보일 때에도.hwp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