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가정 교육론

2014. 2. 19. 18:10

가정 교육론





Ⅰ.머리말.


     가정은 인간 형성이 이루어지는 최초의 중요한 교육의 장이다.


개인의 인격형성이라는차원에서 가정과 부모의 영향은 예나 지금이나 매우 중요하다. 가정교육의 부재현상은 극복되어야하는 과제이며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굥육적 책임은 회복되어야하는 과제이다.





Ⅱ.성서의 가정 교육관


    히브리 가정이 종교교육의 산 현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자녀의 출생을 하나님의 선물, 즉 신의 은혜와 축복의 표시라고 보는데서 시작된다. 그러므로 그들의 종교교육은 신의 의지를 깨닫고 실천하도록 가르치는 일이다


히브리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히브리 가정의 교육은 가족들의 활동에 직접 함께 참여함으로써 삶에 필요한 것을 자연스럽게 가르치고 배우는 비형식적인 교육이었다(부모의 목축,농사,가사에 동참함으로서 부모의 직업과 일을 이어받고 가정예식에 참여함으로서 종교적인 삶의 방식들을 배운다.


② 히브리가정의 종교교육의 방법은 자녀들의 행동을 통제함으로 이루어진다.(잠언에는 부모들이 자녀들로하여금 하나님의 뜻에 따라살게하기 위하여 채찍을 아끼지 아니하라고 한다.


③ 히브리 가정의 교육방법은 구전에 의한 것이다.(쉐마


④ 히브리인의 가정교육은 종교의식에 의한 것이다.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신6:7)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고(잠22:6)/ 이러한 신앙훈련이 가정교육과 분라돨 수 없었다. 초대교회에서도 가정은 예배와 성도의 교제를 위한 모임의 현장이었을 뿐아니라, 부모들이 자녀를 또한 노하게 하지 말고 주의 말씀으로 훈련하고 훈계하여 기르고(엡6:4) 신앙적 양육이 주어진곳이었다.주의 말씀으로 자녀를 훈련해야 할 부모의 교육적 책임은 자녀글에게 일방적으로 지시를 하거나 부모의 군위를 임의적으로 주장하는 태도가 아니라 자녀와 사랑과 상호 존중의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는 것이다.1)


성서에 나오는 가정은 처음부터 자녀들의 종교교육의 온상이었고,부모는 하나님의 뜻을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자녀들을 종교적으로 훈련하였다. 성서에 나타난 가정생활은 그 지체가 종교교육적인 의미를 지닌 것으로 생활과 종교를 분리시킬수 없는 것이었다.





Ⅲ.가정의 교육적 의의


가정의 4대 기능은 출산,경제,휴식,교육이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은 가정,학교,사회로 구분한다. 가정교육은 개인의 인격이나 품위, 인간성을 형성시켜 준다.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란 개인의 인격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다지는 기능을 ㅁ날한다.가정은 인간이 교육되어지는 최조의 장소이며 인간성장에 가장 큰 영향력으 falcl는 중요한 교육환경인 것이다.가정이 최초의 교육의 장이요, 부모가 최초의 교사라는 말은 가정과 부모가 어린이의 사회화를 일차적으로 책임진다는 의미이다. 어린이가 어떠 형태의 사회화를 하게 되는다에 영향을 주는 기관이 가정이다. 심리학의 연구결과들은 어린이의 인성이나 창의성 같은 능력의 발달이 가정에서의 부모의 양육태도나 부모가 만드는 가정 분위기와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 분위기에서 형성된 것은 의도적으로 학교교육에서 수정,변화되기는 댜단히 어렵다. 어린이기 어떠한 형으로 자라가느냐는 가정과 부모로부터 어떠한 교육적인 환경을 받았는가가 크게 좌우된다. 가정교육은 가족구성원들간의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하여 성립되는 것이며 가정에서 배우는 것은 곧 생활화되고 습관화가 된다. 호레이스 부쉬넬은 “기독교교육이 진실로 가능한 현장은 가정이다. 가정이 가지는 힘은 가족 구성원들의 신앙과 경건을 불러 일으키는 힘 자체이다“ 라고 말한다. 





Ⅳ.가정교육의 방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교육방법이 함께 숙고되어져야 한다.


김정환 교수는 「전인교육론」에서 가정교육의 방법상의 특색을 다섯가지로 말하고 있다.2)


�� 기족 구성원의 사랑과 신뢰 위에서만 이루어진다.


�� 어린이의 심신 양면의 교육이 조화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있다.


�� 어린이의 개성교육을 할수 있는데에 있다.


�� 부성과 모성 상보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있다.


�� 그 효과가 지속적이고 후에 나타나는데 있다.


Ⅴ.현대 기독교 교육의 문제





Ⅵ.기독교가정 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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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은준관, 교육신학, 서울:대한 기독교서회, 1976, p.88




2) 김정환, 전인교육론, 서울:세영사, 1982, p.185-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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