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빗나간 집착

어떤 소년이 학교에 지각을 했습니다. 평소 한 번도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 던 학생이었기 때문에 선생님은 소년에게 지각 사유

를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소년은 학교에 오는 도중 어떤 아저씨가 동전을 떨어뜨려서 그걸 같이 찾느라 고 늦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물론 동전을 같이 찾아드리는 일도 좋지만, 학교에 오는 일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미안하다고 말하고 지각하지 않게 와야 한다고 타일렀습니다.

그러나 소년은 머리를 절레절레 흔들었습니다. 선생님은 또다시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소년은 자기가 그 동전을 밟고 서 있었기 때문에 올 수 없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니까 소년은 동전 을 떨어뜨린 아저씨가 찾기를 포기하고 갈 때까지 기다려야 했고, 그래서 지각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그 소년처럼 무언가를 밟은 채 한쪽 발로만 움직이면서 언제까지나 그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허영심이라는 동전을 밟고 서서 언제까지나 꼼짝 않고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우리는 과연 어떤 동전을 밟고 서 있는지 자신을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잘못된 생각으 로 동전을 밟고 있다면, 용기를 내어 그 발을 번쩍 들고 우리가 가야 할 곳을 향해 힘껏 내딛어야 할 것입니다.



마귀의 표적이 되는 재물에 대한 집착

성 구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마 13:22)

  

어떤 사람이 세상에 매인 끈을 끊으려고 가진 모든 것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주고 수도자의 길을 택했다. 그러나 어려울 때 자기가 쓰려고 얼마간을 남겨 숨겼다. 그가 스승을 찾았을 때 이 스승은 그의 행위를 이미 간파하고 말았다.

"그대는 진정 수도자가 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먼저 마을로 내려가, 고기를 조금 사서 그대의 벗은 몸에 달아매고 다시 이 곳으로 오게나." 그는 스승의 지시대로 자기의 몸에 고기를 달고 산길을 되돌아오고 있었다.


몸에 달린 고기는 흔들거리며 냄새를 피우고 있었다.냄새를 맡은 들개와 새들이 주위로 몰려들었다. 그리고 그것들은 그 고기를 노리고 그에게 덤벼들었다. 그는 들개들과 새들에게 대항하며 도망쳤으나 그것들은 끝까지 따라붙었다. 

아무리 대항하고 도망쳐도 소용없었다.

들개들과 새들의 계속되는 공격에 그는 많은 상처를 입었고 너무나 지쳐버렸다. 이내 그는 그것들이 자신에게 달린 고기를 노리고 있음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가차없이 그 고기를 던져버렸다. 그러자 짐승들은 자신에게서 떨어졌고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었고 비로소 쉴 수 있었다.

그가 다시 돌아와 상처투성이가 된 몸을 보이자, 스승은 이렇게 말했다. "세상을 버리면서도 자기의 돈에 집착하는 자에게는 마귀가 이처럼 공격을 한다네. 모든 것을 벗어버린 진정한 빈 몸이 되게나."

 

적 용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기로 결정한 자들에게 있어 돈의 문제는 대표적인 걸림이 되기 마련이다. 돈에 대한 계속되는 염려는 그의 마음을 끊임없이 쫓기게 하여 진정한 쉼을 누리기 못하게 한다. 그렇기에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기로 결정한다면, 진정한 쉼을 얻고자 한다면 재물에 대한 염려를 내려놓아야 한다.



집착의 결과

어느날 미국 나이아가라 폭포로 향하는 강의 지류에 커다란 얼음덩어리가 떠내려가고 있었습니다. 그 얼음덩어리 위에는 양 한 마리가 얼어붙어 있었습니다. 그때 하늘에서 커다란 독수리 한마리가 쏜살같이 내려와 먹이를 놓치지 않으려고 발톱으로 양을 움켜쥐고는 고기를 뜯어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독수리는 폭포가 점점 가까워오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있었습니다. 갈수록 폭포소리가 우렁차게 들리자 독수리는 옆을 한번 쳐다봤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강한 날개를 한번 펴서 창공을 날면 된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마침내 얼음은 폭포에 다다랐고 독수리는 날개를 펴고 날아오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날개만 푸득 거릴 뿐 날아오르지 못했습니다. 양털 깊이 박힌 발톱이 이미 얼음에 얼어붙은 것입니다. 결국 독수리는 양의 사체와 함께 폭포에 떨어져 죽고 말았습니다.

탐욕과 집착은 우리를 낭떠러지로 떨어뜨립니다. 죄악은 비록 작은 것일지라도 이것에 물들면 쉽게 그 자리를 떠나지 못합니다. 그리고 우리를 죽음으로 몰아가는 것입니다. 오직 가난한 마음만이 생명을 주며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집착에 관한 예화 모음.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