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이삭의 역사, 창25-26장


 복의 근원인 아브라함은 나이 많아 늙었고 그의 아들 이삭은 장성하여 그 나이 40세가 되었다.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하나님은 그에게 약속하신 대로 이삭의 하나님이 되셔서 그에게 복을 주시고 그가 가는 곳마다 동행하셔서 그를 지키시며 필요한 것을 공급하신다. 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지키기 위함이었다.


1.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삭의 두 아들(창25장)


 본문에서는 아브라함의 노년기와 죽음, 이스마엘의 후예 그리고 이삭의 아들 야곱과 에서의 출생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된다. 그렇다면 본 저자가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스마엘의 후예를 소개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 (창25:23)고 하신 말씀은 무슨 뜻인가? 또한 야곱이 에서의 장자권을 샀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선택받은 야곱

 저자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위해서 하나님께서 언약의 씨 또는 여자의 후손을 보존하심의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아브라함은 생전에 이삭을 하갈과 그두라의 아들들과는 구별되게 만들어 놓았다(창25:6). 이삭과 이스마엘이 아버지를 함께 장사한 것은 분명하나 이스마엘의 계보는 이삭과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그 사건 뒤에 이스마엘의 계보를 언급한 것이다.

 그리고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앞으로 동생 야곱이 에서를 따돌리고 장자권과 축복을 차지하게 될 것임을 예고한다. 야곱이 특별히 선택된 것은 아브라함과 이삭의 뒤를 이어 그를 계약 계승자로 점지하신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였다.


 2) 소중한 성도의 직분과 권리

 에서는 이삭의 장자로 태어났으나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으로 그 특권을 야곱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이러한 에서의 어리석음을 히브리서 기자는 하나님의 은혜에서 벗어난 망령된 행위라고 경계한다(히12:16).

하나님은 모든 성도들에게 직분과 권리를 주셨다.

 따라서 이 소중한 직분과 권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거부하는 것이 된다.


2. 아브라함의 상속자, 이삭(창26:1-5)


 하나님께서는 흉년이 들어 애굽에 내려가려고 하는 이삭에게 나타나 일방적으로 막으시며 순종할 때에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 하나님은 왜 이삭이 애굽에 내려가지 말고 지시한 땅에서 살기를 원하시는가? 그리고 하나님의 축복의 내용이 함축하고 있는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또한 이삭이 복을 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아브라함이 지킨 '명령과 계명 그리고 율례와 법도'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1)아브라함의 복을 상속함

 이삭이 아브라함이 범했던 실수를 되풀이하려 하자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막으신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지시한 땅은 약속의 땅, 축복의 땅이기 때문이었다. 이것은 곧 이삭이 아브라함의 언약의 계승자임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삭을 통하여 그의 후손들이 축복을 받을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삭이 받게 될 축복은 이삭이 훌륭해서가 아니라 아브라함의 순종 때문임을 기억해야 한다(창26:5).

 아브라함은 그가 사는 날 동안 그분의 명령과 계명 그리고 율례와 법도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며 살았다. 여기서 명령, 율례, 법도, 계명 등과 같은 법적 용어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아직 율법을 주시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형식 요건을 갖춘 법이라기보다는 그 때 그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말씀을 일컫는 것이다.


 2) 순종하는 자가 복을 받음

 이삭은 이제 자기 혼자의 힘으로 살아야만 했다. 오랫동안 그는 아버지의 보호 아래서 살았지만 이제 그는 약속의 후사로 가나안 땅에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철저한 순종을 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철저한 순종을 해야 한다. 순종할 때에 그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약속의 복을 받게 되며, 아브라함의 뒤를 이은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따라서 성도가 축복을 받음은 그의 순종의 삶과 연관되어 있다. 순종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복을 받을 것이다.


3. 이삭이 누린 복(창26:6-35)


 이삭은 그랄 땅에 거하면서 농사를 지어 백 배나 수확하고, 하나님은 그에게 복을 주심으로 창대하고 왕성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삭이 그랄에서 창대하고 왕성하여 거부(巨富)가 된 이유와 축복받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삭이 거부가 됨에 따라 발생한 블레셋의 태도는 무엇이며, 그 결과로 이삭이 확신하게 된 것은 무엇인가?


 1)하나님의 축복하심

 이삭은 아브라함처럼 자기 생각에 따라 아비멜렉을 속인다. 그리고 그는 그랄에서 그들과 함께 살면서 농사를 지어서 하나님의 축복하심으로  엄청난 거부가 된다. 이삭이 받은 축복은 수확물이 백 배나 되는 당시에는 아주 보기 드문 현상이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축복은 이미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약속하신 말씀이 실제로 성취된 것이기도 하다(창26:2-5). 이삭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하심은 그랄 땅의  불레셋 사람들에게 시기심을 갖게 했고, 그 결과 그들은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들을 모두 막아 버리게 되었다. 그리고 이삭의 목자들과 그랄 목자들간의 다툼 때문에 다른 곳으로 옮겨 우물을 판다. 그 결과 이삭은 그들의 다툼이 그쳤다하여 르호봇 곧 "여호와께서 우리의 장소를 넓게 하셨으나…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라" (창26:22)는 확신을 갖게 된다.


 2) 하나님에게서 오는 축복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의 기근을 피하여 애굽에 내려가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해 보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삭의 애굽행을 막으셨던 것이다. 그리고 나서 축복은  하나님 자신이 주신다는 점을 상기시키셨다. 행복을 얻고자 인간이 아무리 노력하고 발버둥을 쳐봐도 헛것이 되고 만다. 우리 인간사의 모든 축복은 오직 하나님에게서만 옴을 기억하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삭은 그랄 왕 아비멜렉이 말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복을 받은 사람이다. 그 축복은 아브라함의 순종의 결과였다. 아내가 자식 그리고 재물은 이삭이 하나님께 받은 복이다. 그는 아브라함을 이은 언약의 계승자, 즉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 약속하셨던 약속의 씨, 후사였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에 의해서 하나님께 바쳐진 점들은 이삭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의 모형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