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광야의 실패, 민11-20장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한 후 시내산에서 약 11개월 정도 머문 후 출애굽 제2년 20일에 가나안 땅을 향해 나아갔다(출19:1 민10:11). 그들은 시내산에서 율법을 부여받은 후 미처 가나안 땅을 얻기도 전에 광야에서 실패하는 삶을 살았다. 그들의 이와 같은 삶은 이 땅에서 비 신앙적 요소들로 인해 고난당하는 성도들의 모습을 예시해 준다.


1. 섞여 사는 무리로 인한 실패(민11장)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향한 행군에서 범한 실패는 하나님을 원망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아마 그들은 거칠고 메마른 광야 행군중 의·식·주 문제 등으로 불만족한 심정을 토로하며 원망하였던 것이다(민11:1). 이런 원망은 홍해 도하 직후부터 비롯되었다(출16:2,3). 그런데 이들의 원망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1)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

특히 '이스라엘 중에 섞여 사는 무리'(민11:4)의 탐욕으로부터 원망이 비롯되었다. 즉 출애굽할 때 이스라엘 중에 섞여 사는 이방인들이 성화되지 못한 세속적인 욕망을 채우지 못함으로써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이스라엘도 영향을 받아 역시 원망하게 된 것이다(민11:4-6).


 2) 거룩한 삶의 유지

이스라엘인들이 섞여 사는 무리들로 인해 원망하는 죄를 범한 것은 성도들이 죄의 영향을 얼마나 쉽게 받으며, 육신적 삶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경고해 준다. 성경은 조그만 누룩이 온 덩이를 오염시킨다고 경고한다. 그러므로 무사 안일과 자만함을 버리고 세상 사람들의 불의와 불경건의 풍조에 오염되지 않도록 늘 경계해야 한다.


2. 아론과 미리암의 실족(민12장)


 이스라엘이 광야 행군 중 지체된 또 한 가지 이유는 모세의 형과 누이인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원망한 사건 때문이었다(민12장). 그들은 무엇 때문에 모세를 원망하였는가? 그 원망으로 미리암의 걸린 질병을 무엇이며, 또 어떻게 미리암의 질병이 치유될 수 있었는가?


 1) 아론과 미리암의 원망

 그들은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가 이스라엘 여인 중에서 아내를 취하지 않고 이방 여인인 구스 여인을 아내로 취함으로 그를 원망하게 되었다(민12:1). 그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사 미리암에게 문둥병이 들리게 하셨다(민12:9.10). 자신들이 하나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 종'을 비방하고 원망한 징계로 주어진 죄값이었다. 그러나 자신들의 범죄함을 알고 죄를 회개하고 뉘우치자 미리암의 문둥병이 치유되었다(민12:11-16).


 2) 권위에 대한 도전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원망한 것은(민12장) 그들이 모세에게 위임한 영적 권위를 간과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마 그들은 자신들이 모세의 형과 누이라는 점, 즉 육신적으로 윗사람이란 점을 생각하고 모세의 행위를 비난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는 모세의 배후에 계시는 하나님께 도전하는 행위였던 것이다.


3. 가나안 정탐꾼들의 불신앙(민13,14장)


 이스라엘인들은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 땅에 12명의 정탐꾼들을 파송하여 정탐케 했다. 그 결과 그들의 보고 내용은? 반면 갈렙과 여호수아는 어떠한 보고를 했는가? 그리고 상반된 보고로 가져온 결과는?


 1) 가나안 정탐

가데스 바네아에서 각 지파의 두령들이 40일 동안 가나안을 정탐하였다. 그 정탐 결과ㅓ여호수아와 갈렘을 제외하고 모두 하나님의 약속, 즉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겠다는 약속을 믿지 못하고 불신앙적인 행위로 가나안 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에 동조하여 불신앙적인 모습을 취했다. 그 결과 그들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모두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는 심판을 받게 되었다.


 2) 불신앙의 결과

가나안 땅 정탐꾼과 이스라엘인들은 하나님의 언약, 즉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리라는 말씀을 믿지 못하고(창17:8 출6:8), 불신앙적인 행동을 하였고, 그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되었다.

 이는 이 땅에서 성도들이 불신앙적인 삶을 살 때 하늘의 안식과 축복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잘 보여 준다(히4:1-11). 불신앙은 모든 죄의 요람이요, 열매이다.


4. 고라 일당의 반역(민15-20장)


 이스라엘 광야에서 실패한 모습 중 또 하나는 고라와 나단 일당이 모세와 아론을 대적하여 반역을 행한 일이었다(민 16장). 그들의 반역의 죄목은 무엇이며,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그리고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 (민20:11,12).


 1) 불신앙적인 요소들

그들의 반역의 내용은 육신적 신분, 즉 종교적으로 선택된 레위 지파라는 점과 이스라엘(야곱)의 육신적 장남인 르우벤 지파라는 점을 들어 "회중이 다 거룩하라"(민16:3)는 근거를 들어 하나님이 세운 이스라엘이 지도자 모세와 아론의 권위를 거부하고 그 권위에 도전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250명이나 되는 그들 일당이 모두 진멸당하게 되었다(민16:31-45). 그리고 회중들이 물이 없음을 원망하자 모세는 총회를 모으고 그들 앞에 원망과 혈기로 반석을 두 번 치는 과오를 범하였다. 그로 이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였다.


 2) 권위에 대한 반역의 무서움

고라 일당이 모세와 아론을 반역한 것은 한 부류의 인간이 다른 한 부류의 인간에게 대항하거나 권력을 찬탈하려 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하나님의 위임권을 받지 못한 자가 하나님의 위임권을 받은 자를 무시하고 대적하여 그 권위를 업신여기고 반역한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곧 하나님께 대한 반역인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과거 광야 여행 중 하나님께 대한 불신으로 쓰라린 인생을 경험했다. 그들은 유월절 어린양의 보혈로 구원받고 출애굽 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향해 나아갔지만, 일상적인 삶의 여정 속에서 하나님께 대한 불신과 말씀의 불순종으로 패배하는 삶을 살았다. 이 사실은 오늘날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원받은 성도들도 이 땅의 삶의 여정 속에서 믿음으로 온전히 순종의 삶을 살아야 영생의 언약을 성취 받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