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기드온, 삿6:1-8:32

2014. 10. 29. 20:30
반응형

기드온, 삿6:1-8:32


 신약성경은 사사들의 명단에서 기드온을 맨 앞에 기록하고 있다(히11:32).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을 사용하셔서 또다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그는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기드온을 불러 군사 300명으로 수없이 많은 유목민들을 상대로 전쟁을 하게 하셨으며 승리를 주셨다. 우상 숭배로 인해 패역할 대로 패역해진 이스라엘에서 왕의 칭호까지 거절했던 기드온도 결국에 가서는 죄를 저지름으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된다.


1. 부름받은 기드온


 바락이 죽은 후 이스라엘은 또다시 범죄하여 미다안의 손에 7년 동안이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이스라엘의 죄 때문이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구원할 한 사람으로 기드온을 선택하셨다. 선택받은 그의 모습은 다른 사사들과 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1) 하나님께 표징을 요구

 하나님의 사자가 기드온을 찾아 왔을 때 기드온을 미디안 족속들이 두려워 포도주 틀에서 몰래 밀을 타작하고 있었다(삿6:11). 기드온은 그 사자에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버리셨음을 원망한다(삿6:13). 기드온은 의심이 많았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께서 하나님 되심의 표징과(삿6:19-21), 전쟁에서의 승리를 주실 것에 대한 표징을 두 번씩이나 구하였다(삿6:37-40).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시기 위해 묵묵히 그 요구들을 들어주신다.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을 부르시고 바알의 단을 헐고 수소를 바쳐 번제로 바치라고 하신다(삿6:25,26). 이것은 기드온의 믿음을 시험해 보기 위함이었다.


 2)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표징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며 살고 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보잘 것 없는 인간의 요구(삿6:19-21 삿6:37-40)를 들어주신 것이다. 인간들은 때로는 기드온처럼, 징계를 당할 때 그 원인을 파악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원망하곤 한다(삿6:13). 그러나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평강을 주신다.


2. 기드온과 삼백 용사(삿7장)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을 통하여 군대를 모집하게 하시고, 군대의 숫자를 줄이도록 하신다. 군대의 숫자를 줄이는 상황이 암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미디안과의 전쟁이 보여 주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한 미디안 군사의 꿈 이야기 속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삼백 용사의 선출과 여호와께 속함

 이스라엘은 미디안과의 전쟁을 치루기 위하여 군사를 모집하였다. 그 결과 32,000명이나 모였다(삿7:3).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32,000명 중 두려워하는 사람 22,000명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신다(삿7:3). 그리고 물을 마시는 방법에 따라 또 한 번 군사를 가려내었다. 손으로 물을 떠서 마시는 300명 만이 선발되었던 것이다(7:6). 이러한 사실은 전쟁의 승패는 인간들의 전략이나 막강한 군사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에 달려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기드온은 전쟁에서의 결정적인 승리의 표징을 받게 되는데(삿7:9-15), 그것은 미디안 군사의 꿈 이야기를 말한다. 그 꿈은 '보리떡 다섯 개가 굴러와 미디안의 한 장막을 친다'는 것이다(삿7:13). 이러한 표징을 받은 기드온은 횃불 작전을 사용하여 전쟁에서 승리를 한다(삿7:16-25). 이것은 군사의 숫자나 지니고 있는 무기에 의존하는 전략이 아니라 전능자이신 하나님께 의존하는 신앙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실 때 가끔 꿈을 통하여 계시하시기도 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 확신의 표정을 주신다(출4:3-6).


 2) 예수의 좋은 군사

 선발된 300명은 이스라엘을 위하여 선택된 좋은 군사들이었다. 오늘날의 좋은 군사는 바로 성도 자신들이다(딤후2:3). 왜냐하면 성도들의 싸움의 대상은 수없이 많은 마귀들이기 때문이다(엡6:10-12). 따라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주님의 군사 된 성도들은 이 땅에서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일만 남아 있다(약4:7).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그 싸움을 승리로 이끌 수가 있을 것이다.


3. 기드온을 통한 이스라엘의 구원(삿8:1-32)


 기드온은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하였지만 에브라임 지파의 시기를 받게 된다(삿8:1). 시기를 받게 된 기드온은 어떠한 행동을 취하였는가? 그 행동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한편 기드온은 왕으로 추대받지만(삿8:22,23) 그것을 사양한다. 이처럼 위대해진 기드온의 말로는 결국 죄를 범하게 되는 과오를 저지르게 된다. 그는 어떠한 과오를 저질렀으며, 그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1) 기드온의 과오

 이스라엘 지파 중 에브라임 지파는 군대에 편성되지 않았다(삿6:35). 그 결가 에브라임은 기드온에게 불평을 말한다. 이때 기드온은 충분히 에브라임 지파를 책망할 수 있었지만 그는 겸손의 모습을 보였다. 즉 자신의 업적보다 에브라임의 업적이 더 훌륭하다고 하였던 것이다(삿8:2). 이로 인해 분쟁은 막을 수 있었지만 기드온은 실수를 하기 시작한다. 그는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이 자신을 돕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그들을 죽여 버린다(삿8:13-17). 이것은 하나님의 방법(롬12:19)이 아닌 자신의 방법으로 사람들을 벌한 것이다. 기드온은 이스라엘의 왕으로 추대를 받게 되지만 참왕은 오직 하나님 한 분밖에 없음을 알고 그 자리를 사양한다. 하지만 그는 에봇을 만드는 과오를 범하게 된다(삿8:27). 에봇은 대제사장의 옷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볼 수 있는 우림과 둠밈이 부착되어 있다(출28:6-14). 따라서 이것은 이스라엘 민족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그리고 기드온의 사생활이 문란해진 것을 볼 수 있다(삿8:29-32). 이것은 그의 가족이 심판 받기에 충분한 것들이었다.


 2) 지도자의 실수와 범죄

 기드온은 이스라엘 민족들에게 평안을 주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그의 죄악으로 인해 그의 가족은 비참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삿8:35). 기드온의 에봇을 만드는 실수는 한 민족 전체를 우상 숭배로 이끌어 가는 죄를 짓게 하였다. 한 민족의 지도자는 영원한 평안과 안식을 주시는 분은 예수그리스도이심을 믿고 백성들을 인도하여야 할 것이다.


 기드온은 농부로서 부름을 받아 이스라엘의 사사로서 활동을 하였다. 그의 빛나는 활동들도 그의 죄악으로 인해 빛을 잃게 되었다.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출한 위대한 지도자답지 않게 그는 불운한 생을 마감하고 말았다. 이것은 결국 완전한 사람은 없으며(롬3:10), 인간을 구원할 수 있는 분은 예수그리스도밖에 없음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