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소망은 생명입니다

본문: 시146:5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


샤르니라는 한 프랑스인이 나폴레옹 황제에게 밉게 보여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러 그는 친구들에게서 잊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주 면회를 오던 가족들도 점점 멀어졌습니다. 그는 너무나 쓸쓸했습니다. 그는 돌 조각으로 벽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아무도 돌보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감옥 바닥에 깔려 있던 돌 틈에서 푸른 싹 하나가 고개를 들고 나왔습니다. 샤르니는 간수가 매일 주는 물을 조금씩 남겨서 푸른 잎사귀에 부어주곤 했습니다. 그 싹은 마침내 꽃봉오리가 생기더니 아름다운 꽃을 피웠습니다. 그는 먼저 썼던 글을 지웠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렇게 썼습니다. "하나님이 돌보신다."


그러던 어느 날 옆방에 면회왔던 죄수의 딸이 이 감옥 안을 들여다보다가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감옥에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감옥에 아름다운 꽃이 피었다는 소문은 귀에서 귀로,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어 조세핀 여왕의 귀에까지 들어갔습니다. 여왕은 말했습니다. "꽃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돌보는 이는 결코 나쁜 사람이 될 수가 없다." 그래서 황제에게 건의했습니다. 그래서 샤르니는 석방되었습니다. 샤르니는 감옥에서 핀 꽃을 집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생명이 다하기까지 가꾸었습니다. 소망은 생명이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소망을 잃지 말고 전진하여야 합니다. 소망은 좋은 동역자입니다.


"나무는 소망이 있나니 찍힐지라도 다시 움이 나서 연한 가지가 끊이지 아니하며 그 뿌리가 땅에서 늙고 줄기가 흙에서 죽을지라도 물 가운데 움이 돋고..."(욥14:7-9)


소망을 갖고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절망 중에도 소망을 갖고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비록 이루지 못할 소망일지라도 소망을 갖고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소망은 항상 현재보다는 나은 미래를 의미합니다. 소망은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키는 다리입니다. 소망은 우리로 소원을 따라 생각하게 하고, 말하게 하고, 행동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소망은 현재 속에 살면서 미래를 미리 맛보게 합니다. 희망찬 미래를 가슴 가득히 채울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소망입니다. 소망은 식은 가슴에 불을 붙여줍니다. 침체된 영혼을 소생케 합니다. 소원은 삶에 대한 열정을 품게 합니다. 역경을 이기게 하고, 실패까지도 껴안게 합니다. 소망은 고난 중에도 전진하게 하고, 고통 중에도 춤추게 합니다. 소망은 낙관주의자가 되게 합니다. 인생의 밝은 면을 보고 사람들의 장점을 보게 합니다. 잃어버린 것보다 아직도 남아있는 것을 바라보게 합니다.


소망은 우리로 기다리게 합니다. 인내하게 합니다. 끝없이 바라게 합니다. 소망은 우리로 준비하게 합니다. 소망을 가진 사람은 준비하고, 절제하고, 훈련합니다. 소망을 가진 사람은 기도합니다. 소망이 강렬할수록 강렬하게 기도합니다. 불타는 소망을 가진 사람은 불타는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심지어는 원한 맺힌 사람처럼 기도합니다. 예수님은 원한 맺힌 과부의 비유를 들어서 기도를 가르치셨습니다. 원한 맺힌 과부처럼 밤낮 부르짖는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가르치셨습니다. 나는 소망을 갖고 살아왔습니다. 오늘보다는 내일이 아름다울 것이라는 소망을 갖고 살고 있습니다. 아직도 더욱 좋은 것이 기다리고 있다고 믿고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비굴해지지 않았습니다. 쉽게 타협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안에 있는 나의 소망을 가꾸고, 하나님이 내 안에 심어준 하나님의 소원을 가꾸며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소망을 따라 역사하십니다. 바울은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립보서 2:13)라고 말했습니다. 다윗은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시편 37:4)고 말했습니다. 소원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발견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소원에 관심이 없었을 뿐입니다.


조용한 시간을 갖고 마음에 어떤 소망이 있는가를 찾아내십시오. 하나님 안에서 정말 되고 싶고, 이루고 싶고, 갖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세요. 하나님은 우리 안에 소망을 심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소망을 따라 일하십니다. 희망찬 새해에 우리가 가져야 할 것은 소망입니다. 거룩한 소망을 가슴에 품고 매일 매일 전진하십시오. 사람들의 가슴에 잠자고 있는 소망을 일깨워 주는 사람이 되십시오. 작은 소망이라도 가슴에 품고 오늘을 살고 있다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롬12: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