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운동 고지혈증이란



얼마전에 건강검진을 다녀왔는데 고지혈증이 조금 있다고 하더군요ㅠㅠ 심한 편은 아니고 조금 있다고 하는군요... 그나마 다행입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요즘 고지혈증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현대인의 질병중에 가장 많이 걸리는 고지혈증... 원인은 식습관에 달려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먹는 습관을 조금만 바꾸어도 고지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요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또는 식이요법을 많이들 찾으시기도 합니다. 해서 오늘은 고지혈증이란 무엇인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소리없는 암살자라고도 불리우는 병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위험한 질병을 그대로 방치하시면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조금한 질환에 걸려도 위험한 상황까지 이르게 됩니다.


때문에... 병원에서 LDL 수치가 높게 나오셨거나... 즉 고지혈증 증세가 나타나셨다면 지금부처 식습관을 조절하고 관리를 철저하게 하셔서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셔야합니다.


고지혈증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봤으니 이제 고지혈증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외에도 비만이나, 술, 등과 같이 습관적 요인에서도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이란 증상이 딱히 없어서 사람들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고지혈증이 발명하면 체중이 증가 할때 관리를 잘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이란 어떤 것인지 위에서 알아봤는데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가장 관련이 있는건.... 바로 콜레스테롤입니다. 


그중에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따로따로로 존재합니다. 즉,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좋은 콜레스톨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게 되겠습니다. 

 

즉,  hd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야 합니다 이콜레스테롤은 혈액내에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동맥경화나 혈전에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반대로 나쁜 LDL콜레스테롤은 지방성문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철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켜서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좀.... 어렵고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사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지금 드시는 식단을 조금만 변경만 해주셔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정도는 아닙니다.


생선에도 콜레스테롤이 있으나 포화지방산이 적으므로 같은양 일경우에 고기류에 비해 생선 을자주 먹는것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수있습니다.

  

사탕,초콜릿,탄산음료,과자,빵 등을 자주 드신다면... 앞으론 음식대신 섬유소가 많은 채소나 과일 또는 저지방 우유나 두유 등을 간식으로 이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방해되는 음식은...

- 소고기,돼지기름

- 우유 등 유제품

이러한 음식들은 포화지방산이 많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방해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을 아라보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을 같이 병행한다면 그만큼 효과가 높을텐데요... 두배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지혈에 좋은 음식 섭취뿐 아니라 간단한 고지혈에 좋은 운동도 함께 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와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요즘 차타고 다니는게 매우 익숙하죠... 저 역시 그런데요... 왠만하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다녀오는 것이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도 되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걸을때는 느릿느릿 걸으면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너무 빠르지 않은... 조금 빠른 걸음으로 걸으시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가능하면 매일매일 동네 공원이나 아파트 단지 등 30분씩 규칙적으로 걷는게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은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예방할 뿐만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몸에 이로운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체중도 감량시켜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건강에 좋습니다.


여기까지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을 알아봤는데요... 말로는 쉽지만 이것들을 행동으로 실천하기엔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저 역시 그렇더군요 ㅠㅠ


하지만 꼭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만약 고지혈증을 계속 방치할경우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하여 혈액 내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췌장염이 발생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췌장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췌장염이 될수있으니 꼭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적절한 운동을통해 예방하고 조기치료를 하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 고지혈증 때문에 실비보험이나 건강보험을 찾으신다면... 

    1:1로 견적과 상담을 무료로 할 수 있는 [ 보험닷컴 ]에서 한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