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 힐링메뉴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이 두가지만 알고 있으면

당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당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겠죠.


당뇨병이 있는 경우 증상은 

혈당이 많이 올로가기 떄문에 갈증으로 인한 수분섭취 수분섭취로 인한 소변량의 증가, 체중이 빠지게 되는 등 신장 기능의 저하 그리고 신경병증이 생기기도 하며 변비, 저혈압, 거품뇨, 단백뇨가 일어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당뇨가 무서운 점은 여러가지 합병증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당뇨망막병증이나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당뇨병성 신장 질환, 신성 당뇨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합병증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좋을까요?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한 두가지만 꾸준하게 실천하시면 당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습니다.


첫째. 운동이 중요하다

성인병에 운동은 필수적으로 유산소운동과 같은 것을 해 주는 것이 좋으며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다 빠져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으로 이 대사 기능이 잘 되도록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음식도 중요하지만 하루에 2~3회 꾸준한 운동이 정말 중요합니다. 운동만 어느정도 하셔도 수치를 낮추실 수 있습니다.


둘째. 좋은 음식을 먹자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식단은 현미밥이나 야채와 같은 것입니다. 평소에 먹던 식단을 당뇨에 맞는 식단으로 바꾸어서 먹는 습관 자체를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좀더 자세하게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당뇨에 절대 삼가해야 되는 당뇨에 나쁜 음식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당뇨에나쁜음식 



  아래 내용들에 포함된 음식들은 당뇨에나쁜음식들입니다. 당뇨 수치를 높이고 당뇨합병증을 유발할수 있는 음식들이니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꼭 기억하시고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모든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 시중에서 파는 모든 가공식품을 말합니다.

   비스켓, 과자, 사탕, 라면, 커피, 설탕, 소시지, 햄버거, 핫도그, 피자, 사이다, 콜라, 치즈 등.

- 동물성 육류 식품류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계란 등

- 튀긴 음식류 - 도너츠, 돈까스, 후라이트 치킨, 생선튀김 등 각종 튀긴 음식

- 짜고 매운 자극성 음식류 - 고혈압 및 신장에 해로우니 특히 신장이 나쁘신 분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 정제염, 화학조미료 및 감미료

- 식품첨가물 첨가식품

- 농약 + 화학비료 남용 채소 등

- 고단백질 음식은 적당히 섭취해야 하며 특히 신장이 나쁘신 분은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고단백질 음식으론 추어탕, 장어구이,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우유, 콩 등이 있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 


당뇨에좋은음식1 -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췌장 세포를 자극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를 개선시켜주고 신체노화를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여 당뇨환자가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되며 논마늘이 아닌 밭마늘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2 - 콩



콩은 당뇨환자가 단백질을 섭취할수 있을뿐 아니라 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액의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3 - 청국장




청국장에도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할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풍부해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줍니다.



당뇨에좋은음식4 - 잡곡밥



쌀밥 보다는 보리밥이나 작곡밥을 섭취하면 당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이 상승하는것을 막아 줄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5 -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필요한 비타민B1, B2, 니아신 등이 풍부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6 - 양파




양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와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7 - 오미자




오미자는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여 한국형 당뇨병에 좋습니다. 오미자를 차로하셔서 자주 드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당뇨에좋은음식8 -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입니다.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맑게 하고 전립선등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고혈압환자나 비만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니 토마토를 많이 드세요

 

당뇨에좋은음식9 - 둥글레

둥굴레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방지, 피로회복, 스트레스해소, 고혈압, 당뇨등에 효과가 있으니 둥글레 차로 해서 드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당뇨에좋은음식10 - 홍삼

홍삼의 사포닌이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향상되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11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를 다량함유하고 있어 대사장애인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12 - 톳나물

톳나물은 고혈압,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칼로리가 낮아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좋은음식13 - 모시조개와 굴

모시조개와 굴은 당뇨병에 의한 소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니 일반사람들에게도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14 - 뽕나무

뽕나무껍질을 차로 해서 드시면 갈증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에 도움이 되십니다.

당뇨에좋은음식15 - 무

무는 생즙을 내어 드시면 갈증이 해소되고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되어 당뇨환자에게 좋습니다.  무는 폐도 좋게하고 소화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16 - 배

배즙을 드시면 열을 내리고 갈증을 그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소갈증에 도움이 되므로 당뇨환자가 드시면 도움이 되는데 당분 성분이 있어서 적달량을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17 - 칡뿌리

칡뿌리는 갈증을 해소시켜 주고 번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알콜 해독작용도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드시면 갈증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