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본문은 구약에서 보기 드문 성령 강림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은 ① 구속에 대한 성부의 계획과 언약, ② 이 언약의 완성으로서의 그리스도의 대속, ③ 이 대속을 개인에게 적용시킬 성령의 사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본문은 바로 이 3단계의 마지막인 성령을 통한 구속 사역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1. 성령 강림의 약속
   1) 구속사적 필요성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3절). 성령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선지자 요엘을 통해서도 하신 바 있습니다.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욜 2:28, 29). 이러한 성령 강림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구속 사역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요 16:7, 8)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십자가의 대속적 효능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성령의 보편적인 강림이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2) 약속의 대상
   이 성령을 주시는 대상은 '갈한 자', '마른 땅'이며, '네 자손', '네 후손'(3절)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선지자 요엘은 '만민', '자녀', '늙은이', '젊은이' 그리고 '남종'과 '여종'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성령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해당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성령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은 자'(행 2:38)로서 하나님께서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행 2:39)로 되어 있습니다. 요컨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들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신다는 것입니다(참조, 행 2:28).

   2. 성령 강림의 필요성
   1) 대속 원리의 개인적 적용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3절). 전술한 바와 같이 성령의 강림은 구속 사역의 순서 상 꼭 있어야 하는 과정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대속의 효능을 개인에게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보편적이어야 하므로 그 사역이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아서는 안 되는 영으로의 활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2) 영적 욕구의 충족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3절). 인간은 모두가 죄로 인한 죽음 아래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생명 안에서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성령께서 하시는 가장 중요한 사역은 바로 이 중생의 사역입니다. 그런 다음에 중생한 생명에 대하여 성화 시켜 가는 계속적인 구속 사역을 성령께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열매로 표현되는(참조, 갈 5:22, 23) 그리스도의 성품을 내적으로 형성시키는 사역을 성령께서 하고 계십니다. 성령은 영혼을 정결케 하고 메마른 영혼의 절대적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3) 영적 은사의부여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사업을 담당하도록 그리스도인들에게 각종 은사를 부여하십니다(참조, 고전 12:4-11). 지상에서의 천국 건설을 물질적이며 인간적인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성령의 은사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3. 성령 강림의 결과
   1) 영적 성장의 촉진
   '그들이 풀 가운데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같이 할 것이라'(4절). 이는 성령의 임재 이후에는 인간의 영적 성장이 왕성하게 촉진된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령은 인간의 행복을 더욱 가치 있게 합니다. 소유, 학식, 권력, 사업, 능력 등이 성령이 없으면 무가치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2) 구속 사역의 확산
   '혹은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께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할 것이며 혹은 야곱의 이름으로 자칭할 거시며 혹은 자기가 여호와께 속하였음을 손으로 기록하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칭호하리라'(5절). 이 말씀은 성령의 능력이 복음 사역을 확산시킬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시키는 것은 성령의 사역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