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사랑과 사명을 온전히 이루신 예수님 
 
[ 요한복음 19:23 - 19:30 ]
 
 
 
[오늘의 말씀 요약]
군병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속옷을 제비 뽑습니다. 예수님은 제자 요한에게 모친 마리아를 부탁하십니다. 예수님은 성경을 응하게 하시려고 “내가 목마르다”라고 하시고, 신 포도주를 받으시고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신 후 돌아가십니다.

☞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23 군병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3 When the soldiers crucified Jesus, they took his clothes, dividing them into four shares, one for each of them, with the undergarment remaining. This garment was seamless, woven in one piece from top to bottom.
24 군병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저희가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병들은 이런 일을 하고
24 "Let's not tear it," they said to one another. "Let's decide by lot who will get it." This happened that the scripture might be fulfilled which said, "They divided my garments among them and cast lots for my clothing." So this is what the soldiers did.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모친과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5 Near the cross of Jesus stood his mother, his mother's sister, Mary the wife of Clopas, and Mary Magdalene.
26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6 When Jesus saw his mother there, and the disciple whom he loved standing nearby, he said to his mother, "Dear woman, here is your son,"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27 and to the disciple, "Here is your mother." From that time on, this disciple took her into his home.

☞ 다 이루었다
28 이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룬 줄 아시고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 하사 가라사대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8 Later, knowing that all was now completed, and so that the Scripture would be fulfilled, Jesus said, "I am thirsty."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머금은 해융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29 A jar of wine vinegar was there, so they soaked a sponge in it, put the sponge on a stalk of the hyssop plant, and lifted it to Jesus' lips.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30 When he had received the drink, Jesus said, "It is finished." With that, he bowed his head and gave up his spirit.


해융(29절) 바다의 돌이나 해초에 붙어사는 해면동물로, 물기를 흡수시키기 위한 솜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갯솜이라고도 함
 
 
 
  

본문 해설  ☞ 보소서 아들이니이다(19:23~27)

예수님의 죽음과 관련된 두 가지 이야기가 나옵니다. 한 가지는 군병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그분의 옷을 제비 뽑는 사건입니다. 그들의 행위는 예언된 말씀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참조 시 22:18). 다른 한 가지는 예수님과 모친 마리아, 그리고 제자 요한 사이에 오고간 대화입니다. 죽음을 눈앞에 두신 예수님은 육신의 모친인 마리아에게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부모에 대한 각별한 사랑과 애정에서 나온 고백이었습니다. 또한 아들의 죽음을 바라보며 가슴 아파할 어머니에 대한 배려였습니다. 이어서 예수님은 제자인 요한에게 마리아를 부탁하셨습니다. 인류의 구원 사역 가운데서도 부모를 향한 배려를 잃지 않았던 너무나도 인간적인 예수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다 이루었다(19:28~30)

예수님은 모든 일이 이뤄졌음을 아셨고, 죽음의 순간까지도 자기에게 부여된 사명을 온전히 수행하셨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응하게 하시기 위해 “내가 목마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께 신 포도주를 마시게 했는데, 이것 또한 예언된 말씀 안에 있었습니다. “다 이루었다”라는 말씀을 통해 주님이 죽음 직전까지 사명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헌신하셨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사명이 온전히 성취되었다고 명확하게 선언하셨습니다. 주님의 나라를 위해 충성스럽게 걸어온 구세주의 아름다운 고백입니다. 이와 비슷한 고백을 사도 바울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딤후 4:7).예수님과 바울의 고백은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합니다.

● 나는 평소에 어떠한 태도로 부모님을 대하고 있습니까? 부모님을 위해 더욱 배려해 드려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 훗날 주님 앞에서 “주님, 제게 맡기신 모든 일을 온전히 행했습니다”라고 고백하기 위해 더욱 힘쓸 사역은 무엇입니까?
 
 
  

오늘의 기도  예수님으로 인해 가족이 된 형제자매들을 사랑으로 섬기게 하소서. 십자가 위에서 끝까지 사명을 완성하신 예수님처럼, 제가 달려가야 할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게 하소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