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코너학습”
주제 : 복음 (사영리를 중심으로)

▸ 개요
본 프로그램은 반별 전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간의 협동과 결속을 요구하며 특별한 스타가 아닌 ‘

공동체’를 통해서 여름성경학교의 주제의 의미를 보다 실제적으로 느낄수 있게 한다.

또한 각 코너를 통해 여름성경학교의 주제를 재미있게 배워 나아간다.

▸ 교사 진행 참조사항
- 아이들의 어리광을 받아주지 않는다.
- 공동체임을 강조하고. 한명이 못하면 전체가 함께 기합을 받는다.
- 아이들이 서로 협력하도록 이끌어 준다.
- 각 코너의 특징(주제)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아이들에게 각 코너의 주제를 정확히 이해시켜야 한다.
- 각 코너 준비물을 빠짐없이 준비한다.
- 보조선생님과 미리 협의사항을 이야기 해서 준비한다.
- 코스는 모두 5개이다
- 각 방별 시간사용 20분, 이동시간 2분 (★ 시간엄수)
- 선생님들은 점수표를 가지고 자기영역에서 체크한다.
- 보조 선생님들은 코스별 담당 선생님을 도와 학습을 진행한다.
- 스피드, 완성도, 팀웍으로 고려하여 점수를 준다.


[1] 황금색
‧ 담 당 : 이헤진A 교사 (보조 : 교사)
‧ 장 소 : 본당2층 (방과후교실)
‧ 준비물 : 각종 과일(복숭아, 자두, 앵두, 토마토, 수박, 참외 등 1사람에게 1/4 정도씩 돌아가도록
준비한다), 그룻, 포크, 종이컵, 음료수(5-6개 정도의 종류를 준비한다)
‧ 목 표 :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좋하는 과일을 선택하게 한 후 한 조각씩 나눠 먹고 하나님의 나라에는 어떤 좋은 열매들이 있을지

이야기 하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고픈 소망을 가지게 한다. 마찬가지로 음료수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 진행방법 :
1. 과일을 1/4 조각씩 예쁘게 짤라서 쟁반에 담아 놓는다. 음료수와 종이컵을 준비한다.

(여분의 과일과 음료수는 방송실 냉장고 이용). 데코레이션도 해보자.
2. 학생들이 오면 담당교사를 중심으로 의자에 앉힌다.
3. 먹고싶은 과일과 음료수를 갖자 고르게 하고 나누어 준 후에 시식하도록 한다.

 맛있었는지 물어보고, 하나님이 계신 곳에는 이런 맛있는 과일이 언제나 있고, 12과일이 맺히는 나무도 있으며,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료가 천국에 흐르고 있음을 설명한다.
4. 과일과 음료수를 먹어보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천국이 얼마나 좋은 곳인지 설명하여서 학생들이 하나님이 계신 천국을 소망하는 마음을 갖도록 가르친다.


[2] 어두운색
‧ 담 당 : 이혜진B 교사 (보조 : 김경중 교사)
‧ 장 소 : 지혜반 (행복한 어린이집)
‧ 준비물 : 관, 망치, 초, 라이터, 종이, 연필, 배경음악
‧ 목 표 : 죄의 결과는 영원한 죽음임을 가르쳐 주는 곳이다. 관에 들어갔다 나오는 체험을 통해

 이런 끔찍한 죽음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죄의 용서를 받아야 함을 가르쳐 주고, 죄를 고백하는 시간을 갖는다.

‧ 진행방법 :
1. 검정색 천으로 주위의 모든 물건들을 덥는다. 가운데에 관을 놓고 학생들은 관 주변에 둥그렇게 앉게 한다.

학생들에게 초를 하나씩 나눠주고 불을 붙인다. 조용한 음악을 들려준다.
2. 죄가 무엇인지, 죄의 결과는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고, 고학년 중에 2-3명 선택하여 관에 들어가게 한다.

망치로 두껑을 두드려 못을 밖는 흉내를 낸다.
3. 관에 들어갔던 느낌을 발표하게 하고, 죄의 결과가 얼마나 끔찍한 것인지 설명한다.
4. 우리가 이런 끔찍한 죄의 결과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모두 고백해야 됨을 강조하고 종

이에 자신의 죄를 적게 하고 한명씩 돌아가며 회개의 기도를 드리는 시간을 갖는다.
5. 담당교사가 마무리 기도를 한후 구호를 외치게 하고 점수를 준 다음, 다음 방으로 이동시킨다.


[3] 빨간색
‧ 담 당 : 이영미 교사 (보조 : 김영준 교사)
‧ 장 소 : 본당
‧ 준비물 : 볼풀공 40~50개(공에 찍찍이를 붙이고 죄를 매직으로 적는다), 청테이프, 빨간색부직포
‧ 목 표 : 공놀이를 통하여 예수님이 우리의 죄 때문에 죽으심과 예수님만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실 수 있는 분임을 알게한다.

‧ 진행방법 :
1. 반의 리더가 십자가가 그려진 부직포를 입고 훌라후프 안에 들아간다.
2. 일정한 거리에서 죄가 써진 볼풀공을 던져 리더가 입고 있는 부직포에 붙인다.

(훌라후프를 중심으로 사방 2m 정도 거리를 두고 청테이프를 붙인다)
3. 부직포에 공이 20개(상황에 따라 개수는 담당교사가 정한다)이상 붙으면 성공, 그렇지 못하면 벌칙을 준다.
4. 붙었던 공이 리더가 심하게 움직여 떨어지면 이는 개수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5. 게임을 마친 후 예수님의 죽으심과 죄 용서에 대해 간단히 설명 후 예수님꼐 우리의 죄를 고백하는 기도 시간을 가진후 마친다.
6. 구호를 외친후 점수를 주고 다음 방으로 이동시킨다.


[4] 깨끗한색
‧ 담 당 : 이순범 교사 (보조 : 김수정 교사)
‧ 장 소 : 지하예배실
‧ 준비물 : 신문지(4묶음), 가위, 풀, A4 용지
‧ 목 표 : 성경 말씀을 통해 ① 예수님을 마음에 영접하면 모든 죄의 용서를 받아 깨끗해 지며

② 죄의 용서를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가 되었음을 전달한다.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행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 진행방법 :
1. 반별로 신문지, 가위, 풀, A4 용지를 적당한 분량만큼 나누어 준다.
2. 성경구절을 가르쳐 주고 나누어준 신문지에서 글자를 찾아내어 A4 용지에 붙이도록 한다.
3. 반 인원수에 따라 1-2개의 성구를 완성하게 한다.
4. 완성도, 단결력, 활동시간 등을 점수에 반영한다.
5. 성구가 완성되면 다같이 읽고, 의미를 설명해 준다.
6. 교사가 마치는 기도후 구호제창, 점수부여하고 다음 코스로 이동한다.


[5] 초록색
‧ 담 당 : 홍주경 교사 (보조 : 김은천 교사)
‧ 장 소 : 지하주차장
‧ 준비물 : 물풍선, 끈, 돗자리, 끝에 핀셋달린 막대기, 수건
‧ 목 표 :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 우리들은 계속적인 성장을 해야 한다.

학생들의 신앙성장의 모습을 체크하고 노력해야 할점과 변해야 할 점등을 학생들과 함께 점검한다.
(교회 다닌 년수에 비례한 신앙성장, 주기도문, 사도신경을 외우는지, 성경을 얼마나 읽었는지 반은 하나이기 때문에 한사람의 잘못으로도 전체가 물세례를 받는다. 이를 통해 한몸된 지체임을 가르쳐 준다)

‧ 진행방법 :
1. 물풍선(20개정도를 한꺼번에 묶어서)을 묶어 놓는다.
2. 학생들은 물풍선 밑에 돗자리를 펴고 앉는다.
3. 담당교사가 원하는 만큼의 답이 나오지 않으면, 보조교사가 핀셋달린 나무 막대기로 물풍선 1개 터트린다. (이때 학생들이 피하면 0점)
4. 끝나고 나서 수건으로 친구얼굴 닦아주기로 마무리 한다.
5. 담당교사가 마치는 기도후, 구호제창, 점수부여하고 다음 코스로 이동한다.

각 코스 담당 선생님은 각 코스별 목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