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본문은 바벨론 포로로부터 유다에 귀환한 이후 유대 교회의 부흥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황폐했던 예루살렘이 많은 사람들로 붐비게 될 것이란 말씀입니다. 이 유대 교회의 부흥은 바벨론에서 돌아온 사람들과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의 귀환으로 이루어질 것이란 말씀입니다. 그러나 본문 내용의 궁극적인 메시지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신약 교회의 부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다는 것은 유다에 남아 있던 자들보다 흩어졌다가 돌아온 자들이 많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 이상적인 실현은 천년 왕국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바벨론 포로로부터의 속량은 그리스도에 의한 인류 구속의 예표로서 이해되어야 하고, '홀로 된 여인'은 '나라'를 잃고 포로로 잡혀간 유다 백성들과 다른 나라로 흩어져 살고 있는 유다 백성들을 가리키고(참조, 사 49:14-22), '남편 있는 여인'은 유다에 남아 있던 백성들을 의미합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구약(유대) 교회의 부흥
   1) 바벨론에서의 귀환으로 부흥됨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1절). 여기서 '홀로 된 여인'은 '과부'(4절)를 뜻하고 있는 예루살렘과 유다에서 떠난 유다 백성들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을 '아내'로 생각하셨고(4-6 절; 사 50:1), 그들이 '홀로 된 여인' 즉 '과부'가 된 것은 그들이 하나님(남편)으로부터 버림을 받아 바벨론 또는 타국으로 사로잡혀 포로가 되어 있을 때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잉태치 못하며 생산치 못한 너'와 '구로치 못한 너' 역시 '홀로 된 여인'과 '과부'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들을 버리신 것이 아니었습니다(참조, 사 50:1). 다만 어느 한 기간 징계를 했을 뿐입니다. 이제 그 기간이 차서 바벨론으로부터 백성들이 황폐한 예루살렘 도성으로 돌아올 것이며, 그 수는 예루살렘과 유다에 남아 있던 자들보다 많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구약(유대) 교회의 부흥을 의미합니다.
   2) 흩어졌던 유대인들이 각국에서 돌아옴으로써 부흥됨
   바벨론으로부터의 귀환은 다른 나라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을 고국으로 돌아오게 하는 촉진제가 될 것입니다. 그때 그들은 예루살렘에 모여든 유다 백성들의 많음을 보고 놀랄 것입니다. '누가 나를 위하여 이 무리를 낳았는고 나는 자녀를 잃고 외로워졌으며 사로잡혔으며 유리하였거늘 이 무리를 누가 양육하였는고 나는 홀로 되었거늘 이 무리는 어디서 생겼는고 하리라'(사 49:21). 포로로부터 귀환한 후 예수께서 공생애 활동을 하실 때가지 유다 백성들은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모인 수만도 삼백만 명에 이르렀다고 요세푸스는 말하고 있습니다. 유다 백성들의 고국 귀환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시온이즘'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나 구약(유다) 교회는 세례 요한의 때까지이며(참조, 눅 16:16), 그 이후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신약 교회 시대로 이어졌습니다.

   2. 신약 교회의 부흥
   1) 홀로 된 여인으로서의 신약 교회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1절). 교회는 언제나 '신부'로 표현되었습니다(참조, 시 45:10-17; 계 19; 7, 8; 21:9). 그러나 교회는 언제나 '홀로 된 여인'이었습니다. 구약 교회의 남편은 하나님이시며, 신약 교회의 남편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이 남편은 언제나 땅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하늘에 계십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회는 '홀로 된 여인'이며, '과부'입니다. 신약 교회는 신랑이신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님은 신약 교회의 수가 다 찼을 때 오실 것입니다(참조, 롬 11:25).
   2) 전 세계로 확산될 신약 교회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희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2절). 이것은 교회의 확산을 상징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신약 교회는 온 유다로 확산되었습니다. 예루살렘만으로는 그 수를 수용할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신약 교회는 온 유다로 확산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방인들이 살고 있는 사마리아로 확산되고 로마까지 침투해 들어갔습니다. 신약 교회는 유럽 대륙을 휩쓸고, 아프리카와 미주로 확산되었다가 아시아 대륙으로 전파되었습니다.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로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니라'(3절)고 하신 말씀이 이루어져 가고 있습니다. 신약 교회가 들어가는 곳마다 도덕적으로 황폐했던 모든 나라들이 새로운 나라로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남편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시는 때까지 이 놀라운 변화는 계속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재림하셔서 교회의 나라인 천년 왕국을 건설하실 때에는 세상을 남편으로 모시고 살던 불신자들보다 교회의 수가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그때 신약 교회는 우주적 교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