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성경본문 : 절제하는 생활

제    목 : 고전 9:24-27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고전 9:25)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생활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자아를 십자가에 못박는 절제의 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앙 생활을 잘한다는 것은 자기통제를 잘 하고 절제를 잘 하는 생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대 사도 바울이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 했고 또 "내가 내 몸을 쳐 복종케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다"라고 솔직한 자기의 신앙생활을 고백했습니다. 아무리 사도 바울같은 위대한 신앙의 사람도 자기 몸을 쳐 복종케 하면서 날마다 절제와 극기의 생활을 하지 않았다면 박태선이나 문선명같은 사람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절제와 극기의 생활을 통하여 마귀를 이기고 죄를 이기고 세상을 이기고 승리하는 생활을 했던 것입니다. 절제가 없이는 마귀의 유혹을 이길 수가 없으며 하나님 앞에 상 받고 칭찬 받는 신앙생활을 바로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특히 지금은 쾌락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말세지만 말입니다. 보는 것 듣는 것이 모두 죄악된 것으로 꽉 차 있는 세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절제가 없으면 어느 순간에 실패할런지 모르는 것입니다. 절제는 총의 안전장치와 같아서 이것이 없으면 언제 오발을 해서 자신을 죽이고 남을 죽일는지 모릅니다. 절제는 자동차의 브레이크와 같아서 이것이 없으면 언제 낭떠러지에 떨어져 죽을지 모릅니다.


 몇 해 전에 저는 대구 산상 집회에 가다가 제가 타고 가던 차의 브레이크가 고장나서 금강으로 추락할 뻔했던 적이 있습니다. 참으로 위험한 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브레이크가 고장난 차보다 더 위험한 것이 무엇인줄 아십니까? 그것은 바로 절제할 줄 모르는 성도인 것입니다.


 모든 언행심사에 억제하고 구별하고 적당히 해서 승리하는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실제로 우리는 무엇을 절제해야 되겠습니까?


 1. 생각을 절제해야 합니다.

 모든 죄가 생각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살인, 도적질, 간음 등 모든 죄가 생각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각을 절제해야 죄를 이깁니다. 마귀는 우리의 생각 속에 침투해서 못된 생각, 더러운 생각, 악한 생각을 일으킵니다.


요 13:2에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못된 생각, 잘못된 생각, 더러운 생각이 침투해 올 때 그 배후에 마귀가 숨어 있는 것을 깨닫고 '사단아, 물러가라' 하고 예수님처럼 물리치시기를 바랍니다. 잠언 4:23에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고 하였습니다. 빌립보서 4장에 보면 "항상 기뻐하고 관용하고 감사와 기도의 생활을 하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고 말씀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생각을 통하여 들어는 마귀의 역사를 물리치시기를 축원합니다.


 2. 말을 절제해야 합니다.

 우리가 제일 많이 하고 사는 게 말인데 이것을 절제하지 못하면 역시 신앙 생활을 잘 할 수 없습니다. 약 1:26에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 것이라" 고 했습니다. 또 약 3:2에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감정나는 대로 말하면 안됩니다. 생각나는 대로 입을 놀려서는 안됩니다. 마음에 좀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면 "말을 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보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고 했습니다. 벧전 3:10에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라" 고 했습니다.


 3. 보는 것을 절제해야 합니다.

 보는 것으로부터 죄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죄는 대개의 경우 눈으로 보고 생각을 일으켜서 행동으로 나타나는 과정을 밟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할 때도 마귀의 유혹을 받아먹지는 못해도 보기나 하자 하는 마음이 들어 선악과를 보니 '보임직도 하고 먹음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지라' 그 다음에 손을 내밀어 따먹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이 날씨가 무더울 때는 육체를 많이 노출시키는 옷들을 많이 입기 때문에 보는 것에 절제를 해서 생각 속에까지 죄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해야 됩니다.


 다윗 왕도 하나님의 마음에 꼭 맞는 왕이었으나 어느 날 옥상을 거닐다가 목욕하는 아름다운 여인을 보고 정욕이 불같이 타올라 간음죄를 짓고 말았습니다. 이 죄 때문에 여인의 남편도 죽게 하고 권력남용의 죄, 거짓의 죄 등 많은 죄를 지었습니다. 그 짓 때문에 평생 다윗의 집에 살인, 음란, 가정 불화의 칼이 떠나지 않는 징계를 받았습니다. 욥 31:1에 "내가 내 눈과 언약을 세웠나니 어찌 처녀에게 주목하라" 고 했고 마 5:28에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우리 눈으로 보는 것을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4. 우리는 먹는 것을 절제해야 합니다.

 사람의 본능 중에 먹는 본능, 식욕이 제일 강한 줄 압니다.

 아담과 하와도 선악과를 먹음으로 범죄 했고, 에서는 배고픔을 참지 못해서 장자권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 버리고 비참한 운명이 되고 말았습니다.


 먹을 것과 안 먹을 것을 분별해야 합니다. 다니엘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왕이 주는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었으나 우상의 제물과 술을 먹지 않으려고 결심하고 먹지 않았습니다. 술이나 담배나 아편 등 몸을 해롭히는 것은 입에 대지도 말아야 합니다.


 먹을 수 있는 것도 절제해야지 너무 많이 먹거나, 남은 보리밥도 못 먹는 사람이 있는데 너무 사치스럽게 먹으려고 하면 안됩니다.


 5. 육신의 정욕을 절제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부부 생활이 죄가 되는 것도 아니요, 하나님이 주신 본능 자체가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 정욕, 특히 성욕을 절제하지 못하면 언제 마귀의 밥이 될지 모르며 자신과 가정을 파탄시킬지 모르는 것입니다. 특히 이 시대는 음란하고 패역한 세대입니다. 이성 본능에 브레이크 장치를 잘해서 절제하지 못하면 신앙생활에 실패하고 맙니다.


 우리가 잘 아는 성 어거스틴도 회개한 다음부터는 전에 짓던 죄가 생각나고 정욕이 일어날 때마다 자기의 팔을 물어뜯으며 절제하고 극기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초대교회 교부들은 육신의 정욕을 절제하려고 추운 겨울날에도 맨 바닥에 누워 자고 가시덩굴에 뒹굴면서 피가 나도록 극기하려고 애썼다고 합니다.


 6. 감정을 절제해야 합니다.

 혈기와 분노, 시기와 질투의 감정 등 모든 감정을 절제해야 합니다.

잠 14:30에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 고 했으며 또 잠 16:32에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이나 우쭐하는 마음이 들 때는 '나는 비천한 죄인이다' 하는 생각으로 감정을 절제해야 합니다.


 로버트 슐러목사님이 어디 가서 설교를 하는데 어떤 사람이 광장히 칭찬을 하더랍니다. 그래서 슐러 목사님은 속으로 회개 기도를 드렸답니다. '하나님, 나는 칭찬 받을 만한 자격이 없는데 지나치게 칭찬을 받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저 칭찬 받는 소리가 듣기 싫지가 않고 듣기가 좋습니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어떤 때는 변변치도 못한 제가 하나님 축복으로 큰 교회에서 목회하고, 이름 있는 부홍사가 되니까 사람들로부터 높임을 받을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마음속으로 '하나님, 저는 사실 비천한 죄인입니다' 하고 속으로 기도를 하곤 했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절제하는 생활입니다. 끝까지 우리 성도는 가정에서나 교회에서나 또한 어디에서든지 절제 생활을 잘하여 승리하시를 축원합니다.


 -아 멘-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