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레크레이션 게임 모음


정신집중

 

1. 환영인사

진행자가 오른손을 들면 참가자들이 박수를 치고, 왼손을 들면 "와"하고함성을 지른다.

진행자가 오른손을은 계속들고 왼손을 3초 간격으로 들면멋있는 장면이 연출된다.

이때진행자는 "반갑습니다. 열렬히 환영해주셔서감사합니다." 인사를 하며 분위기를 이끈다.

 

2. 함성대결

조를 나눈상태에서 진행자가 '몇 조'하고 부르면 '와, 예, 응 등등' 대답을 하게하고 가장 큰

소리를 내는 조에게 점수를 준다. 이는 조별로 팀웍을 형성하는데 좋고 분위기가 산만할 때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3. 노래대결

진행자가 조를 지적하여 노래를 시키면 그 조가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예를들어 1조 동요, 3조 가곡, 8조 트롯트 등 이렇게 장르별로 시키면서 노래를 많이 아는 조가 이기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노래는 끝까지 부르지 않고 앞부분만 부르게 하고 동시에 여러조를 시켜도 된다.


4. 거꾸로 대답

진행자가 어떤 질문을 하면 참가자들은 그에 "예" "아니오" 로 대답하면서 머리는 반대로흔드는 게임이다. 

 

5. 미꾸라지 잡기

먼저 원형으로 앉은 다음 오른손을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을 곧게 뻗고, 왼손은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으로 서로 끝을 붙여 고리를 만든다. 다음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을 세워 왼편에 앉은 사람의 손가락 고리에 살짝 끼운다. 이러한 자세에서 진행자의 '하나, 둘, 셋' 하는 신호와 함께 오른손 엄지손가락(미꾸라지)은 잡히지 않도록하고, 왼손가락의 고리(그물)는 상대방의 엄지손가락을 잡을 수 있도록 빠른 동작을 취한다.

3판 2승으로 시합을 한뒤 익숙해지면 오른손과 왼손을 바꾼다.

 

6. 가라사대

이는 가장 잘 알려진 놀이이다. 진행자가 "가라사대"라고 말하고 명령을 내리면 따라해야하고,그렇지 않을 때 어떤 경우라도 따라해서는 안된다.

이미 잘 알려진 만큼 재미도 좋다.

 

7. 지휘시대

오른손은 3/4박자로, 왼손은 4/4박자로 지휘를 하는데, 우선 3/4박자 따로, 4/4박자 따로 노래에맞추어 연습을 한뒤, 그 다음에 실제로 노래를 1곡 선택해 양손으로 지휘하게 한다.

예를들어 3/4박자인 오빠생각을 오른손은 3/4, 왼손은 4/4 박자로 지휘할 경우 실제로는 잘 되지않는다. 하지만 틀리는 모습이 재미가 있다.

 

8. 기타

이외에도 동작을 반대로 하는 게임, 말을 반대로 하는 게임, 대응되는 말하기 게임, 박수 게임 등 다양하다.


기본게임


1. 이구동성

4명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낱말을 한자씩 알려주고 진행자의 신호와 함께 각자 한자씩큰 소리로 동시에 말한다. 참가자는 이 낱말을 맞추면 된다.

동시에 외치면 무슨 말인지잘 모르기 때문에 재미가 있다.

 

2. 나도 모델

조별로 두 사람씩 하여 한 사람은 눈을 가리고 한 사람은 괴상한 포즈를 취한다. 눈을 가린 사람은 괴상한 포즈를 취한 사람의 몸을 더듬어 자기도 똑같이 포즈를 취한다. 포즈가 가장비슷한 팀이 이기는데 가능하면 모델은 다른조에서 해주어야 한다. 또, 혼자보다 4명이 차례로 앞사람의 포즈를 따라하면 더욱 재미가 있다.

 

3. 도사의 물마시기

몇 명의 참가자를 세우고 책을 나누어 주어 머리에 얹으라고 한다. 이어서 오른쪽 다리를 들게하고 오른손은 허리 뒤로 가게 한다. (1분 정도 지체하여 힘을 뺀다.) 이때 진행자는 물이 든 컵을 하나씩 나누어 주고 책을 떨어뜨리지 않고 이 물을 빨리 마시도록 한다. 책을떨어뜨리지 않고 가장 빨리 마시면 이기는 것이다.

 

4. 풍선play

풍선 빨리 불어 터뜨리기, 풍선 불어 묶지 않고 멀리 날리기, 풍선 빨리 불어 이성과 안아 터뜨리기, 풍선 빨리 불어 묶고서 엉덩이로 눌러 터뜨리기, 풍선 빨리 불어 묶고서 턱으로 터뜨리기, 물풍선 멀리 던지고 받기 등...

 

5. 나도 헤어디자이너

조별로 머리가 긴 남자를 나오게 하여 의자에 앉게 한다. 그리고 여자 헤어디자이너를조별로 나오게 하여 고무줄과 빨래집게 등을 주면서 자기조의 남자를 꾸미게 한다.

남자의 머리모양을 가장 코믹하게 만들면 승리!

 

6. 인상맨

물먹인 종이를 이마와 양볼 등 얼굴에 여러게 붙인다. 진행자의 신호와 함께 이것을 가장 빨리 떼는 사람이 이긴다. 손으로 떼거나 머리를 흔들면 반칙. 물종이를 떼기 위한 표정이 인상적이다.

 

7. 흔들어

솜을 옷에 여러개 붙인다. 그리고 춤을 추면서 몸에 붙어있는 솜을 떨어뜨리면 된다. 역시 손을 사용하면 반칙.

 

8. 기타

이외에도 그림퀴즈, 제기를 이용한 놀이, 말싸움, 동물 농장, 얼음 빨리 녹이기,엉뚱한 대답 등 다양하다.


짝꿍게임


1. 온 몸으로 사랑

남녀 한 커플이 서로 가까이 마주보고 붙어 서 있는다. 이때 진행자는 남녀의 이마 사이에조그만 과일을 하나 끼워준다. 이들은 끼워준 과일을 땅에 떨어지지 않게 이마, 코, 가슴, 허리, 무릎, 다리 까지 옮기면 된다.

여러 커플을 시켜 가장 빨리 하는 커플이 이기게 된다.

 

2. 욕심장이

욕심쟁이를 가려내는 게임으로 각 커플에게 비스켓을 낱개로 나누어 주고 서로의 오른손엄지와 검지로 살짝 집으라고 말한다. 그리고 각 커플들에게 사이좋게 반씩 나눠 먹으라고말한다. (실재로 비스켓을 많이 먹을려고 힘을 세게 쥐고 꺽으면 조금밖에 안 쥐어진다.)

이때 진행자는 각 커플중에서 비스켓이 작게 부러진 사람만 손을 높게 들라고 하여 '나는욕심장이'라고 외치게 한다.

 

3. 사랑의 징검다리

5쌍 정도가 출발선상에 나와 남자는 징검다리를 놓아주고 여자는 징검다리를 밟고 목표물까지 빨리 가면 이긴다. 여기서 징검다리는 A4용지나 판지나 아무거나 재미있는 걸로 사용하묜 된다. 여자와 남자가 바꿔서 해도 된다.

 

4. 평소에 감정있었니

남자는 풍선을 들고 달려가 전방 10m 앞에 놓여있는 탁자 위에 엎드리고 풍선은 엉덩이위에 올려 놓는다.

이어서 여자도 달려가 큰주걱이나 가벼운 몽둥이로 그 풍선을 빨리터뜨리고 둘이 손잡고 돌아오는 게임이다. 실제로 아주 재미있다.

 

5. 커플 맞아

5쌍 정도 앞으로 나오게 하여 남자는 의자에 앉게 하고 여자는 남자 뒤로 서게 한뒤 여자의눈을 가린다. 진행자는 미리 준비한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지 못할 것이 섞여 있는 쟁반 5개를각 탁자 위에 올려 놓는다.

그리고 시작과 함께 여자는 먹여주고 남자는 먹게 되는데 남자는 두 손을 뒤로 해야 되고 말도 하면 안된다. 먹을 수 있는 것을 가장 빨리 먹으면 승리!

이 게임은 여자가 눈을 가렸기 때문에 먹을 것을 남자의 눈 이나 코에 넣어주기도 하고 먹지못하는 것을 억지로 먹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다.

 

6. 땅따먹기

진행자는 신문지 1장을 바닥에 넓게 편 다음,4명의 여자는 신문지 좌우의 1m뒤에 서있다가 진행자의 신호와 함께 신문지 위로 뛰어서두발을 뒤로 끌어당겨 신문지를 찢는다.

찢은 신문지는 가져가서 땅으로 여기고 커플이 들어가 오래 견뎌야 한다.

신문지 밖으로나가면 탈락. 진행자는 게임도중 여러 가지 핸디캡을 적용할 수 있다.

 

7. 지뢰밭의 사랑 구출작전

먼저 진행자는 바닥에 지뢰용으로 계란, 페인트 통 등을 여러개 깔아 놓는다. 그다음 남자가 눈을 가리면, 여자는 지시를 해서 남자가 지뢰를 밟지 않고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면 된다. 만약 남자가 지뢰를 밟으면 탈락. 실제로 이 게임은 어렵운 만큼 재이있다.

 

8. 기타

이외에도 둘이서 빨 때 꽂아 물 빨리 마시기, 사탕던져 받아 먹기, 커플 장기자랑, 사랑의 풍선 터뜨리기, 커플 줄넘기등 다양하다.



경기게임1

1. 소지품 천리길

각 팀별로 몇 명을 정해 그 사람의 온갖 소지품을 동원하여 서로 연결. 그 연결이 가장 길면 이긴다. 일반적으로 소지품은 물론 신발, 양말, 허리띠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때는 바지, 속옷까지도 사용하기도 한다.

 

2. 럭비공 볼링

규칙은 실제 볼링과 같고 하는 방법도 똑같다. 공은 볼링공이 아닌 럭비공을 사용해야 하고 또 볼링핀 대신 사이다 병이나 1L짜리 패트병를 사용해야 한다.그리고 럭비공을 절대 던져서는 안되고 처음부터 굴려야 한다.

각 팀별로 1명씩 출발선상에 나와 불붙은 양초를 들고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는 게임으로, 계속 자기팀에게 양초를 릴레이하여 가장 빨리 끝난 팀이 이긴다. 만약 춧불이 꺼지면 다시 출발선상으로 되돌아와 불을 붙인후 출발한다. 촛불이 꺼지지 않게 하기 위해 손으로 가려도 된다.

 

4. 땅이 좁다

바닥에 깔아놓은 신문지 위에 각 팀들이 서야 되는데 반드시 신문지 안에 팀 전체가 들어가야 한다. 계속 접어 나가면서 신문지 밖으로 가장 작게 접은 신문지 위에 서 있는 팀이 승리. 이때 발이 신문지 밖으로 나가면 탈락. 서로 업어주어도 괜찮다

 

5. 실내 철인 경기

각 팀에서 1명씩 릴레이식으로 한다. 먼저 코끼리 코잡고 5바퀴 돈다. 다음에 풍선 불어 팀 친구와 안아 터뜨린다. 그 다음 이마 위에 비스켓 놓고 손 안대고 먹는다. 그 다음 물종이 얼굴에 3개를 붙이고 손 안대고 얼굴을 찡그리며 뗀다. 그 다음 쟁반 위에 밀가루가 많이 묻어 있는 엿을 손 안대고 먹는다.

마지막으로 비스켓 먹고 휘파람을 분다. 순서와 게임은 언제든지 바뀌도 무관.

 

6. 야외 철인 경기

야외 게임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코스 길이를 적당히 정한다.

A코스는 코끼리 코잡고 5바퀴 돈다. B코스는 밀가루 속에 있는 사탕을 먹는다. C코스는 줄넘기 하며 달린다. D코스는 풍선 불어 터뜨린다.

E코스는 그물을 통과한다. F코스는 훌라우프를 돌리며 달린다.

G코스는 제기를 양발로 10회 찬다.

H코스는 자기 팀의 한명을 업고 빨리 달린다. 다음은 골인.

 

7. 무디 축구

단체 게임으로 선수도 많아야 한다. 축구공을 5개를 가지고 상대방 골문에 넣으면 된다. 공이 여러개 이므로 축구의 실력차가 없다.

골키퍼 인원도 조정가능. 남녀 같이 해도 재미있다.

 

8. 쟁반들고 달리기

쟁반 위에 병과 잔을 올려 오른쪽 손바닥으로 웨이터처럼 들고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는 게임이다. 만약 달리다가 떨어지면 처음으로 돌아와서 다시 뛰어야 한다. 병과 잔은 안전한 걸로 준비해야 한다.

 

9. 풍선 play 2

풍선 이마에 맞대고 달리기, 풍선 등에 맞대고 달리기, 풍선 턱에 괴고 달리기, 풍선 무릎에 끼고 달리기, 풍선 가슴에 맞대고 달리기, 풍선 권투,풍선 꼬리 밟기 등 다양하다.

 

10. 고무줄 나르기

각 팀별로 성냥개비를 입에 물고 횡대로 서서 고무줄을 성냥개비로 우측에서 좌측으로 나르는데 가장 빨리 나르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때 손을 사용하면 안되고 고무줄을 옮기는 도중 떨어뜨리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며 고무줄은 여러개를 해야한다.

 

11. 기타

이외에도 럭비공 차며 달리기, 머리 위에 책 이고 달리기, 게걸음 달리기, 무릎에 공끼고 달리기, 담요 배구, 스트라이크 존 등이 있다.


경기게임2

1. 물속 철인 경기

게임 전 준비운동을 꼭 한다음 코스를 잘 숙지한다. A코스는 오리발 신고 달리기, B코스는 50m수영, C코스는 50m수중 달리기, D코스는 수중 튜브 통과, E코스는 5m잠수하여 통과, F코스는 45m뒤로 달리기, G코스는 오리발 신고 달리기.

 

2. 물속 양발사이로 공나르기

2팀으로 나누어 2열 종대로 길게 늘어선다. 다은에 진행자의 시작과 동시에 공을 무릎사이로뒤로 계속 전달하여 가장 빨리 도착한 팀이 이긴다.

물의 깊이는 허리 정도가 가장 적당하고왕복하여도 좋다.

 

3. 물속 풍선 터뜨리기

물속에서 상대방의 풍선을 빨리 터뜨리는 사람이 이기게 되는 게임.

 

4. 물속 줄다리기

물속에서 줄다리기를 하여 상대팀을 쓰러뜨리거나 중앙선에서 자기팀 방향으로 끌어당기면이긴다.

 

5. 모래밭 뒤로 달리기

뒤로 달리기를 하여 가장 빨리 돌아오면 이긴다. 릴레이를 해도 된다.

 

6. 튜브 걸고 달리기

2인 1조로 하여 튜브 1개에 한쪽 발씩 넣고 빨리 뛰어가는 게임.

 

7. 오리발 신고 달리기

이 게임은 물속이나 모래밭 등 어디에서든 가능한 게임으로 오리발을 신고 가장빨리 뛰는 게임이다.

 

8. 기타

이외에도 물속 보물찾기, 물속 핸드볼, 물속 농구, 물속 야구, 물속 기마전 등이 있다.

 


실내게임

1. 과일 광주리

앉은 차례대로 사과, 배 등 과일 이름 별명을 다섯, 여섯가지 주거나 가슴에 종이를 붙여준다.(이때 종이는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고, 과일대신 교회에서 한다면 성경목록이나, 제자들의 이름 등으로 교육적인 방법을 택해도 좋겠다.) 지도자가 부르는 과일 이름을 가진 사람들은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아야 되는데 지도자가 그중 한 자리에 앉게 되면 한명은 자리를 잡지 못해 남게 된다. 이때 남은 사람이 술래가 되어 다시 아무 과일 이름을 대고 자신은 그중 빈자리를 찾아가 앉으면 된다. 규칙을 세울 때 실내에서 할 경우 뛰어서는 않되고 걸어야한다 든지 실외에서도 뛰는 것 보다는 경보로 자리를 바꾸는 것이 좋겠고 바로 옆으로 바꾸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각선 등으로 옮기기 등의 규칙을 미리 세워 놓고 하는 것이 혼선을 막을 수 있다.

 

2. 노래 처음과 끝

조를 나누거나 대표 둘이 나와서 해도 좋다. 한쪽이 아무 노래나 처음 두 마디 정도를 불렀을 때 지도자가 "그만!" 하면 상대쪽이 빨리 10을 셀 동안에 그 노래의 끝부분 두 마디 정도를 제대로 불러야 한다. 그런 다음에 다시 상대쪽이 노래이 첫 두 마디를 부르고...이렇게 반복을 하는 동안에 끝 두마디를 못하는 쪽이 지게 된다. 이때 이기는 쪽에 점수를 주는 것이 좋겠다.

 

3. 엄지 잡기

(대상/ 어린이부터 성인, 장소/ 제한없음, 시간/ 3회정도가 적당, 게임의 도입부분에 사용;

둘이 서로 마주 보고 오른손을 엄지를 세운상태로 마주 잡는다. 엄지를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이며 일정한 숫자나 내용(예/'당신이 좋아졌어요.

당신을 사랑합니다 혹은 그 단체의 표어 등)을 외치며 마지막 숫자나 말에서 상대의 엄지를 먼저 잡는 쪽이 이기는 게임이다.

 

4. 위로 아래로

(대상/ 어린이부터 성인, 장소/ 제한없음, 시간/ 3회정도가 적당, 게임의 도입부분에 사용)

둘이 서로 마주보고 양손의 주먹이 서로 교차되게 쌓는다. 리더가 위로 하면 두 사람 손중에 누구의 손이 되었던지 제일 아래에 있는 손이 제일 위로 올라간다. 반대로 "아래로"하면 역시 제일 위에 있는 손이 제일 아래로 내려온다. 이렇게 위로 아래로를 순서없이 반복하다가 리더가 "덮어"라고 외치면 이번에는 서로의 손중에서 중간에 끼어 있더라도 아래에 있는 손을 빼서 제일 위에 있는 손을 먼저 덮는 게임이다. 먼저 덮은 사람이 나중에 덮은 사람의 이마를 손가락으로 튕기는 식의 가벼운 벌칙을 서로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또한 이론에서 지적했듯이 벌칙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

 

5.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

(대상/ 초등학생이상, 장소, 인원/ 제한없음, 게임의 도입부분에 사용)

오른손은 엄지속가락 왼손은 새끼손가락을 펴고 나머지 손가락은 접는다. 리더의 신호에 따라 왼손과 오른손의 상황을 바꾸는 게임이다. 시계놀이를 하듯이 똑딱하면서 손가락을 오른손은 새끼손가락을 펴고 왼손은 엄지손가락은 펴는 게임이다. 이것은 리더의 많은 노력이 필요로 하는 게임이다.

 

6. 나도 지휘자

(대상/ 초등학생이상, 인원/ 제한없음, 게임의 도입부분에 사용)

먼저 오른손을 위로 아래로 저으면서 4박자의 노래를 부른다. 그다음 왼손을 삼각형으로 저으면서 3박자의 노래를 부른다. 이제 오른손과 왼손을 동시에 시작을 한다. 이때 6번에 양손이 위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 역시 리더가 시범을 보여가 하기 때문에 리더의 많은 훈력이 필요하다. 이때 못하는 사람을 지적해서 시키기 보다는 잘하는 사람을 시켜서 상(사탕 혹은 껌)을 주는 것이 못하는 사람을 시켜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어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 보다는 좋을 것이다. 못하는 사람이 내성적이여서 마음에 상처를 입으면 앞으로 레크레이션에 대한 이미지가 나쁘게 인식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7. 우리 둘을 합치면

(대상/ 초등학생이상, 인원/ 제한없음)

이 게임은 전체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게임으로 리더의 손가락 숫자와 회중 개인으 손가락을 합하는 게임이다. 리더와 회중 개인의 손가락을 합하면(이때 한손씩만 사용한다) 10이다. 리더가 손가락 3을 펴고 6이라고 외치면 회중은 자신의 손가락을 합해서 6을 만들어야 된다. 즉 회중도 손가락 3을 펴면 되는 것이다. 3번 정도가 적당하다.

 

8. 리듬박수

(대상/ 초등학생이상, 장소/ 제한없음)

처음에는 "박수 세 번"이라고 리더가 말하면 모두 "짝짝짝"하며 박수를 친다. 이번에는 박수 다섯 번 "딴딴 딴딴딴" 박수 여섯 번 "딴 따단따 딴딴", 일곱 번 "딴따다딴딴 딴딴" 리듬을 넣어서 하면 제미를 더 할 수 있을 것이다.

 

9. 가라사대

(대상/ 초등학생이상, 장소/ 제한없음)

레크레이션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이다. 리더의 말중에 "가라사대"라는 말이 들어간 말에만 반응하는 게임이다. "가라사대 오른손 들어요"하면 오른손을 들면 된다. 이때 들지 않아도 실격이다. "오른손들어요." 이때 손을 들면 실격이다. 이렇게 해서 마지막 까지 실격되지 않는 사람에게 시상하는 것이 실격된 사람에게 벌칙을 주는 것보다 교육적일 것이다. 팀대항도 좋다.

 

10. 속담4화음

4편으로 나누어 차례로 낮은 "도", "미", "솔", 높은 "도"의 음을 연습하고 한꺼번에 소리를 내어 화음이 되도록 한다. 술래 한명을 네보내 눈을 가리게 하고 속담 하나를 네 토막으로 나누어 주고 눈가린 술래가 화음을 듣고 알아 맞추게 한다. 팀대항으로 해도 좋다. (예 : (도)발없는 (미)말이 (솔)천리 (도)간다)

11. 사랑의 윙크

이 게임은 남녀 서로간의 관심있는 이성에게 윙크를 하기 때문에 서로 좋아하거나 관심있어 하는지 알아낼 수 있어서 흥미있다.

먼저 2겹의 원을 만들어 앞줄은 여자들이 무릎을 꿇어 앉은 상태로 있고, 뒷줄에는 남자들이 앞사람과 30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뒤에 서 있는다.

이 때 남자는 다른 여자들과 술래를 절대로 보아서는 안된다.

자기 앞에 있는 여자의 뒤통수만 보아야 한다. 그리고 앞줄의 여자는 술래의 눈을 주시해야 한다. 술래가 어느 한 여자가 맘에 들어 윙크를 했을 경우 그 여자는 재빨리 도망가야 하고 그 뒤의 남자는 발을 떼면 안되고 그 자리에서 손만 움직이며 여자가 도망치지 못하게 잡아야 한다.

벌칙은 적당히 또는 심하게 정하면 되고 남녀 바꿔해도 재미 있다.

 


게임모음

정신집중 

리듬박수 

처음에는 "박수 세 번"이라고 리더가 말하면 모두 "짝짝짝"하며 박수를 친다. 이번에는 박수 다섯 번 "딴딴 딴딴딴" 박수 여섯 번 "딴 따단따 딴딴", 일곱 번 "딴따다딴딴 딴딴" 리듬을 넣어서 하면 재미를 더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형 : 전체 지도자를 향해서

(대상/ 초등학생이상, 장소/ 제한없음)

 

가라사대 

레크레이션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이다. 리더의 말중에 "가라사대"라는 말이 들어간 말에만 반응하는 게임이다. "가라사대 오른손들어요"하면 오른손을 들면 된다. 이때 들지 않아도 실격이다. "오른손들어요." 이때 손을 들면 실격이다. 이렇게 해서 마지막 까지 실격되지 않는 사람에게 시상하는 것이 실격된 사람에게 벌칙을 주는 것보다 교육적일 것이다. 팀대항도 좋다.

대형 : 전체 지도자를 향해서

(대상/ 초등학생이상, 장소/ 제한없음)

 

코잡고 귀잡기

오른손으로 자기 코를 잡도록 하고 왼손으로는 자기 오른쪽 귀를 잡는다. 지도자의 " 바꿔!" 하는 구령에 왼손으로 코를 잡고 오른손으로 왼쪽 귀를 잡는다. 이번에는 지도자의 " 하나 둘, 하나 둘 " 구령에 맞추어 점점 빨리 교대 교대로 위와 같이 코와 귀를 잡는데 틀리지 않은면 점수를 주게 된다.


진행 : 처음에는 지도자의 구령에 맞추어서 진행하다가 게임이 숙달되면 다같이

노래를 부르며 지도자의 호각소리에 맞추어서 동작을 바꾼다.

대형 : 전체 지도자를 향해서

응용 :


 

내코 내귀

지도자가 어떤 사람을 불러 내어서 하거나, 어떤 사람앞에 가서 그 사람을 향해 " 내코 !" 하고 외치면서 자기 귀를 가리키면 상대방은 빨리 반대로 " 내귀!" 하면서 자기 코를 가리켜야 한다. 또 지도자가 자기 다리를 가 리 키며 " 내팔!" 하면 상대방은 자기 팔을 가리 키며 " 내다리 ! " 해야 된다


진행 : 처음 게임을 가르칠 때는 지도자의 지적에 대상을 대답만 하지만 나중에 숙달되면 서로가 한번씩 번갈아 가면서 지적하고 대답한다.

대형 :

응용 : 주위의 사물을 이용하여 대표자 게임을 시킨다.

EX) 지적하는 사람이 " 내 책상" 하며 책상을 지적하면 답변자는 책상을 짚으면서 또다른 사물을 지적한다 " 내 책 " 하며 책을 지적하면 처음에 지적했던 사람은 책을 집으며 다른 사물을 가리키며 계속 릴레이 식으로 진행한다.



어조목 꽝

지도자가 " 어조목 어조목... "을 반복하다가 어느 한 사람을 가리키며 " 어!"하면 물고기 이름을 대야 되고, "조!"하면 새 이름중에서 대야 되며, "목!"하면 나무 이름을 대야 되는데 "광!"하게 되면 어조목 외의 종류 중에서 대거나 지도자가 지정한 종류 중에서 빨리 이름을 대야 한다.


진행 : 전체를 몇팀으로 나누어서 지도자의 지시에 따른 팀대항 게임으로 진행.

대형 : 대형에 상관없이 파트너별 마주보고 진행하는 게임

응용 : 거꾸로 진행하여도 된다. ( 참새 => 조 ,소나무 ==>목 )

 

두들기며 쓸기

오른손은 주먹을 쥐고 무릎을 때린다. 왼손은 손 바닥을 펴서 다른쪽 다리의 허벅지를 앞뒤로 쓴다. 지도자의 구령에 ( 바꿔!) 맞추어 오른손과 왼손의 역할을 바꾸는데 틀리지 않아야 한다.


진행 :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 => 대표자 선발해서 대표자 게임

응용 : 한손은 이마을 쓸고, 다른손은 머리를 두드리다 바꾼다


엉뚱한 대답

지도자가 관중에서 한사람을 지적하여 아무 질문이나 한다. 이때 질문을 받은 사람은 전혀 관련없는 답변을 해야 한다. 정신 못차리게 연속 질문을 퍼부어 실수로 제 답을 하도록한다.

대형 : 지도자 대 개인

 

우리 둘을 합치면

이 게임은 전체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게임으로 리더의 손가락 숫자와 회중 개인의 손가락을 합하는 게임이다. 리더와 회중 개인의 손가락을 합하면(이때 한손씩만 사용한다) 10이다. 리더가 손가락 3을 펴고 6이라고 외치면 회중은 자신의 손가락을 합해서 6을 만들어야 된다. 즉 회중도 손가락 3을 펴면 되는 것이다. 3번 정도가 적당하다.

(대상/ 초등학생이상, 인원/ 제한없음)

대형 : 지도자 대 개인 


짝꿍게임 

엄지 잡기

둘이 서로 마주 보고 오른손을 엄지를 세운상태로 마주 잡는다. 엄지를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이며 일정한 숫자나 내용(예/'당신이 좋아졌어요. 당신을 사랑합니다 혹은 그 단체의 표어 등)을 외치며 마지막 숫자나 말에서 상대의 엄지를 먼저 잡는 쪽이 이기는 게임이다.

(대상/ 어린이부터 성인, 장소/ 제한없음, 시간/ 3회정도가 적당, 게임의 도입부분에 사용)


위로 아래로

둘이 서로 마주보고 양손의 주먹이 서로 교차되게 쌓는다. 리더가 위로 하면 두 사람 손중에 누구의 손이 되었던지 제일 아래에 있는 손이 제일 위로 올라간다. 반대로 "아래로"하면 역시 제일 위에 있는 손이 제일 아래로 내려온다. 이렇게 위로 아래로를 순서없이 반복하다가 리더가 "덮어"라고 외치면 이번에는 서로의 손중에서 중간에 끼어 있더라도 아래에 있는 손을 빼서 제일 위에 있는 손을 먼저 덮는 게임이다. 먼저 덮은 사람이 나중에 덮은 사람의 이마를 손가락으로 튕기는 식의 가벼운 벌칙을 서로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 또한 이론에서 지적했듯이 벌칙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대상/ 어린이부터 성인, 장소/ 제한없음, 시간/ 3회정도가 적당, 게임의 도입부분에 사용)


>사자와 사슴

둘이서 가위 바위 보로 사자와 사슴이라는 별명을 갖도록 정한다. 둘이서 양손 바닥을 마주대고 " 사자" 구령이 나오면 사자가 사슴의 손 바닥을 때리고 "사슴"이라는 구령이 나오면 사슴이 사자의 손 바닥을 때리는 게임

진행 : 진행자는 사자 와 사슴의 부르는 횟수를 비슷하게 하고, 부르기 비슷한 말을

여러번 불러서 (EX: 사람, 사냥, 사고 .... ) 서로에게 실수를 유발 시킨다.

대형 : 전체 대형 없이 파트너 별로 서로 마주보며 진행

응용 : 처음에는 손 바닥을 때릴때 피할 수 없지만 게임이 숙달되면 손 바닥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전자손뼉 

한사람은 양손을 30 센티 가량 벌려 손뼉을 칠 준비를 하고, 다른 한 사람은 아래위로 30센티 가량 양손을 세워서 벌리고 기다린다. "시작!"신호에 따라 아래 위로 벌린 사람이 양손을 스치듯 손뼉을 쳐서 상대편 손을 치면 된다. 이렇게 하여 상대편 손을 치면 서로 교대하여 놀이를 계속한다.

진행 :

대형 : 대형에 상관없이 파트너별 마주보고 진행하는 게임

응용 :


손수건 팔목 매기

두명중 한 명이 손수건을 둥글 게 큰 구멍이 나도록 한 번만 엮어 손수건 두 끝을 양쪽 손가락으로 잡고 있으면 다른 한명이 오른손 바닥을 쭉 펴서 팔목까지 그 구멍에 넣고 기다린다. 지도자의 호각 소리에 손을 넣은 사람은 빨리 손을 빼고, 손수건 잡은 사람은 빨리 당겨 팔목을 매게 되면 이긴다.

진행 : 승패에 대하여 재미있는 벌칙을 부과한다.

대형 : 대형에 상관없이 파트너별 마주보고 진행하는 게임

응용 :


그룹게임 

속담4화음 

4편으로 나누어 차례로 낮은 "도", "미", "솔", 높은 "도"의 음을 연습하고 한꺼번에 소리를 내어 화음이 되도록 한다. 술래 한명을 네보내 눈을 가리게 하고 속담 하나를 네 토막으로 나누어 주고 눈가린 술래가 화음을 듣고 알아 맞추게 한다. 팀대항으로 해도 좋다. (예 : (도)발없는 (미)말이 (솔)천리 (도)간다)

 

사랑의 윙크

이 게임은 남녀 서로간의 관심있는 이성에게 윙크를 하기 때문에 서로 좋아하거나 관심있어 하는지 알아낼 수 있어서 흥미있다. 먼저 2겹의 원을 만들어 앞줄은 여자들이 무릎을 꿇어 앉은 상태로 있고, 뒷줄에는 남자들이 앞사람과 30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뒤에 서 있는다.

이 때 남자는 다른 여자들과 술래를 절대로 보아서는 안된다. 자기 앞에 있는 여자의 뒤통수만 보아야 한다. 그리고 앞줄의 여자는 술래의 눈을 주시해야 한다. 술래가 어느 한 여자가 맘에 들어 윙크를 했을 경우 그 여자는 재빨리 도망가야 하고 그 뒤의 남자는 발을 떼면 안되고 그 자리에서 손만 움직이며 여자가 도망치지 못하게 잡아야 한다. 벌칙은 적당히 또는 심하게 정하면 되고 남녀 바꿔해도 재미 있다.

 

<넌센스 퀴즈>

* 인정도 눈물도 없는 아버지? -허수아비

* 안내양 세 명이 모이면 무슨 사업을 해야할까? -세차장

* 허수아비의 아들? -허수

* 사람들이 가장 가기 싫어하는 길은? -저승길

* 불과 가장 친한 비는? -성냥개비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약은? -치약

* 닭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약은? -삐약삐약

* 세상에서 가장 큰 나무는? -오리나무

* 소금을 가장 비싸게 파는 방법? -나눠판다

* 정전시 TV보는 방법은? -촛불 켜고

* 용 두 마리가 죽을 각오로 싸운다면 결과는 어떨까? -용용 죽겠지

* 계급이 가장 높은 병균? -대장균

* 아프지도 않은데 매일 쓰는 약? -치약

* 올챙이는 찬물에 알을 낳을까, 더운물에 낳을까? -안난다.

* 눈이 아닌 입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맛

* 우리 나라에서 활을 가장 잘 쏘는 사람? -활명수

* 우리 나라에서 방귀를 가장 잘 뀌는 사람? -가스명수

* 가짜 휘발유를 만들때 가장 많이 들어가는 재료는? 진짜 휘발유

* 사방이 꽉 막힌여자는? 엘리베이터 걸

* 만두장사가 가장 듣기싫은 소리는? 속터진다

* 직장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광고는? 박카스광고-내일부터 나오지마

* 쓰레기통에 뚜껑이 달려있는 이유는? 먼지가 들어가지 말라고

* 씨암닭의 천적은? 사위

* 참기름과 들기름을 섞으면? 엄마한테 맞는다

* 물고기의 반대말? 불고기

* 말괄량이 삐삐를 7자로? 말괄량이 호출기

* 슈퍼맨가슴에 s자는 무엇의 약자일까요? 스판

* 우유를 여섯자로 늘리면? 송아지 쭈쭈바

* 소가죽을 입고사는 황금벌레를 6자로 하면? 우피골드버그

* 술 취한 남편이 현관에서 마누라를 찾는 이유는? 안방을 찾으려고

* 화장실이 어디있죠를 중국말로 하면? 워따똥싸

* 구렁이의 형은 십렁이 그럼 구렁이의 동생은? 구렁일

* 개미의 주소는? 허리도 가늘군 만지면 부러지리

* 산토끼의 반대말? 들토끼,죽은토끼,키토산,판토끼,알카리성토끼

* 사오정이 다니는 고등학교는? 뭐라고

* 의사와 엿장수가 좋아하는 사람은? 병든 사람


<문제>

정사각형이 하나 있습니다.

각 꼭지점을 A,B,C,D로 하였습니다.

어느 사람이 A지점에서 B지점까지 걸어서 이동하는데 90분이 걸렸습니다.

다시 B지점에서 C지점까지 이동하는데 역시 90분이 걸렸습니다.

조금 쉬었다,, 다시 걸어서 C지점에서 D지점까지 이동하는데,, 역시90분이 걸렸습니다. 근데 이상하게 D지점에서 A지점까지 이동하는데,,1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

<정답> 1시간 30분 = 60분 + 30 분 = 90분


비행기가 승객 200명을 싣고 8000미터 상공을 비행하는중 갑작스런 폭우로 인하여 추락학 되었습니다, 근데,, 추락한 비행기에는 부상자가 한명도 없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

정답> 다 죽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