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사순절 영적 훈련 프로그램



●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경건 일기 쓰기


교회학교 지도 교역자 나 교사들이 학생들이 사순절 기간동안 묵상할 말씀을 준비하여 제시해 줍니다.


학생들은 일정한 시간을 정 하여, 제시된 본문의 말씀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말씀을 내게 주시는 말씀으로 기록합니다.


그 말씀의 의미들을 묵상하면서, 느낀 점이나 깨달아지는 것들을 기록합니다.

기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깨달아지는 것들을 기록하고

기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기도문을 쓰고, 그것으로 기도하면서 마칩니다.


본문을 제시할 때에는 초등학생에게는 10절 정도의 분량을 제시하고,

성경은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적절한 번역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학년 어린이들에게는 경건 일기 대신에 그림일기로 대치할 수 있고

본문을 묵상집으로 편집하여 제시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제시하는 본문은 신구약 성경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고난 등과 관련된 말씀으로 선정합니다.



● 복음서 통독하기


마태복음(28)장

마가복음(16)장

누가복음(24)장

요한복음(21)장

합계 89장의 복음서 말씀을 중심으로


교회의 형편을 고려하여 통독할 복음서를 정하고,

선정된 복음서의 내용과 구조를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챠트로 정리합니다.

사순절 기간의 공휴일인 4월 5일이나 주일오후 예배 후에 시간을 정하고,

앞서 만든 차트를 이용하여 복음서를 설명하면서 함께 성경을 통독합니다.


성경 통독이 끝나면 정리하는 성경퀴즈 대회를 실시하고

성경퀴즈대회의 진행은 교회 형편에 맞게 실시하되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참고적으로 TV에서 실시하는 '골든 벨을 울려라.'같은 형식의 진행도 응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교회 단체적 뿐 아니라, 개인도 복음서를 많이 통독 하시는 기간이 되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 사순절 기도회


교회 형편에 맞게 시간과 기간을 정합니다. (예; 사순절 저녁 기도회 , 사순절 새벽기도회 등)

학생들의 나이를 고려하여 약 30분을 전후하여 예배 드리며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때에 앞서 제시한 복음서 통독하기를 실시해도 좋고 예배와 말씀 묵상이 끝나면 기도회를 합니다.

이때 인도자는 미리 기도 제목과 진행 방법을 준비하여 진행하며, 실내의 조명은 약간 어둡게 합니다.

고난 주간 1주간은 찬양 기도회로 진행하고 이때는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에

예수님의 고난과 관련된 찬양을 하면서 기도회를 진행합니다.



● 사순절 고리 금식 기도회


참여하는 인원을 고려하여 고리금식을 실시할 기간을 정합니다.

인원에 따라 40일, 21일, 7일등의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정해지면 참가자의 형편에 따라 한끼씩 금식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금식을 실시하되,

금식의 고리가 한끼도 빠지지 않도록 인원을 배정합니다.

만일 고리 금식이 어려우면 성금요일 하루를 금식하는 것도 좋습니다.


금식이 끝난 뒤에는 금식한 끼니의 식대를 헌금으로 봉헌하고,

이것을 모아서 주변의 불우한 이웃들을 돕는데 사용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나 가정적으로, 교회적으로 은혜로운 사순절 기간이 되시기를 기원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