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녹차 효능 녹차 다이어트


녹차 효능
녹차 다이어트

타임지에서 선정한
서계10대 푸드에 선정된 녹차
많이들 드시고 계신가요?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아서 녹차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녹차는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다시금 인기를 얻고 있는 건강음료 중 하나 입니다.

커피처럼 쉽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몸에 좋고 다이어트도 된다고 하니 열심히 먹어야 되겠는데요 오늘은 녹차 효능과 녹차 다이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차효능1 - 녹차의 항암 효과.  



녹차 효능 첫번째로 항암효과 입니다. 녹차에는 찻잎에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녹차를 재배하는 마을의 경우 평균 수명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본의 주요 녹차 생산지인 차 산지로 유명한 오이키와 지역 주민들의 암 사망률은 차를 생산하지 않는 지역에 비해 매우 낮고, 위암 사망률은 전국 평균의 1/3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녹차 효능2 - 노화 억제




녹차 효능 두번째로 녹차의 성분 중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억제 시킵니다. 


녹차잎에는 일반 음식물에서는 결핍되기 쉬운 광물질과 유기물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레몬의 5배나 되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를 곱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르신들이 차로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녹차 효능3 - 성인병 예방




녹차 효능 세번째로 녹차는 성인병에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의 주요 원인은 소금인데, 녹차에는 칼륨 성분이 있어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하며, 고혈압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 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특히 찻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지방의 산화를 촉진시킵니다. 당뇨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 효능4 - 다이어트효과




녹차 효능 중 여성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효능입니다. 녹차는 열량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 음료입니다.  


중국 사람들이 기름진 고기류를 먹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뚱뚱한 사람이 적은 것은 중국 사람들은 물 대신 항상 차를 마시기 때문에 많은 양의 지방질이 쌓이지 않고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미 녹차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를 보신 분들이 많으셔서 예나 지금이나 녹차 다이어트는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녹차 효능5 - 변비 치료효과




녹차 효능 중 녹찻잎 속의 폴리페놀 성분은 위 운동을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장관의 긴장도를 풀어주어 변비를 치료해 줍니다. 


특히 차는 소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신경성 변비뿐만 아니라 이완성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분들이나 습관성 변비가 많으신 분들이 자주 차로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녹차 효능6 - 충치예방




녹차 효능 중 찻잎 속에 있는 불소성분과 함께 세균을 살균하는 폴피페놀 성분이 있어 충치를 예방해 줍니다. 입냄새 역시 없애 주는데, 차의 이러한 효능은 냉장고의 냄새 제거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녹차 효능7 - 피부미용에 좋다




요즘 피부에들 관심이 많으시죠. 녹차 효능으로 미용에 좋은 이유는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특히 피부 진정, 노화방지 효과가 우수하다고 합니다. 또한 강한 항염 작용으로 여드름, 뾰루지 등의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녹차 효능8 - 집중력 향상.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데아닌은 알파파를 증가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회복시키며 숙면을 취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집중력과 암기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녹차에 단맛과 상쾌한 맛을 전해주는 데아닌은 머리를 맑게 해주는 작용도 합니다. 녹차의 함유물 가운데 데아닌이라는 물질이 별다른 부작용 없이 알파(α)파를 유의하게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일본 태양화학의 주네자 박사 연구팀도 데아닌을 섭취하면 릴렉스 상태일 때 나타나는 뇌파인 알파파가 증가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녹차의 데아닌 성분은 섭취 후 약 30분 이내에 뇌에 도달하며, 40분 정도면 뇌에서 알파파를 생성했습다. 


알파파는 암기력 향상과 스트레스 회복 촉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과를 내는 데아닌은 차에만 함유되어 있는 고유한 성분으로, 현미 등의 성분을 첨가한 혼합 녹차보다는 100% 순수 녹차를 마실 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녹차 다이어트 



녹차 다이어트1 -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료는 최적합 

녹차는 무당,저칼로리 음료로 식후에 마시면 소화를 돕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때 지방의 분해 효과도 뛰어나 느끼함을 없애주고 개운한 맛을 유지하게 해준다. 
또한 운동전후에 마셔주면 다이어트 효과를 배로 만들어 주는 아주 놀라운 효능도 있다. 



녹차 다이어트2.동맥경화 억제작용(지방을 분해한다) 

1)동맥지질 저하작용 
2)혈중 및 간장지질 저하작용 
3)과산화지질 저하작용 
4)가압작용 

녹차 다이어트3.체중감소와 피부노화 방지!! 일석이조

급격한 체중감소를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피부가 예전처럼 탱탱하지 못하고 축 늘어져 힘이 없게 만들며, 빠른 노화현상을 가져온다. 그러나 녹차를 마시게 됨으로써 체중감소는 물론이고 피부노화까지 막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녹차 다이어트4.변비에서 탈출하자

녹차의 놀라운 효능중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이다. 이는 혈관이나 내장에 축척되어있는 지방성분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킨다.스트레스나 만성 변비로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녹차를 권해보는 것도 좋다. 

★ 주의점 

녹차는 스트레스성 비만이나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또한 모밍 찬 사람들이 오래 마시게 되면 설사를 하게 되거나 식욕을 잃을 수도 있다.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성분이 많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커피만큼이나 해로운 음료이다. 



체중 감량을 원해? 운동과 더불어 녹차를 마셔라

지식인에 나와있는 녹차 다이어트 효능에 관한 것을 적어봤습니다.


현대인의 영원한 숙제인 다이어트. 지속적인 운동과 병행해 녹차를 마시면 신체구성과 혈중지질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항산화 시스템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2006년 서울대학교 전태원 교수 연구팀은 비만 여성 37명을 대상으로 녹차를 하루 4잔(카테킨 함량 450mg)을 섭취하게 하면서 최대 심박수의 60~80%의 운동 강도로 1일 30~60분간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실시하도록 했다. 


실험 결과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의 체중,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가 유의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또한 혈액의 중성지질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이 유의미하게 감소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증가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고강도의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에 활성산소가 축적되면서 우리 세포는 산화적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녹차 섭취로 인해 체내의 항산화 시스템이 활성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녹차 섭취와 운동의 복합 처치는 신체 구성과 혈중지질의 개선뿐만 아니라 항산화 시스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녹차 섭취는 산화적 스트레스와 비만을 억제하기 위한 운동에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 중에 녹차를 마시면 이뇨 작용을 활성화해 탈수 증상을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간혹 있다. 녹차를 비롯해 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이뇨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뇨 작용으로 인한 탈수 현상에 대해서는 연구자들 사이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다. 


2003년 영국에서 발표된 리뷰 논문에 따르면, 1966년에서 2002년까지 발표된 카페인 섭취와 체내 수분 평형과 관련된 논문들을 정리한 결과, 하루에 녹차 10~20잔에 해당하는 250~3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였을 때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단기간(1~7일)의 이뇨 작용이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단기적인 이뇨 작용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체내의 수분 평형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녹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단기적인 이뇨 작용도 감소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2004년에는 해발고도 5,350m에 위치한 히말라야 에베레스트 베이스 캠프에서 에베레스트봉과 로체봉의 등정을 지원하고 있는 산악인 13명(남 9명, 여 4명)을 대상으로 10일간 실시한 연구 결과를 영국에서 발표했다. 


결론적으로 논문에서는 차의 섭취가 이뇨에 의한 탈수 현상을 유발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해당 연구에서 차 음용군의 1일 음료 섭취량은 3,193ml이었으며, 이 중 56.5%인 1,735ml를 차로 섭취했다. 차를 음용하지 않은 군은 1일 3,108ml 음료를 섭취했는데, 두 그룹간의 1일 음료 섭취량은 유의성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더불어 차를 음용한 군의 1일 소변량은 2,686ml였으며, 음용하지 않은 군은 2,625ml였다. 즉, 음료의 섭취와 소변에 따른 체내 수분의 보유율은 차를 음용한 경우 15.9%, 차를 음용 하지 않은 경우 15.5%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국 차 섭취는 많은 운동량을 필요로 하는 등산 중에도 이뇨 작용에 의한 탈수 현상을 일으키지 않았으며, 체내 수분의 균형을 이루는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여기까지 녹차 효능과 녹차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BlogIcon 소리나티비 2018.06.07 16:48

    영화 다시보기 소리나티비 www.sorina100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