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위기 예화 모음

 


낙타의 위기돌파법

 

낙타는 뜨거운 사막에서 가장 잘 적응하는 동물입니다.

 

그런데 이 낙타는 처음부터 태양이 뜨거운 중동이나 아프리카에서 살 지 않았습니다. 원래는 푸른 목초지가 많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서식했 습니다. 그러나 걸음도 느리고 날카로운 이빨이나 발톱도 없는 낙타는 포식자로부터 살아남기가 쉽지 않았고, 빙하기가 시작될 무렵 아프리카 로 건너가 뜨거운 사막에 정착을 했다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사막은 덥고 물도 거의 없지만 그 덕분에 위협할만한 동물도 없었습니 다. 그렇게 낙타는 뜨거운 태양과 황량한 모래바람을 참아가면서 사막 에서 적응했습니다. 이런 낙타에게는 아주 특이한 습성이 하나 생겼는 데 태양이 내리쬘 때 오히려 태양을 바라보는 습성입니다.

태양이 내리쬐면 다른 동물들은 본능적으로 얼굴을 돌려 등을 보이지 만 낙타는 사막에서의 생활을 통해 오히려 태양을 마주보는 것이 유익 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태양을 마주보면 얼굴은 아주 뜨겁습 니다. 그러나 몸통 부위에는 그늘이 생겨서 체온이 덜 오르고 수분도 덜 날아갑니다. 그래서 잠시의 뜨거움을 피하기 위해서는 얼굴을 돌려야하 지만 사막에서의 적응을 위해서는 오히려 태양을 마주봐야 합니다.

우리의 삶도 생활에 적응하는 지혜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상을 살면 서 믿음으로 승리하기 위해서 오늘도 훈련하십시오. 반드시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합니다.

주님! 주님과 함께 고난을 담대히 맞서 이기게 하소서!

당면한 문제들을 회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돌파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위기 예화

 

 

위기 속의 기회

미국에 경제대공황이 찾아왔을 때 정말로 많은 회사와공장이 문을 다았습니다. 은행들도 빌려줄 돈이 없어 문을 닫았으며 심지어 학교까지 문을 닫을 정도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비관론에 빠져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 정신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래코스는 실업자가 많고 물가가 싸진 대공황 때가 초고층 빌딩을 짓기에 적기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그렇게 약 3년에 걸쳐 완공된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층빌딩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래코스는 투자비용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같은 시기에 존 템플턴이라는 투자가도 돈을 빌려 거의 망해버린 100개의 회사의 주식을 구입했습니다. 사람들은 미련한 짓이라고 손가락질 했고, 실제로 그 중 34개의 회사가 상장폐지를 당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회사의 주식은 급격히 상승해 3년이 지나고 존 템플턴은 5배가 넘는 수익을 오렸으며 그 수익을 기반으로 자신의 투자회사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시대가 아무리 어렵고, 환경이 아무리 척박해도 기회는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지혜인 성경을 통해 길을 찾고 전능한 하나님과 함께 그 길을 걸어가십시오. 반드시 복되고 형통할 것입니다.

주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마음 속에 허락하소서

어려운 상황과 위기 속에서도 주님으로 인해 담대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위기 예화

 

 

위기는 기회다

 

미국에 윌리스 존슨이라는 목수가 있었습니다.

작은 목공소에서 일을 하던 그는 마흔이 되던 때에 갑자기 해고를 당했습니다. 당시 미국의 목재업이 전체적인 불황이었기 때문에 다른 목공소에서도 윌리스를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마흔의 나이가 적은 것은 아니었기에 새로운 직장을 구하기도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백수가 된 윌리스는 문득 예전부터 자신이 하고 싶어 했던 사업을 떠올렸습니다.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업을 하고자 하는 꿈이 있었는데 용기가 나지 않아 거의 포기했던 꿈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왕 이렇게 된 거 밑져야 본전이니 시작하기로 한 윌리스는 유일한 재산인 집을 담보로 건축업을 시작했습니다.

벼랑 끝에서 시작한 윌리스의 사업은 계속해서 번창했으며 나중에는 건축업을 넘어 홀리데이 인 호텔이라는 숙박 사업까지 시작했습니다.

훗날 존슨은 인생에서 가장 감사한 분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과거에 나를 해고시켜 준 목공소 사장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용기 있는 사람은 고난과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탈바꿈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용기가 있는 사람은 모세처럼, 여호수아처럼 놀라운 성취를 삶 속에서 이루어 갑니다. 모든 능력을 주실 하나님을 믿고 또 기대하십시오. 반드시 창대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 새로운 시작에 대해 두려워 않게 하소서!

위기 속에서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안목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위기 예화

 

 

 

 

위기의 긍정적 효과

 

 

 

긍정심리학의 대가인 마틴 셀리그먼 교수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바닥에 전기 신호를 줄 수 있는 작은 유리방에 개를 넣어놓고 일정하게 자극을 주면 개는 처음에는 피할 곳을 찾아다닙니다. 그러나 피할 곳이 없다는 걸 알게 되면 그냥 바닥에 엎드려 고통을 감내하는 선택을 합니다.

나중에 바닥의 반에만 전기장치가 연결된 상자에 넣어둬도 자리를 옮기지 않고 그냥 앉아서 고통을 참습니다. 개가 아닌 어떤 동물에게 실험을 해도 공통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셀리그먼 교수는 학습된 무기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처음에는 학습된 무기력은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나 교수는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서 기존의 몇 배 이상의 강한 자극을 줄 때 동물들은 학습된 무기력을 깨고 살 길을 찾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심지어 어떤 벼룩은 키의 100배가 넘는 점프력으로 한계를 넘는 모습을 보이며 탈출하기도 했습니다. 셀리그먼 교수는 고통이 학습된 무기력을 이겨내게 하는 것처럼 때로는 삶에서도 어려움을 통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의 힘으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주시는 힘으론 할 수 있습니다. 급박한 위기의 순간이 찾아온다 할지라도 주님을 향한 신뢰를 져버리지 마십시오. 반드시 창대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을 절대적으로 신뢰하게 하소서!

인생의 위기의 때가 때로는 성장의 신호임을 깨달으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위기 예화

 

 

위기의 상황이 알려주는 것

 

 

 

미국 네바다주의 에어쇼에서 비행기가 관중석 쪽으로 추락하는 사고가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1975년부터 비행기를 몰며 여러 영화에서 비행기 스턴트를 맡았던 베테랑 조종사 지미 리워드 씨는 2차 세계대전에 사용되었던 구식 머스탱을 타고 에어쇼 예선전에 참여 했습니다. 그런데 잘못된 정비로 중간에 비행기가 추락하기 시작했고, 관람객 9명이 죽는 큰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사고 후의 조사과정과 목격자들의 증언에 의해서 지미 씨의 살신성인 정신 때문에 피해가 작아졌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관중석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막기 위해서 지미 씨는 탈출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관중석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돌리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조종간을 꺾으며 이륙을 시도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마지막 순간에 잠시 상승하며 왼쪽으로 방향이 꺾였고 덕분에 비행기는 관중석에 있는 군중들을 살짝 피해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약 300명 정도의 사람들이 목숨을 구했습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상황에선 사람의 본심과 근본을 알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위기와 혼란의 상황에서의 태도입니다. 어려울수록 성경의 가르침에서 해답을 구하는 지혜로운 성도가 되십시오. 반드시 창대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 어려울 때일수록 말씀을 따라 살아가게 하소서!

성경을 묵상하며 실제 삶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위기 예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