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예수를 죽이려는 자들과 죽음을 준비하는 자들
 
 
     [ 마태복음 26:1 - 26:16 ] (찬송102장)
 
  이제 마태복음의 마지막 단락(26~28장)인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예고하신 대로 예수님을 죽이려는 자들이 있었고, 그분의 장사를 예비한 여인들도 있었습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예수님의 수난 예고와 종교지도자들의 살해 음모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다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3 그 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여 4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5 말하기를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

예수님의 장사를 준비하여 향유를 부은 여인
6 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 계실 때에 7한 여자가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8 제자들이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9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거늘 10 예수께서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11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1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

예수님을 넘겨주기로 하고 돈을 받은 가룟 유다
14 그 때에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 하는 자가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말하되 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16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이미 예고한 대로(16장 21절; 17장 22~23절; 20장 18~19절) 이틀 후 유월절에 십자가에 못박히기 위해 넘겨질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죽을 줄 아시면서도 아버지의 뜻이었고 또 그것이 살 길임을 아셨기에,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죽음을 향해 나아가셨습니다(16장 24~27절). 예수님의 죽음은 결코 대적자들과 가룟 유다의 살인 모의가 성공한 결과만은 아니었습니다. 더욱이 유월절에 돌아가신 것은, 그 죽음이 제2의 출애굽을 통해 자기 백성을 구원하여 새 이스라엘로 부르시는 일이며, 유월절 양 희생을 성취하는 대속적 죽음이 될 것임을 말해줍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5절 하나님 아들이 아버지 뜻에 순종하여 죽음으로 나아가길 결심하는 동안, 대제사장과 장로들은 예수를 죽일 계획을 의논합니다. 하지만 백성들 가운데 민란이 일어날까 두려워하여 명절에 실행하는 것은 포기합니다. 조직의 합의나 다수결이 늘 선한 결정을 보장해주지는 않으며, 도리어 기득권자들의 탐욕을 포장하는 수단이 되기 쉽습니다. 내 계획과 그 진행 방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입니까?

6~13절 매우 귀한 향유를 그리스도에게 붓는 여인의 행동을 보고 제자들은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면 더 나았을 돈을 허비한다고 나무랐지만, 예수님은 자신의 장사를 예비하는 의미있고 값진 일이었다고 칭찬하십니다. 구제도 아름답고 절약도 미덕이지만, 예수님을 섬기고 경배하는 일보다 앞설 수는 없습니다. 주의 죽음에 참여하는 ‘거룩한 낭비’보다 더 효과적인 씀씀이는 없습니다.

14~16절 가장 값진 것을 포기하고 예수님을 선택한 여인과 달리 가룟 유다는 은 삼십에 가장 귀한 예수님을 포기하였습니다. 그리고 민란의 위험을 피하면서 예수를 제거할 방법을 알려줄 것을 약속함으로써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포기한 계획의 불씨를 살려주었습니다. 그는 스승의 뒤를 따른 제자가 아니라, 자기 기대를 채워줄 스승을 바랐다가 실망한 사람에 불과했습니다. 내게 예수님은 얼마나 값진 분입니까? 그분을 얻기 위해 내가 포기한 것은 무엇입니까?
 
  
기도
  공동체 - 제 인생에서 주님보다 더 귀하고 더 값진 것이 없음을 고백합니다.
열방 - 뉴욕/상해의 채종욱, 박동희(GMP, SU협력) 선교사의 말씀묵상 사역과 지도자 훈련 사역을 위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