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요셉의 무덤에 장사되신 예수님
 
 
     [ 마태복음 27:57 - 27:66 ] (찬송150장)
 
  아리마대 요셉이 빌라도에게 부탁하여 예수님의 시신을 수습합니다. 여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기 묘실에 장사합니다.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예수님의 시신을 수습하고 매장하는 요셉
57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58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주라 명령하거늘 59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깨끗한 세마포로 싸서 60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61 거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향하여 앉았더라

예수의 무덤을 지키도록 명령하는 빌라도
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57~60절 예수님의 시신을 수습한 사람은 이제껏 한 번도 소개된 적 없는 아리마대 요셉이었습니다. 그는 산헤드린 의원(마가복음 15장 43절)의 신분을 이용하여 정치범 예수의 시신을 가져올 수 있었으며, 자신의 재력을 사용하여 예수님을 자기 묘실에 장사하였습니다(사 53:9). 말로 신앙을 장담하던 제자들은 온데간데없는데, 아무 말 없이 따르던 요셉(요한복음 19장 38절)은 실천이 필요할 때가 오자 자신과 예수님의 관계를 숨기지 않았으며, 가진 모든 것을 동원하여 해야 할 일을 했습니다. 주께서 필요하다고 하실 때 늘 그 자리에 가 있는 듬직한 종입니까?

61절 여인들은 예수님의 죽음뿐 아니라 장사지낸 일의 증인도 되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의 첫 증인이 되는 영광도 주어졌습니다. 이것은 한 번도 주목받은 적 없지만 항상 예수님을 따랐던 한결같은 성실함이 있었기에 주신 특권일 것입니다. 더 많이 배웠고 들었고 권능을 받은 제자들이 아니라, 드러나지 않는 섬김과 희생으로 그 나라를 영접한 여인들을 증인으로 삼으신 것입니다.

62~65절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은 ‘사흘 만에 부활하리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알고 있었지만 믿지 않았습니다. 제자들이 시신을 훔친 후 부활하였다고 거짓 소문을 퍼뜨릴까봐 총독에게 무덤을 지킬 군사를 요구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시신 도난은 막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부활은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도 갖은 방법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막거나 부정하려고 고안된 궤변과 황당한 가설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과 교회의 존재, 부활의 소망과 능력으로 세상과 다르게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삶 자체가 부활의 증거입니다.

66절 바리새인들은 돌을 인봉하기 위해 필요한 ‘문지르는 행동’을 ‘일’로 간주하여 안식일에는 금지하고 있으면서도, 안식일의 주인인 예수님을 대적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안식일을 어기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안식일에 생명을 구원하실 예수님을 죽이려고 한 자들이니 놀랄 일도 아닙니다. 기득권을 수호하려는 탐욕과 시기심 앞에 신념이나 신앙의 타협은 너무 쉽게 정당화됩니다.
 
  
기도
  공동체 - 말이 아닌 실천적인 행동으로 부활의 권능을 믿는 신앙을 드러내며 살게 하소서.
열방 - 인도에서 교회 개척 사역을 하는 박민재, 이현경 선교사와 자녀를 위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