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듣는다는 것은 화를 당할 일이라는 말씀입니다. 옛날에 거짓 선지자들이 백성들로부터 이런 칭찬을 들었다고 예수께서는 말씀하고 계십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어떻게 모든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듣게 되는 것입니까? 그것은 그들이 백성들의 죄를 책망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자기 인기만을 생각하여 그들에게 공의로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거짓된 사람의 말을 전했기 때문입니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현상을 기괴하고 놀라운 망국적 현상으로 개탄했습니다. '이 땅에 기괴하고 놀라운 일이 있도다.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니 그 결국에는 너희가 어찌하려느냐'(램 5:31). 칭찬과 인기의 위험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칭찬의 위험
   1) 칭찬받기를 좋아하는 자들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26절). 모든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듣고 인기가 있다는 것은 저주받을 일이라는 말씀입니다. 사람이 일부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듣는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듣는다는 것은 죄악이며 저주스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 '대중적 칭찬'을 얻기 위하여 그들은 대중을 '유혹'하고 '기만'하며 '아첨'하고 '비굴'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의 배후에는 치사스러운 명예욕과 자기 영광의 현시욕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그들의 '거룩'을 대중들 앞에 현시하기 위하여 회당이나 길거리에서 옷에 경문을 차고 기도하기를 즐겼습니다(참조, 마 23:5-7). 그러는 사이에 그들의 종교는 부패하고 백성들은 도탄에 빠졌습니다. 오늘날 교회 강단에 인기주의자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인기주의 때문에 회개해야 할 자들이 회개를 하지 아니하며 애통해야 할 자들이 환한 웃음을 웃고 있습니다. 이들 인기주의자들에 의하여 교회는 '강도의 소굴'(참조, 막 11:17)이 되고 '회칠한 무덤'(참조, 마 23:27)으로 화합니다. 인기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에게 뿐 아니라 교회에까지 화를 불러들이는 저주받을 자들입니다.
   2) 인기주의자들의 특징
   인기주의자들의 특징은 ① 자기를 칭찬하는 자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든 그를 동지로 삼습니다. 거기에는 진실과 거짓, 정의와 불의, 선과 악 같은 것은 아무래도 좋습니다. 오로지 칭찬과 지지만 있으면 만족할 것입니다. ② 그들은 구변이 좋고 자기 변신의 천재적 재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리이면서도 양의 역할을 아주 훌륭하게 연출해 내는 자들입니다. ③ 그들은 인생의 손익 계산에 아주 밝은 자들입니다. 그들은 아주 대대적으로 광고합니다. 그러나 그 뒤에서 그들은 그들의 이익을 철저히 계산해 내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화가 있습니다. 그들은 엄숙한 역사적 삶의 도장을 연극 무대로 착각하고 있는 죄를 범하고 있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2. 칭찬의 의미
   1) 선하고 의로운 자들의 칭찬이어야 함
   '타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말며 외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말지니라'(잠 27:2). 칭찬을 듣는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것은 자신감을 갖게 하고 의욕을 북돋아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것이 선하고 의로운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칭찬이어야 합니다. 위선자나 우매한 자의 칭찬이나 비난은 다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입니다. 그런 것들은 무시해야 합니다. 그러나 더 좋은 일은 비록 선하고 의로운 자로부터의 칭찬일지라도 거기에 괘념치 않는 일입니다. 거기에는 나를 교만케 하는 요소가 있기 때문이며, 나에게 칭찬받을 일이 있다면 그 일을 있게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했으므로 칭찬이나 비난 같은 것은 별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어른이 되어 칭찬받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소아병적인 일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칭찬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별로 관심할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2)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칭찬이어야 함
   사람이 칭찬을 기대한다면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칭찬입니다. 이 칭찬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조건이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기 때문에 칭찬받을 만한 것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와 합께 하는 삶이 내게 있을 때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산 삶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산 삶이야말로(참조, 갈 2:20; 고전 15:10) 하나님으로부터 칭찬받을 수 있는 필수 조건입니다. 비록 그리스도로 인하여 받은 칭찬일지라도 이미 이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칭찬이 없습니다(참조, 마 6:1). 사람이 칭찬받을 만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힘쓸 것이나 사람으로부터 칭찬받기를 기대해서는 안 되며, 오로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받을 칭찬만을 기대해야 합니다. 그 칭찬이 참 칭찬이요, 절대적인 칭찬입니다.

TAG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