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주일학교 설교 - 아름다운 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사52:7)

* 참고성경: 창3:1-22, 롬3:23, 요일1:7, 막16:15, 마28:18-20, 롬10:13-15, 단12:3.

*설교개요*
1, 발에 대한 이야기
발 없는 사람 발들어 보세요. (그림을 보이며) 자, 이게 뭐지요. 예 발입니다. 사람들은 발을 아주 천하게 생각합니다. 생긴 것도 이 모양으로 못 생겼을 뿐만 아니라 조금만
걸어도 고약한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발은 아주 중요한 지체입니다. 발이 없으면 똑바로 일어 설 수도, 걸어다닐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발을 만드신 것은
하나님과 함께 다니며 하나님이 지어주신 온 세상을 정복하고, 그것들을 다스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게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2. 검은 발-죄인의 발, 아담과 하와의 발, 불순종의 발,
그러나 사람들은 하나님의 기대를 깨고, 하나님을 거스리는데 이 발을 사용하였습니다. 하나님이 그처럼 엄히 금지하신 선악과를 따먹으러 가던 하와와 아담의 발이 바로
이런 발입니다. 이 발은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발입니다. 하나님을 멸시하고 거역하는 사람들의 발입니다.
사람들은 망할 줄을 다 알면서도, 지옥으로 갈 것이 뻔한 데도 사람들은 계속 이 죄의 걸음을 걷습니다. 좁고도 험한 십자가의 길, 예수님과 동행하는 길을 버리고 사람들이
많이 찾아가는 넓은 세상 길로만 걷습니다.
성경을 보니 모든 사람들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씀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이것은 바로 불평하는 발, 원망하는 발, 미워하고 시기하고 질투하고 다투는 발, 하나님을 안섬기고 잘못된 길로 가는 발, 죄악에 물든 발입니다.

3. 빨간 발-예수님의 발
그런 여러분과 나를 위해 예수님이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의 더러운 것들을 밟으실 수 없는 거룩한 하나님의 아들이셨습니다. 그러나 그 예수님이 우리 같은 사람들을 구해 주시려고 오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한 번도 그릇 행한 일이 없는 그 발에 못을 박히시고 피를 흘리셔야 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원한 새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 자신을 죽이셨습니다. 우리를 천국에 보내시기 위해 자신은 지옥의 무서운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용서를 주시기 위해서 주님은 우리가 받아야할 벌을 대신 받으신 것입니다.

4. 흰색 발-하나님의 자녀들의 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는 사람은 구원을 받습니다. 죄를 용서받고 깨끗함 받아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5, 아름다운 발-전도하는 자의 발
그러나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은 우리들이 주님께서 깨끗하게 씻어주신 이 발을 여전히 악한데 쓰고 있지는 않습니까?
예수님께서 우리의 발을 그 피로 씻어 주신 것은 단지 하늘나라 황금길을 걷게하려 하심이 아닙니다. 주님께서 승천 하시기전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무슨 말씀을 하셨습니까?
예수님의 마지막 분부: "잘 살아라." "부디 부디 행복하여라."(X)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하라."

온 천하에 다니려면 신체의 어느 부분이 움직여야 합니까? 예, 발입니다. 그래서 바울 선생님은 이사야 선지자의 말을 빌려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복음을 전하는 발은 아름다운 발입니다. 그가 전하는 아름다운 복음이 뿌려지는 곳마다 정말로 아름다운 복음의 열매가 맺히기 때문입니다. 전도자의 발걸음이 가 닿는 곳마다 새롭게 변하고 새롭게 뒤집어 집니다. 전도자의 발걸음이 옮겨지는 곳 마다 무시 무시한 기적이 일어납니다. 마귀의 자식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지옥의 백성이 하늘나라 시민이 됩니다. 죄와 허물로 죽은 영적 송장들이 영원한 새 생명을 얻게 됩니다. 그러니 전도자의 발처럼 아름다운 발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예화1)
에쿠아돌에 있는 어느 지역에는 너무너무 사납고 거칠은 한 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외부에서 온 사람은 누구라도 달려들어 잡아 먹어 버리기 때문에 그 어느 누구도 감히 그런 무서운 식인종의 소굴에 들어가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을 무서워하기 보다 불쌍히 여기고 기도하는 일곱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공부를 아주 많이 하고 사회적으로도 존경과 명예를 받는 박사님들이었습니다. 이 박사님들이 주 예수님의 놀라우신 사랑을 그들에게 전할 수 있기를 위해 기도하면서 열심히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 어려운 모든 훈련을 마치고 그들은 가족들을 남겨둔 채 경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먼저 어느 정도 기틀을 잡은 후 데려가기 위해서였습니다.
말도 통하지 않고 생활습성도 다른 그 미개인 식인종 사회에 들어가 복음을 전해주기 위하여 그들은 모든 것을 다 버린 것입니다. 그들은 경비행기를 타고 그 부족이 사는 지역 위에까지 날아가 거기서 낙하산을 타고 뛰어내렸습니다. 그러나 이 일곱명 박사님들의 발걸음이 땅에 닿자마자 그 사나운 식인종들은 와락 달려들어 그들을 모두 먹어버렸습니다.
본국 선교부에서 그들의 비참한 소식을 들은 선교본부의 직원들은 큰 실망과 슬픔에 빠졌습니다. 사회적인 존경과 지위와 명예를 다 버리고 주님의 사랑 때문에 그 짐승같은 사람들에게 찾아간 박사님들이 예수님의 '예'자도 전하기 전에 다 식인종의 뱃속에 들어가고 말았으니 말입니다. 더구나 그들의 부인들의 슬픔은 어떠했겠습니까?
그러나 어느날 남편을 잃은 그 선교사님들의 아내 일곱명이 선교부에 몰려왔습니다. 그리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희를 우리 남편을 먹어버린 그 부족에게로 보내주세요. 우리 남편들이 이루지 못한 일을 우리라도 가서 이루겠어요. 우리 남편들의 뼈가 묻힌 곳에 우리 뼈도 묻겠습니다." 선교부에서는 처음엔 거절했지만 나중엔 할 수 없이 그들을 받아 또 훈련을 시켜 그 사나운 식인 부족에게 보내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이 일곱명의 사모님들은 3년간의 피눈물나는 훈련을 마치고 또 비행기를 타고 미국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그 남편들이 어처구니 없이 죽어간 그 지역에 낙하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발이 땅에 닿았을 때에 소리를 지르며 몰려온 이 식인종들이 달려붙을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야 안 일이지먄 아무리 외부 침입자라도 여자는 안먹는 그들의 관습 때문이었습니다.
이 일곱명의 사모님들은 그 야만적이고 사납고 더러운 부족들 속에 같이 묻혀 살면서 그들을 도와주었습니다. 때로는 의사노릇, 때로는 간호원 노릇, 때로는 시녀노릇까지 하면서 그들을 사랑으로 섬겼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배웠습니다. 그렇게 하기를 4년이 지난 어느 부족 잔치날이었습니다. 추장은 그들이 너무 고마워 감사한 뜻으로 물었습니다. "그대들은 우리와 색깔도 틀리고, 말도 틀리고, 우리 보다는 지식이 많은 사람들인데 무엇하러 이런 곳까지 와서 이 고생을 하지요?" 그러자 사모님 한분이 일어나 대답 대신 질문을 했습니다. "추장님, 지금 부터 7년전에 혹시 백인 남자 일곱명을 잡숫지 않으셨습니까?" 추장은 의아해서 대답했습니다. "그랬소만, 당신들이 그걸 어떻게 알고있소?" "예, 그 남자들은 바로 우리의 남편들입니다. 주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셨지만 죄에 빠진 우리를 구원해 주시려고 이 낮은 땅에 오신 것처럼, 우리 남편들도 명예와 지위를 다 버리고 당신들에게 그 복음을 전해 주려고 이곳에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들은 그것도 모르고 그들을 다 먹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주 예수님의 그 놀라운 은혜를 전해 주려고 또 이곳에 온 것입니다."
사모님의 그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은 추장은 너무 너무 놀라 당황하였습니다. "자기들의 원수인 우리를 이처럼 사랑하다니...." 하면서 추장은 벌떡 일어나 선포하였습니다. "이제부터 우리 전 부족은 우리의 신을 버리고 이 여자들이 전하는 예수신을 믿겠다. 누구라도 반대하는 자는 이 도끼 앞으로 나오라!"
그 선교사님들의 피와 눈물과 고생과 죽음으로 얼룩진 발걸음이 이 부족에 닿자 그들은 그 흉한 식인종에서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변화된 것입니다.
이렇게 이 세상에서 주님의 복음을 전하는 아름다운 발 노릇을 한 사람은 하늘에서 이런 놀라운 상을 받게됩니다. 같이 따라서 해보세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주님께서 오시는 날 저 밝은 태양도, 달도 그 빛을 잃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의 복음을 가지고 아름다운 발노릇을 한 사람들은 영원토록 비취는 영광을 얻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