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빌어주신 두 번의 평강
[ 요한복음 20:19 - 20:23 / 찬송가 161 장 ]
제자들에게 평강과 부활의 증거를 주신 예수님
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사명을 주고 두 번째로 평강을 비신 예수님
21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사명자에게 성령을 부어주신 예수님
22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성령받은 사명자가 가진 권세와 의무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중심문단 ●21 Again Jesus said, "Peace be with you! As the Father has sent me, I am sending you." 22 And with that he breathed on them and said, "Receive the Holy Spirit. 23 If you forgive anyone his sins, they are forgiven; if you do not forgive them, they are not forgiven."
예수님이 주시는 첫 번째 평안
제자들은 막달라마리아를 통해 부활의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마리아의 증언을 환상으로 여기고 부활을 믿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부활이란 정말 믿을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떤 장애에도 방해받지 않는 영광스러운 몸으로 변화되신(고전 15:44) 예수님께서 굳게 닫힌 문을 통과하여 나타나시자 제자들은 유령인줄 알고 두려워어쩔줄 몰라 했습니다. 이런 제자들을 향해 예수님은 “너희에게 평안이 있을찌어다”(19)라고 하시면서 그들에게 손의 못자국과 옆구리의 창자국을 보여주셨습니다. 이것은 부활하신 몸이 이전의 몸과 연속선상에 있음을 증명할 뿐 아니라 예수께서 영으로 부활했다고 말하는 이단자들의 주장이 거짓임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에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하고 기뻐하게 되었습니다. 죄와 죽음의 권세를 깨트리신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모든 두려움을 뛰어넘는 참된 평강을 줍니다. 나는 부활하신 예수님으로 말미암는 평안을 누리고 있습니까?
예수님이 주시는 두 번째 평안
예수님은 다시 한번 제자들에게 평강을 빌어주셨습니다(21). 그런데 첫 번째 평안이 부활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한 것이라면 두 번째 평안은 소명에 대한 확신으로 말미암는 평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예수님께서는 숨을 내쉬면서 제자들에게 성령을 주셨습니다(22). 이것은 사명자의 삶이 자신의 인격이나 지혜가 아니라 성령의 성품과 지혜로 채워져야 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한편 예수님께서 성령을 주심으로 제자들에게 맡긴 사명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죄사함의 기쁜 소식을 세상에 전파하는 일입니다. 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회개하는 사람에게는 사죄의 역사가 일어나게 되고, 거부하는 자는 죄가 그대로 남아 끝내 심판을 받게 됩니다(23). 나의 삶에는 소명에 대한 확신으로 말미암는 평안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성령으로 충만하여 복음전파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습니까?
미낭인(Minang People)
■
한 미낭인 가족이 콘크리트로 지어진 집을 바라보면서 안으로 들어가도 괜찮을지 망설이고 있습니다. 더 있을지도 모르는 여진 때문에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집은 환태평양 화산대의 단층선이라 불리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콘크리트로 지어졌음에도 매우 불안정합니다. 심지어 재건축을 위한 경제적인 여유도 있음에도, 지진에 견딜만한 견고한 집을 지을 건축가가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아 건축을 하지 못했습니다. 미낭인들은 종종 일자리를 찾아 이사하곤 했는데, 그 결과 이들은 수마트라와 인도네시아 섬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그들은 희망이 없는 채 살아갑니다. 이슬람 종교는 그들로 하여금 알라의 뜻을 받아들여야만 한다고 가르치고, 애니미즘 신앙은 그들에게 자신감을 결여 시킬 뿐입니다.
■ 미낭인이 영적인 갈급함을 느끼고 강력한 성령 운동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