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1. 큰 것과 작은 것의 어우러짐이 있는 여름성경학교

여름성경학교 어떻게 할까 고민되시죠?
지금 교회 앞마당에 성경학교를 위해 무슨 공사 중인가요?
4년 전 미국 교회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 동부의 프린스톤 지역의 한 교회학교 주일 예배를 참석하였는데, 그 교회 앞마당 교회 표지판 옆에 교사들이 만든 커다란 모형 비행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전혀 교회 분위기와는 맞지 않는 조형물이라 교회 관계자에게 물어 보았더니, 그 비행기 모형이 이 교회 금년 여름성경학교의 대 히트 작품이었다고 합니다.
차를 타고 지나가는 어린이들이 교회 앞에 매 주일 하나씩 형태를 갖추어 가는 비행기 모형의 모습을 보면서 여름성경학교가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뭔가 색다른 성경학교가 이 교회에서 열리고 있다는 것이 알려져서 많은 어린이들이 찾아왔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어린이의 특성 중에는 '큰 것들'을 좋아한다는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보다 외적으로 큰 것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큰 것을 통해 자신이 꿈과 이상을 담아보고 다짐해 보는 특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여름성경학교는 어린이들이 상상할 수 없는 "큰 것 한 가지"를 이벤트 행사로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어린이들 사이에서는 교회학교 성경학교를 시시한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생겼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것은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무엇을 제공해 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의 꿈과 이상을 한 가지라도 현실에서 실현해 보려는 노력을 한다면, 어린이들은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여름성경학교로 달려올 것입니다.
교회 앞마당에 '노아 시대의 모형 배, 성막 모형, 마가의 다락 원두막, 타이타닉 배, 디지몬 케릭터 조형물, 비행기 모형, 대형롤러 브레이드 모형' 등 이러한 어린이와 친근한 조형물들이 교회 앞마당에 만들어진다면, 완성을 기대하며 어린이들 스스로가 성경학교를 홍보할 것입니다.



2. 어머! 여름성경학교도 야간개장 하네요!


대다수의 교회 학교에서는 매년 실시하는 여름성경학교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안고 있습니다. 첫째는 방학기간 중에 어린이들이 학원 가는 문제로 교회 안에서 진행되는 성경학교에 참석하지 못하는 문제입니다.
둘째는 그들을 지도할 교사들의 부족입니다. 매주일 담당하는 교사들이 성경학교를 통하여 보다 친밀감을 가질 수 있는 교제가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제는 과거와 달리 1년에 한번뿐인 여름 휴가를 자기 반 어린이와 보내겠다고 하는 교사들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그것은 우리 인식의 틀을 조금 바꿔 생각하면 다양한 방법이 나올 것입니다. 여름성경학교를 오전에 시작해서 저녁에 끝내기보다는 역으로 오후에 시작하여 오전에 끝내는 성경학교를 해보면 어떨까요? 이러한 여름성경학교는 낮에 진행되는 성경학교 보다는 많은 프로그램은 진행할 수는 없지만, 성서 학습과 교회 공동체의 친밀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학원을 끝내고 교회 차량으로 오후 5시 정도에 교회에 도착하여 함께 찬양하고 친교를 합니다. 그리고 교회 차량으로 오후 5시 정도에 교회에 도착하여 함께 찬양하고 친교를 합니다. 그리고 저녁식자 공동체를 한 이후 교사들과 함께 성서 학습을 하고, 야간 센타 학습이나 한밤의 기도 두더지 작전 등 한 두 개 프로그램을 하고 교사와 함께 학교 운동장에 설치한 가정용 텐트에서 잠을 잡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교회 어른들과 함께 새벽 기도회에 참석하고 아침에 미니 올림픽을 하거나 성서학습을 진행하고, 아침을 먹고 집이나 학원으로 돌아갑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다양한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이 없지만, 교사와 어린이들의 공동체 훈련과 친밀감을 줄 수 있는 작은 감동적 요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나도 스타, 나도 영웅처럼 드라마 속에...


요즈음 영화나 인기 있는 드라마가 제작된 곳을 관광지로 개발하는 열기가 뜨겁기까지 합니다. 친구라는 영화가 제작된 부산지역, 왕건이 제작되고 있는 조령관문, 여러 가지 광고 CF 가 제작된 곳 그리고 스포츠 중계방송에 자주 등장하는 여러 경기장, 마라톤 코스 등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곳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정치인이나, 영웅 등이 방문하였던 곳 등도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어린이들에게 강한 인상으로 이미지화 혹은 상상력을 제공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곳에 성경적인 가치관이나 내용을 넣어 교육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여름성경학교에서 대규모의 사극을 촬영하는 것처럼 1박2일 동안 교회학교 어린이들이 모두 참여 할 수 있는 드라마 대본을 만들고, 각각 역할을 담당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교사와 함께 소그룹별로 주제를 주고 스스로 대본을 쓰게 하고, 현장에 가서 인터뷰나 재현 등으로 촬영하여 전문 비디오 점에 편집을 의뢰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그 의미가 있는 장소를 방문하여 그때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모든 어린이들이 주인공 복장을 하고 디지털 사진기로 촬영을 하고 편집하여 말씀을 넣은 기념품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고 함께 보면서 설명하게 하는 것입니다.
여름성경학교는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중에 큰 이미지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들이 그들의 발달 과정에서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여름성경학교는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이미지들이 신앙적인 요소와 만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되어야 합니다.



4. 어린이의 발달 특성과 커리큘럼이 있는 성경학교 프로그램


교회학교 현장에서 여름성경학교를 준비하면서 몇 가지 고려되어야 할 교육적 원리를 제안합니다.

1) 큰 것과 작은 것을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 호기심 유발


여름성경학교를 통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문제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더 크게 키워보고나 아주 작게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또한 어린이들이 바라보는 관점을 다른 측면에서도 볼 수 있게 함으로서 '새롭다, 신선하다'라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어린이 개인별로 친밀감과 소속감을 통한 자아정체성 획득


어린이들 내면의 욕구는 자신이 또래집단 속에서 정체성을 느끼고 돌아가기를 원합니다.
매주일 불과 한 두 시간 안에 반복되는 만남이 있었지만, 보다 기간이 긴 여름성경학교를 통하여 다른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획득된 자신의 상을 소유하고 싶어합니다.
이처럼 모든 성경학교 프로그램 속에는 어린이들의 요구들에 대한 교육적인 배려가 담겨져 있어야 합니다.


(1) 또래 집단 속에서 정체성 형성


개인의 특성이 다양하지만, 교사는 개인적 특성과 또래 집단의 일반적인 특성이 함께 공유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담당하는 어린이들이 이러한 일반적 어린이 발달 특성 속에서 상호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의 소속감을 갖도록 자극하고 인도해야 합니다. 또한 성경학교를 통해 다양한 어린이들의 관계적 반응을 소그룹 안에서 상호 처리할 수 있도록 돕고, 드 반응을 교사는 기록하여 어린이 신앙지도에 활용해야 합니다.


(2) 교사들을 통한 신뢰감 형성


여름성경학교를 통하여 교사들은 어린이들과으 신뢰감 형성에 초접을 두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커다란 공동체 속에서 자신이 인정받고지지 받고 있다는 확인을 받음으로 신뢰감이 형성됩니다. 무엇보다 신뢰감은 어린이들이 말씀에 반응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의 모습을 통해서 형성됩니다. 이러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사건이 성경학교를 통하여 발생되기 바랍니다.


(3) 교육목적에 따른 성경학교 커리큘럼의 틀


매년 성경학교에 참가하는 어린이들의 70%이상은 초등학교 시절 4-6회 반복적으로 참가하게 되므로,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리 중심의 신앙 교육, 말씀의 적용교육, 교제와 친교를 통한 나눔 교육 등에 강조점을 둔 교회별 성경학교 커리큘럼을 교회 자체적으로 수립해야 합니다.
* 신앙적인 기초 교리를 중심으로 한 여름성경학교(어린이 전도 부흥회, 말씀 통독학교, 성령과 함께 하는 해변)
* 체험과 모험의 적용 중심으로 한 여름성경학교(말씀 행전, 선교 정탐 훈련, 선교와 역사지 탐방)
* 교제와 나눔을 중심으로 한 여름성경학교(별과 말씀이 빛나는 밤 캠프, 성령의 불꽃이 피어나는 캠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