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 여름성경학교 예비 사항 *

1.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나침반이 없이 항해를 할 수 없듯이,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여름성경학교의 교육 방향을 정하는 것이고, 모든 행사의 초점을 잃지 않게합니다. 교육 목표는 주제와 상반되어서는 않됩니다. 바울은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좇아가노라(빌3:14)’하였습니다.

교육 목표는 교회 상황에 적절해야 합니다. 모든 교회의 사정과 형편이 같지 않습니다. 개척교회는 믿음의 단계를 쌓아가는 목표가 좋을 것이며, 믿기는 오래 믿었어도 변화가 없는 어린이들이 있을 것입니다. 전도에 초점을 둘 수도 있으며, 신앙 성장에 초점을 둘 수도 있습니다.

2.전년도 기록의 평가와 분석을 해야 합니다.

과거는 현재의 거울입니다. 전에 했던 잘못을 반복해서는 안됩니다. 좋았던 것은 더욱 발전을 시키고, 잘못된 것을 고쳐야 합니다.

처음 교사를 맡았다거나, 작년에 사정상 참석 못한 선생님도 계실 것입니다. 작년에 참석을 했다 하더라도 대부분 잊어버렸을 것입니다. 모든 선생님이 한자리에 모여서 작년도 행사를 기억하면서 반성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3. 표어를 선정해야 합니다.

목표에 어울리는 말로써, 쉽고 정확한 전달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성경적이며 함축적이여야 합니다.

4. 언제 개교를 할 것인가 날짜와 시간을 선정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시간을 택해야 합니다. 교사들 시간이 되지 않아서 새벽과 밤에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그 시간에 얼마나 많은 어린이들이 나올 수 있는가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학생이 없는 학교는 있을 수 없습니다. 형식만 갖추는 연중행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수고하지 않으면서 열매를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방학을 시작하면서 할 것인가? 중간에 할 것인가? 끝날 무렵에 할 것인가는 교회 사정에 맞게 정해야합니다.

학교 친구들에게 홍보와 전도를 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며, 성경학교가 끝나고서도 계속되어지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그 어린이들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5. 장소 선정

교회가 아무리 협소하더라도 교회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교회는 하나님께 예배드리기 위하여 마련된 특별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야외로 나가서 캠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그곳의 분위기가 교육과 경건의 훈련에 적합한지 알아야 합니다. 공부보다 노는것에 마음을 빼앗기게 해서는 않됩니다.

주위의 여건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예를 들면 놀이터, 빈공터 등 교회 주위에 교육에 활용할 만한 재료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야외로 장소를 잠시 옮기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6. 회비 책정

회비를 받을 경우에는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액수가 좋습니다. 교회의 형편에 따라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책임있는 교육과 프로그램을 위하여, 그리고 적극적인 유도를 위해서는 약간의 회비를 받는 것이 좋겠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형편이 안되어서 회비를 낼 수 없는 어린이가 소외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회비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회비는 간식비로 책정하면 좋을 것입니다.

회비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교회 예산이 충분히 확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찬조금을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헌금을 병행 할 수도 있습니다.

7. 어린이도 성경학교 준비에 참여시킬수 있습니다.

성경학교 시작전에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준비하도록 유도하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지역을 중심으로 전도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어린이에게 초청장을 만들어 친구를 초정하도록 하는 방법과, 어린이 명함을 만들어 방학하기 전에 자신의 명함을 반아이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린이 오후활동 프로그램에 공작이나 그림그리는 시간을 만들고, 그 것을 전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8. 준비 위원회가 구성이 되고 역할 분담이 되어야 합니다.

역할 분담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각 부를 조직하면 좋습니다. 역할 분담이 되지 않으면, 일이 많아서 무엇부터 해야할지 헤매게됩니다.

목사님을 교장으로 하고, 부장이 위원장을 맡으며, 제반 조직을 준비하는 기획부와 그 일을 진행하는 진행부, 모든 진행 사항을 기록하고 자료를 정리하는 서무부, 예배 순서와 담당자를 선정하는 예배부, 찬양과 율동을 담당하는 찬양부, 홍보와 전도를 담당하는 홍보부, 레크레이션부 규율부 의료부 등 세분화하여 일을 진행하면 준비가 효과적입니다. 한사람이 한가지씩 책임을 지는 것이 좋습니다. 교회의 규모가 작다면 겸직을 해야 겠지요.

개척교회와 같이 교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 다른 교회의 지원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여름성경학교가 끝나고, 어린이들을 잃지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일학교는 선생님의 노력만큼 성장합니다.

9. 교사가 성숙의 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교사 강습회를 통하여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려워 하기전에 준비를 하십시오. 서점에 가서 필요한 책을 구입한다든지, 혼자서 설교나 사회 혹은 기도를 연습 해 보십시오.

10. 교사 확보

임시 교사를 확보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준비에서부터 마지막 정리까지 일손이 많이 필요합니다.

학부모를 교사로 세워서 분반공부나 세미나, 혹은 설교를 시켜보는 것도 좋습니다. 학부모 중에는 전에 교사를 했던 분이 계실 것이며, 어린이 교육을 전공하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야외로 나갔을 경우, 어린이를 관리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11. 부서별 준비

위원장 : 위원장은 수시로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머리속으로 여름성경학교를 진행한다고 생각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창의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특별히 선생님들의 신앙과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기획부 : 기획부에서는 일정표를 작성하고 담당자를 선정합니다. 이때 교회의 여건과 어린이들의 형편을 고려해야합니다. 성경적이며,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모방은 창조를 낳습니다.

진행부 : 기획부에서 기획되어진 프로그램을 교사 상호 협조하에 진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어린이들도 진행에 참여 시켜서 주인정신을 갖도록 하며, 선생님의 수고를 알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 끝에 청소를 함께 하도록 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이 준비물을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광고하며 교육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에 따라서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색도화지, 색종이도 준비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배부 : 예배 순서를 정하고, 담당자를 선정합니다. 외부 강사를 초청한다든지, 교육교재를 준비하는 것도 예배부에서 담당합니다. 어린이들도 사회나 기도, 안내, 헌금봉사에 참여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자에게 사회문을 써주는 것, 기도자에게 기도문을 써준다거나 써온 기도문을 교정하는 것을 맡습니다.

찬양 율동부 : 새로운 찬양을 먼저 교사들과 함께 충분히 연습을 합니다. OHP를 준비한다거나, 궤도를 준비해야 합니다. 선생님은 보지않고 찬송과 율동을 완벽하게 익혀야 합니다. 몸도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이 되어야 합니다. 반주자와 호흡을 맞추어야 합니다. 찬송을 코드별로 혹은 주제별로 분류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홍보부 : 홍보부에서는 전도지, 포스터, 현수막 등을 제작 배포 게시하고, 전도를 유도합니다. 참가 신청서를 가지고 다니면서 그 자리에서 신청서를 쓰도록하며, 교회 위치를 확인하기위해 교회까지 데리고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오지 않던 어린이에게 나, 나오겠다고 약속한 어린이에게 전화 혹은 편지로 관심을 갖아주여야 합니다.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학부모님들의 관심을 유도해야 합니다. 교육 환경을 잘 꾸미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실내장식을 여름성경학교 분위기로 한달 전부터 바꾸어 주면 좋습니다.

서무부 : 기획된 사항을 준비하고 진행하기 위한 예산을 서무부에서 책정합니다. 여름성경학교에서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미리 준비하고, 준비사항과 결과 및 평가를 기록합니다. 서무부는 입학원서, 출석부, 상장 및 상장 수여 기록부, 수료증, 수료대장, 교육일지, 회계 출납부, 교육자료 대장, 교사 회의록, 창작활동 자료 보관철, 예배 순서지, 총 진행 시간표, 기타 여름성경학교 모든 자료를 준비하고, 문서를 기록하며 보관해야 합니다. 성경학교 개교 전주부터 등록을 받으면 시작하는 날 분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름표(반별, 혹은 조별로 색을 특정지어주면 좋다)를 달아줍니다. 접수증에 준비물과 주의사항이 쓰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친교부 : 성경을 가르치며, 교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주제를 살리며, 기억에 오래 남는 것을 연구해 보십시오.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햇다면, 혼자서 연습해 보십시오.

소품부 : 모든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소품들을 준비한다.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 시간에 쫓기지 않고 차질없이 행사를 마칠 수 있다.

의료부장 : 안전사고를 대비해 간단한 의약품은 반드시 준비되어야 합니다.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위험한 것이 있으면 미리 치워놓아야 합니다. 차가 많이 다니는 곳, 유리나 못, 혹은 공사장 주의, 공놀이 할 때 깨질 것 등 주의를 안전하게 해야 합니다.

12. 일정표 준비

홍보차원일정표는 미리 게시되어야 하며, 그 일정표에 맞게 진행을 해야합니다. 담당자도 명시해서 책임과 역할분담이 잘 이루어 지도록 해야 합니다.
일정표를 짤 때, 찬송과 예배, 분반공부, 특별활동이 적절하게 분배되어야 합니다. 예배만 있는 성경공부나, 레크레이션만 있는 일정표는 일정표가 될 수 없습니다.

13. 예배 설교

반드시 시청각 교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창의적인 설교, 재미있는 설교, 기억에 남는 설교, 실감나는 설교, 영적인 설교가 되어야 합니다.
예> 흙(아담), 눈(삼손), 양(아멘), 그릇(깨끗함), 바구니(구원), 손(뱀), 화장지(사르밧과부), 표지판(경고),

14. 하나님께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수시로 모이고,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사람의 힘으로 하는 행사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15. 시간별 준비 점검

<5월>
준비 위원회 구성,
목표와 주제 장소 시간 설정,
준비 일정표 작성,
보조 교사 선정,
각부 조직, 담당자 선정,
<6월>
예산안 책정,
강습회 참석,
교재 선정,
각 부서의 계획과 전체 재검토,
개교 한달 전부터 홍보,
실내장식,
교사 교재 준비,
교회 기관에 협조 요청,
매주 확인 점검 및 기도회,
<3주 전>
전도지 배포,
일정표 게시,
각종 문서 준비 완료,
<2주 전>
최종 점검,
실내장식 완료,
<1주 전>
등록 시작,
전도대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