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생동감 넘치는 여름성경학교 오후 특별 프로그램

여름 성경학교의 특별 프로그램이란 말만 들어도 언뜻 생각하기를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을 흥미롭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소개하려고 하는 현장감 넘치는 오후 특별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복음을 게임과 함께 익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니까 복음의 내용을 실제적인 삶에서 체험하도록 교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오후 특별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예능 위주의 성경 학교가 아니라 성경 중심의 성경 학교가 되게 하자는데 있다.
둘째, 흥미 위주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복음이 있는 프로그램을 지향하자는데 있다.
여름 성경 학교가 놀이 학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재미있어야 하지만 복음이 없고,
말씀의 적용이 없고, 교육적 내용이 없는 단순한 놀이시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어린이들을 신앙으로 훈련시키는 성경 학교가 되게 하자는데 있다.
이제 부터는 몇 명이냐가 아니라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걱정하는 신앙 훈련 위주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다.
넷째, 교사와 어린이가 하나가 되어 참여하게 하는데 있다.
몇몇 교사를 스타로 만드는 성경학교가 아니라 모든 교사와 어린이가 함께 하는 성경학교가 되어
야 한다.
다섯째, 전인적 교육이 되게 하자는데 있다.
교육이란 이론만의 나열이 아니라 행함이 있는 전인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여기
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본인이 섬기는 알곡교회에서 부족하지만 실제적으로 임상 실험하여 좋
은 성과를 얻었던 프로그램이다.

복음 명찰을 이용한 코너 학습
주제 : 가서 제자 삼으라.
1. 믿음의 비전 : 의 어린이를 그리스도께로! (지역 이름 넣기)
온 땅의 어린이를 그리스도께로!
2. 목 적 :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어린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고, 예수 그리스
도를 믿는 어린이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게 한다.
3. 목 표 : (1) 재미있는 성경 공부를 통하여 복음의 메시지를 듣고, 읽고, 기록함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체적으로 알고 믿게 한다.
(2) 구원의 확신이 없는 어린이들이 말씀을 통하여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한다.
(3) 복음으로 훈련된 어린이들로 하여금 복음을 전하는 예수의 작은 제자가 되
게 한다.
4. 진행을 위한 각방 이름 : ㆍ첫째 방 : 황금색 방(하늘 나라)
ㆍ둘째 방 : 검정색 방(죄)
ㆍ셋째 방 : 청색 방(하나님)
ㆍ넷째 방 : 적색 방(예수 그리스도)
ㆍ다섯째 방 : 백색 방(믿음)
ㆍ여섯째 방 : 녹색 방(성장)
ㆍ일곱째 방 : 여섯색 방(제자들의 삶)
5. 준 비 물 : ㆍ어린이- 성경, 스케치 북, 연필이나 볼펜(필기구), 복음 명찰,
ㆍ방장 교사-성경, 담당과목 내용(어린이용 및 교사용) 전체 어린이 숫자만큼,
교사용 복음 명찰, 풀, 각방과 게임에 필요한 도구와 간식,
6. 진행 방법 :
① 어린이들을 교회 형편에 맞게 조를 편성하고(6-12명 정도), 조 이름을 정해 준다.
각 색상별 방을 준비하고 방 입구에는 방 이름을 크게 써 붙이고, 훈련된 교사들을 방장으로 세우고, 방장을 돕고 어린이들의 이동을 도와줄 도우미(중,고등부 학생도 괜찮음)를 세운다.
각 방장은 교사용 복음 명찰 뒷면 전체를 그 방 색상으로 한다.
참가한 모든 어린이들은 복음명찰을 목에 걸고 들어가도록 한다. 그리고 조장에게는 교사 명찰 크기의 점수판을 만들어 걸어준다.
이동할 때와 방에 들어가 처음 방장에게 인사하기 전에 주제가 "가서 제자 삼으라"를 모두 같이 부르게 한다.
방장은 학습내용을 진행한 후 게임으로 적용학습을 한다.
모든 학습문제는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어린이들 스스로 기록하도록 한다.
교사는 문제 푸는 시간을 적절히 맞추어 진행하고 간식을 주고 각 방을 통과 할 때마다 조의 학업태도와 성취도에 따라 점수판에 점수를 주고 개인에게는 어린이 복음 명찰 뒷면에 스티커를 붙여준다.
진도가 너무 늦어서 다른 조와 차이가 나면 적절히 조절해준다.
⑩ 학습내용과 게임은 교회 형편에 맞게 바꿀 수도 있고, 게임을 생략 할 수도 있다.
⑪ 성경을 찾아 답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성경이 없거나 처음 나온 어린이들이 많은 경우 미리 각 방마다 필요한 성구들을 미리 인쇄하여 준비하면 편리할 것이다.

황금색 방(하늘 나라)

Ⅰ. 도입
♥ 각 나라 국기를 들어 보이면서 어느 나라인지를 물어 본다.
대한민국 브라질 터키 미국 일본 등등
♡ 세계지도에서 각 나라들을 찾아보도록 한다(빨리 찾는 어린이에게 선물).
♥ 이 큰 지도에도 나타나지 않지만 사람들이 살기에 가장 좋은 나라는 어느 나라일까요? 정 답:하늘 나라 *여기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생각하는 하늘 나라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Ⅱ. 하늘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1. 하늘 나라는 누가 누구를 위해 세운 나라일까요? (요한복음 14장 2-3절)

2. 하나님 나라에는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무엇일까요?
요한계시록 21장 4절, 21-27절 그리고 22장 1-5절, 요한복음 14장 1-3절에서 찾아 기록하세요.

① 하나님 나라에 있는 것들 :

하나님 나라에 없는 것들 :


3. 천국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요?(서로 연결해보세요)

4. 이렇게 좋은 하늘 나라에 우리는 가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들의 선행이나 노력으로는 갈 수 없어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검정색 방에 가면 알 수 있어요.

☆★☆★ 외우고 갑시다.☆★☆★
이런 명찰을 본적 있니? 이 명찰 속에는 놀라운 이야기가 있어.
그럼 이 명찰의 비밀을 알고 싶니?
너 하늘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아니? 하늘 나라(천국)에 어떻게 가는지 아니?

☞(황금색) 하늘 나라
여기 황금색은 천국을 말해. 아름다운 하늘 나라 천국은 우리가 착한 일을 해서 갈 수가 없어. 그것은 검정색을 보면 알 수 있어.

☞ 신나는 게임 / 쌓아서 천국까지
1. 빈깡통 높이 쌓기 (빈깡통에 착한 일에 대한 목록을 써 붙여둔다.)
같은 수의 빈 음료수 깡통을 어느 팀이 가장 높이 쌓아 올리는지, 착한 일을 많이 했는지 보도록 한다(시간 제한을 둔다). 가장 신중하게, 높이 쌓아올린 팀에게는 상품을 준다. 그리고 우리의 힘과 선행으로 천국에 갈 수 있는지 질문한다. 당연히 우리의 힘으로 우리의 착한 행실로 천국에 갈 수 없음을 가르쳐준다. # 찬송: 알아 알아 (파이디온 2002년 곡)를 부르며 이동한다.
검정색 방 (죄)

다트를 어린이들로서는 맞출 수 없는 거리에 설치하여 중앙을 정확히 맞추는 어린이만 방으로 들어 올 수 있다고 한 후 다트를 맞추게 한다. 도우미들로 하여금 맞추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벌을 주도록 한다. 그리고 잠시 후 방장이 그들을 용서하도록 하고 방으로 맞아 드린다. 그리고 다트 이야기로부터 죄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1. 죄란 무엇인가?
과녁을 향해 쏜 화살이 빗나가듯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를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 살아야 될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과 그의 뜻에 불순종하여 내 마음대로 사는 것이 죄입니다.
죄란⇒ 하나님을 □□시게 하지 못하는 모든 행동이예요.

2. 누가 제일 먼저 죄를 지었나요?
창세기 3장 4절에 보면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 고 말씀하셨어요.
그러던 어느 날이었어요. 마귀가 뱀에게 들어가 하와를 찾아왔어요.
그리고 하와에게 말하기를 선악과를 먹어보라고 했어요.
창세기 3장4절에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 하고 유혹했어요. 그러자 여자는 실과를 따먹고 그 남편 아담에게도 주어서 먹게 했어요.

3. 누가 죄인인가요?
로마서 3장 23절 - "□□ 사람이 □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고 했어요. 우리는 모두 죄를 지었어요.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셔요.

4. 죄의 결과는 무엇인가요?
로마서 6장23절 - "□의 삯은 □□이요" 라고 했어요.
죄를 지은 사람은 모두가 지옥에 가야해요. 우리가 지은 죄는 비록 그것이 작은 것일지라도 우리를 죽게 함으로 영원한 지옥불에 떨어지게 하는 무서운 거예요.
5. 죄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맞으면 ○, 틀리면 × 하세요)
① 비누로 씻으면 없어져요.( ) ②세탁기에 돌리면 없어져요. ( )
③ 강한 폭탄으로 부수어 버리면 없어져요.( ) ④ 착한 일을 많이 하면 없어져요. ( )

♥우리를 하나님의 나라에 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우리 죄 지은 사람들에 대하여 어떻게 하실 까요?
그것은 청색 방에 가면 알 수 있어요.

☆★☆★ 외우고 갑시다.☆★☆★
그 이유는 너와 나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야.
죄지은 사람은 죽을 수밖에 없어.
그런데...

☞ 신나는 게임 / 죄! 깨끗하게 씻고 싶어요.
1. 이렇게 하면 어때요?
(1) 벌받으면 되나요?
① 반환점에 말뚝을 박고 (혹은 기둥을 이용하여) 끈에 훌라후프를 묶어 둔다.
② 각 팀의 어린이들은 발목을 묶고 벌받는 마음으로 토끼뜀으로 반환점에 가서 훌라후프를 통과하여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오게 한다.



(2) 뛰어 넘으면 되나요?
① 도우미 두 사람이 "죄'라고 쓴 보자기를 어린들 무릎 높이 만큼 들고 달려가면 어린이들은 두 사람씩 어깨동무하고 높이 뛰어 넘어가야 한다. ② 이 때 도우미들은 속도를 천천히 또는 빠르게 조절한다. ③ "죄"의 보자기를 통과하지 못한 어린이는 탈락한다. ④ 마지막까지 남은 어린이에게는 선물을 준다.




(3) 조심하면 되나요?
① 놀이를 시작하기 전 바닥 이곳 저곳에 죄를 상징하는 의자, 책, 쓰레기통, 물담은 대야 등 장애물을 설치한다.
② 각 조의 어린이들은 한 두 명씩 차례로 나와서 눈가리개를 하고 죄에 물들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통과하게 하고 나머지 친구들은 박수소리로 친구들의 방향을 잡아준다.
③ 때로는 술래가 된 어린 몰래 장애물을 치우고 똑같은 방법으로 한다.




*교훈 / 이렇게 하면 여러분의 죄가 없어진 것 같나요? 우리가 죄를 반성하는 마음으로 힘든 터널을 지나고, 벌받는 마음으로 토끼 굴을 통과하면 우리 죄가 씻어질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아요? 죄를 뛰어 넘으면 없어지나요? 죄를 안 지으려고 조심하면 없어지나요? 소용없어요. 우리는 실수하여 또 넘어지고 또 죄짓게 되요! 그럼 어떻게 하지요? 방법이 없을까요?

청색 방 (하나님)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신을 소개하고(학교, 이름, 자신에 대한 특징...), 앞으로의 꿈을 말하게 한다. 그리고 교사는 어린이들과 함께 소개가 끝난 어린이에 대하여 칭찬하고 다함께 큰 소리로 "멋쟁이! 멋쟁이! 멋쟁이! ○○○"

Ⅰ. 하나님은 어떤 분일까요?
1. 하나님은 □□이십니다.
요한일서 4장 16절 - "하나님이 우리를 □□하시는 □□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이시라"
예레미야 31장 3절 - "나 여호와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기를 내가 무궁한 □□으로 너를 사랑하는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

2. 하나님은 □□하신 분입니다.
레위기 11장 45절 - "내가 □□하니 너희도 □□할찌어다"
시편 99편 9절 -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그 성산에서 경배할찌어다 대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하시도다"

3 그러므로 □□하신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 반드시 심판하셔야 합니다.
에스겔 18장 4절 - "□죄하는 그 영혼이 □으리라
출애굽기 34장 7절 -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하지 않고...."
# 면죄란 말은 용서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죄를 어떻게 용서받을 수 있나요.
빨간색 방으로 가면 알 수 있어요.
☆★☆★ 외우고 갑시다.☆★☆★
☞ (청색)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너무 사랑하셔.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죄를 반드시 벌하셔야 해.
그래서...

☞ 신나는 게임 / 비행기와 함께 날려 버려요.
① 색상지(A4 사이즈)를 준비하여 그 종이에 자신들의 죄를 기록하게 한다.
② 색상지의 색을 조별로 달리함이 좋다.
③ 죄를 기록할 때 비행기로 접어도 다른 사람이 보이지 않는 부분에 기록하도록 한다.
④ 죄를 다 기록한 어린이들은 종이 비행기를 접게 한다.
⑤ 모든 어린이들이 종이 비행기를 다 접은 후에 비행기 날리기 대회를 한다.
⑥ 종이 비행기 날리기 대회를 마친 후에는 조별로 비행기를 지정된 게시판이나 천장에 메어 달게 한다.

적색 방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의 죄가 씻어지고 용서받을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마련 하셨어요.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방법이었어요.
예수님은 누구인가요?

1.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사람으로 태어나셨어요.
누가복음 1장 30절 - "천사가 일러 가로되 □□□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누가복음 1장 31절 -"보라 네가 수태하여 □□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라 하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마리아의 몸을 통해 이 땅에 태어나셨어요

2.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셨어요.
이사야 53장 5절 - "그가 찔림은 우리의 □□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고난 당하셨어요.

3. 예수님은 무덤에 묻히셨어요.
누가복음 23장 52-53절 -"빌라도에게 가서 □□□의 □□를 달라하여 이를 내려 세마포에 싸고 아직 사람을 □□한 일이 없는 바위에 판 □□ 에 넣어 두니"
하나님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어 죄 지은 사람대신 죽게하심으로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다리를 놓아 주셨습니다.

4. 예수님은 부활하셨어요.
예수님은 장사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어요.
고린도전서 15장 3-4절 - "....□□□□께서 우리 □를 위하여 죽으시고 □□지낸바 되었다가 □□대로 □□만에 다시 살아나사"

5. 예수님은 승천하셨어요.
예수님은 40일 동안 부활하신 몸으로 세상에 계시다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셨어요.

6.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어요.
베드로전서 3장 22절 - "저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7. 예수님은 재림하실 거예요.
예수님은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고, 우리를 천국에 데리고 가시기 위해 다시 오실 거예요.
♥ 예수님 언제 오시나요?
마태복음 24장 36절 -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나니 하늘의 □□들도 □□ 모르고 오직 □□□만 아시느니라."
♥ 예수님 어떻게 오시나요?
마태복음 24장 30절 - "인자가 □□을 타고 □□과 큰 □□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 예수님 왜! 오시나요?
요한계시록 20장 12절 - "믿는 우리를 □□□□로 데려가시고 안 믿는 자들을 □□하시려고"

☆★☆★ 외우고 갑시다.☆★☆★
☞(빨간색) 예수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 값을 갚으시고 천국을 선물로 마련해 주셨어.
그렇지만...

☞ 신나는 게임 / 나도 한 마디
1. 말을 이어 보아요.
① 어린이들이 모두 둥그렇게 모여 앉는다.
② 방금 배운 예수님에 대한 사실들을 한 마디씩하며 말을 이어가도록 한다.
③ 첫 번째 어린이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면 두 번째 어린이는 "고난 받으셨어요"하며 계속 말을 이어가도록 한다(반복하므로 외우도록 한다).
④ 못 이으면 엉덩이로 이름 쓰기(벌칙).

백색 방 (믿음)

초콜릿을 놓고 관찰하고, 만져보고, 연구하였다고 할지라도 입으로 먹어보지 않으면 맛을 알 수 없어요.(초콜릿 보여주며 말한다. 아이스크림이나 수박으로도 할 수 있다.)

예수님에 대해 아무리 많이 알았어도 믿지 않으면 나와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 이 예수님을 믿어야 해요. 예수님을 믿으면 죄 용서 받고 천국에 갈 수 있어요.

1. 예수님을 믿으면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① 예수님을 믿는 나는 하나님의 □□가 되어요. (요한복음 1장 12절)
② 예수님을 믿는 나는 모든 죄를 □□ 받아요. (골로새서 1장 14절)
③ 예수님을 믿는 나는 영원한 □□을 갖게 되어요. (요한일서 5장 12-13절)

☞그런데 예수님을 믿고 죄 용서 받은 후에 우리가 또 죄를 지으면 어떻게 하지요?
요한일서 1장 9절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하게 하실 것이요."
우리 죄를 □□하면 □□해 주셔요.

* 예수님을 믿고 난 후 죄를 지으면 예수님이 나에게서 떠나버릴까요?
히브리서 13장 5절 - "내가 과연 너희를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 아니하리라"

아하! 너무 쉽다! 예수님만 믿으면 죄도 용서받고 천국에 갈 수 있다구?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는 어린이나 믿기로 결심한 어린이들은 이렇게 기도 드려요.

『주 예수님(주 예수님), 저는 죄를 지었습니다(저는 죄를 지었습니다). 저의 죄를 위해(저의 죄를 위해), 예수님이 대신 죽어 주신 것을 믿습니다(예수님이 대신 죽어 주신 것을 믿습니다). 예수님 나의 마음에 들어오셔서(예수님 나의 마음에 들어오셔서), 나의 구주와 주님이 되어 주세요(나의 구주와 주님이 되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아멘).』

☆★☆★ 외우고 갑시다.☆★☆★
☞ (백색) 믿 음
단지 이 사실을 아는 것 가지고는 천국에 갈 수 없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믿어 죄 용서를 받아야 돼는 거야.
그러니까... 너도 나처럼 예수님 믿어 죄 용서를 받고 천국에 가지 않을래?

☞ 신나는 게임 시간 / 빙고 빙고 빙고
1. 빙고게임
① 종이에 미리 가로 세로 모두 4칸 씩 그려주든지 아니면 어린이들로 하여금 그리고 한다.
② 교회 하면 생각나는 것들을 모두 적게 한다.
예 : 성경책, 찬송가, 예수님, 하나님, 기도, 전도, 목사님, 친구들, 크리스마스......
③ 어린이들이 어려워하면 선생님이 힌트를 준다.
④ 선생님이 임의로 생각나는 단어들을 부른다.
⑤ 어린이들 중에 가로, 세로, 대각선 중에 네칸이 나란히 한 줄이 되면 빙고 빙고 빙고 한다.
⑥ 이 때 선생님은 미리 준비한 선물을 준다.
⑦ 절반 정도의 어린이들이 빙고를 했을 때 끝낸다.


녹색 방 (성장)

우리는 이제 변화되었어요.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이제 죄 용서 받았고, 하늘 나라의 왕자와 공주가 되었다는 말이예요. 하나님의 아들, 딸이 되었다는 말이예요.
이제 우리는 하나님을 잘 알아가야 하고, 믿음도 쑥쑥 자라야 해요.

1. 우리는 거듭났습니다.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으면 그 사람은 하나님 자녀로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하늘 나라 생명책에 내 이름이 기록되었습니다.
요한복음 1장 12절 - "영접하는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의 □□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2. 우리는 자라나야 합니다.
자라지 않는 아이는 죽었거나 병든 아이입니다. 하나님 자녀인 우리도 무럭무럭 자라야 합니다.

1) 왜 자라야 하나요?
에베소서 4장 14절 -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가 되지 아니하여"

2) 얼마만큼 자라야 합니까?
마태복음 5장 48절 -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의 온전하심 같이 □□도 온전하라"

3) 우리는 교회에 잘 출석해야 합니다.
사도행전 2장 16절 -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에 □□□를 힘쓰라"

4) 말씀을 배워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3장 14절 - "너는 □□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 3장 16-17절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영혼의 양식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배우고, 읽고, 외우고, 들음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5) 우리는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요한복음 4장 23-24절 - "아버지께 참으로 □□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할지니라"
예배란? 죄인인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믿고 살아계신 □□□앞에 경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6) 우리는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사무엘상 12장 23절 - "나는 너희를 위하여 □□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어 보세요)

7) 우리는 전도해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4장 2절 - "너는 말씀을 □□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마가복음 16장 15절 -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하라"

☆★☆★ 외우고 갑시다.☆★☆★
☞ (녹색) 결 신
그리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의 믿음이 쑥쑥 자라기를 바라셔.
그래서 우리는 교회에 다녀야 하는 거야.
우리 이번 주일날 우리 교회에서 만나자!

☞ 신나는 게임 / 나는 사람 낚는 어부입니다.

1. 나는 전도할래요.
1) 낚시 대회
① 두꺼운 종이로 여러 가지 물고기 모양을 전체 어린이의 3-4배로 만들어 입 부분에 클립을 끼워 놓는다. 그리고 조원들의 숫자만큼 자석 낚시대를 준비한다.
②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신이 전도할 친구들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③ 어린이들로 하여금 정해진 시간(3-5분) 안에 낚시통에서 가장 많이 낚은 어린에게 면류관을 씌워 주도록 한다(2-3회 실시해도 된다).

여섯색 방 (제자들의 삶)

여기서는 전체가 모이는 방입니다.
그동안 배우고 암송한 내용을 재정리해 주고 조별로 경쟁하게 하므로 효과를 극대화 시키라(주제 찬송부르기로 분위기를 돋우라).

여섯 가지 색상을 크게 만들어(A3) 각 조의 대표 한 사람씩 나오게 하여 한 장씩 들게 한 후 각 색 방 "외우고 갑시다." 코너에서 외운 것들을 발표하게 한다.
계속하여 카드도 바꾸고 어린이 대표도 바꾸어 가면서 암송하게 하고 마지막에는 조원 전체가 발표하게 하고 전체적인 결과에 따라 조별 시상식을 하고 조별 파티를 갖게 해준다.

☆★☆★ 전체를 외우고 갑시다. ☆★☆★
이런 명찰을 본적 있니? 이 명찰 속에는 놀라운 이야기가 있어
그럼 이 명찰의 비밀을 알고 싶니?
너 하늘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아니?
하늘 나라(천국)에 어떻게 가는지 아니?
☞(황금색) 하늘 나라
여기 황금색은 천국을 말해. 아름다운 하나님 나라 천국은 우리가 착한 일을 해서 갈 수가 없어.
그것은 검정색을 보면 알 수 있어.
☞(검정색) 인간
그 이유는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야.
죄지은 사람은 죽을 수밖에 없어.
그런데...
☞ (청색)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너무 사랑하셔.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죄를 반드시 벌하셔야 해.
그래서...
☞(빨간색) 예수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 값을 갚으시고 천국을 선물로 마련해 주셨어.
그렇지만...
☞ (백색) 믿 음
단지 이 사실을 아는 것 가지고는 천국에 갈 수 없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믿어 죄 용서를 받아야 되는 거야.
그러니까. 너도 나처럼 예수님 믿고 죄 용서 받아 천국에 가지 않을래?
☞ (녹색) 결 신
그리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의 믿음이 쑥쑥 자라기를 바라셔.
그래서 우리는 교회에 다녀야 하는 거야.
우리 이번 주일날 우리 교회에서 만나자!

- 마무리 하면서 -
계속하여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모든 어린이들이 예수님의 제자로서 복음 전하며 사는 예수의 작은 제자가 되게 하자.
그리고 교회 형편에 따라서 수료식 또는 파송식해도 좋겠다.

※※※※ 본인이 섬기는 교회에서 사용하려고 만든 것을 조금 수정한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계획하실 때 도움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나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기쁨으로 섬기겠습니다.
그리고 수정해야 될 부분이나 첨가해야할 부분은 언제든지 교회 형편에 맞게 수정 첨가하십시오. 그리고 저에게도 가르쳐 주십시오.

연락처:017-269-2108(핸드폰), 856-5427(사무실), e-mail:3D3Dalgok@algok.or.kr">3Dalgok@algok.or.kr">3Dalgok@algok.or.kr">algok@algok.or.kr
유 상 현 목사







어린이용 학습지
황금색 방(하늘 나라)
Ⅰ. 도입
♥ 어느 나라 일까요?


♥ 이 큰 지도에도 나타나지 않지만 사람들이 살기에 가장 좋은 나라는 어느 나라일까요?

Ⅱ. 하늘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1. 하늘 나라는 누가 누구를 위해 세운 나라일까요? (요한복음 14장 2-3절)

2. 하나님 나라에는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무엇일까요?
요한계시록 21장 4절, 21-27절 그리고 22장 1-5절, 요한복음 14장 1-3절에서 찾아 기록하세요.

① 하나님 나라에 있는 것들 :

하나님 나라에 없는 것들 :

3. 천국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요?(서로 연결해보세요)


4. 이렇게 좋은 하늘 나라에 우리는 가야 합니다.


☆★☆★ 외우고 갑시다.☆★☆★
이런 명찰을 본적 있니? 이 명찰 속에는 놀라운 이야기가 있어.
그럼 이 명찰의 비밀을 알고 싶니?
너 하늘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아니? 하늘 나라(천국)에 어떻게 가는지 아니?

☞(황금색) 하늘 나라
여기 황금색은 천국을 말해. 아름다운 하늘 나라 천국은 우리가 착한 일을 해서 갈 수가 없어. 그것은 검정색을 보면 알 수 있어.
검정색 방 (죄)

1. 죄란 무엇인가?
죄란⇒ 하나님을 □□시게 하지 못하는 모든 행동이예요.

2. 누가 제일 먼저 죄를 지었나요?
창세기 3장 4절에 보면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 고 말씀하셨어요.
그러던 어느 날이었어요. 마귀가 뱀에게 들어가 하와를 찾아왔어요. 그리고 하와에게 말하기를 선악과를 먹어보라고 했어요.
창세기 3장4절에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 하고 유혹했어요. 그러자 여자는 실과를 따먹고 그 남편 아담에게도 주어서 먹게 했어요.

3. 누가 죄인인가요?
로마서 3장 23절 - "□□ 사람이 □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고 했어요. 우리는 모두 죄를 지었어요.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셔요.

4. 죄의 결과는 무엇인가요?
로마서 6장23절 - "□의 삯은 □□이요" 라고 했어요.
죄를 지은 사람은 모두가 지옥에 가야해요. 우리가 지은 죄는 비록 그것이 작은 것일지라도 우리를 죽게 함으로 영원한 지옥불에 떨어지게 하는 무서운 거예요.
5. 죄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맞으면 ○, 틀리면 × 하세요)
① 비누로 씻으면 없어져요. ( ) ② 세탁기에 돌리면 없어져요. ( )
③ 강한 폭탄으로 부수어 버리면 없어져요.( ) ④ 착한 일을 많이 하면 없어져요. ( )

♥ 우리를 하나님의 나라에 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우리 죄 지은 사람들에 대하여 어떻게 하실 까요?
그것은 청색 방에 가면 알 수 있어요.
☆★☆★ 외우고 갑시다.☆★☆★
그 이유는 너와 나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야.
죄지은 사람은 죽을 수밖에 없어.
그런데...
청색 방 (하나님)

Ⅰ. 하나님은 어떤 분일까요?
1. 하나님은 □□이십니다.

요한일서 4장 16절
"하나님이 우리를 □□하시는 □□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이시라"

예레미야 31장 3절
"나 여호와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기를 내가 무궁한 □□으로 너를 사랑하는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

2. 하나님은 □□하신 분입니다.

레위기 11장 45절
"내가 □□하니 너희도 □□할찌어다"

시편 99편 9절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그 성산에서 경배할찌어다 대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하시도다"

3 그러므로 □□하신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 반드시 심판하셔야 합니다.

에스겔 18장 4절
"□죄하는 그 영혼이 □으리라

출애굽기 34장 7절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하지 않고...."
# 면죄란 말은 용서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죄를 어떻게 용서받을 수 있나요.
빨간색 방으로 가면 알 수 있어요.

☆★☆★ 외우고 갑시다.☆★☆★
☞ (청색)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너무 사랑하셔.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죄를 반드시 벌하셔야 해.
그래서...
적색 방 (예수 그리스도)
1.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사람으로 태어나셨어요.
누가복음 1장 30절 - "천사가 일러 가로되 □□□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누가복음 1장 31절 - "보라 네가 수태하여 □□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라 하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마리아의 몸을 통해 이 땅에 태어나셨어요
2.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죽으셨어요.
이사야 53장 5절 - "그가 찔림은 우리의 □□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 때문에 고난 당하셨어요.
3. 예수님은 무덤에 묻히셨어요.
누가복음 23장 52-53절 - "빌라도에게 가서 □□□의 □□를 달라하여 이를 내려 세마포에 싸고 아직 사람을 □□한 일이 없는 바위에 판 □□ 에 넣어 두니"
4. 예수님은 부활하셨어요.
고린도전서 15장 3-4절 - "....□□□□께서 우리 □를 위하여 죽으시고 □□지낸바 되었다가 □□대로 □□만에 다시 살아나사"
5. 예수님은 승천하셨어요.
예수님은 40일 동안 부활하신 몸으로 세상에 계시다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셨어요.
6. 예수님은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어요.
베드로전서 3장 22절 - "저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7. 예수님은 재림하실 거예요.
예수님은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고, 우리를 천국에 데리고 가시기 위해 다시 오실 거예요.
♥ 예수님 언제 오시나요?
마태복음 24장 36절 -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나니 하늘의 □□들도 □□ 모르고 오직 □□□만 아시느니라."
♥ 예수님 어떻게 오시나요?
마태복음 24장 30절 - "인자가 □□을 타고 □□과 큰 □□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 예수님 왜! 오시나요?
요한계시록 20장 12절 - "믿는 우리를 □□□□로 데려가시고 안 믿는 자들을 □□하시려고"
☆★☆★ 외우고 갑시다.☆★☆★
☞(빨간색) 예수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 값을 갚으시고 천국을 선물로 마련해 주셨어.
그렇지만...
백색 방 (믿음)

예수님에 대해 아무리 많이 알았어도 믿지 않으면 나와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 이 예수님을 믿어야 해요. 예수님을 믿으면 죄 용서 받고 천국에 갈 수 있어요.

1. 예수님을 믿으면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① 예수님을 믿는 나는 하나님의 □□가 되어요. (요한복음 1장 12절)
② 예수님을 믿는 나는 모든 죄를 □□ 받아요. (골로새서 1장 14절)
③ 예수님을 믿는 나는 영원한 □□을 갖게 되어요. (요한일서 5장 12-13절)

☞그런데 예수님을 믿고 죄 용서 받은 후에 우리가 또 죄를 지으면 어떻게 하지요?
요한일서 1장 9절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하게 하실 것이요."
우리 죄를 □□하면 □□해 주셔요.

* 예수님을 믿고 난 후 죄를 지으면 예수님이 나에게서 떠나버릴까요?
히브리서 13장 5절 - "내가 과연 너희를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 아니하리라"

아하! 너무 쉽다! 예수님만 믿으면 죄도 용서받고 천국에 갈 수 있다구?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는 어린이나 믿기로 결심한 어린이들은 이렇게 기도 드려요.

『주 예수님(주 예수님), 저는 죄를 지었습니다(저는 죄를 지었습니다). 저의 죄를 위해(저의 죄를 위해), 예수님이 대신 죽어 주신 것을 믿습니다(예수님이 대신 죽어 주신 것을 믿습니다). 예수님 나의 마음에 들어오셔서(예수님 나의 마음에 들어오셔서), 나의 구주와 주님이 되어 주세요(나의 구주와 주님이 되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아멘).』

☆★☆★ 외우고 갑시다.☆★☆★
☞ (백색) 믿 음
단지 이 사실을 아는 것 가지고는 천국에 갈 수 없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믿어 죄 용서를 받아야 돼는 거야.
그러니까... 너도 나처럼 예수님 믿어 죄 용서를 받고 천국에 가지 않을래?

녹색 방 (성장)

1. 우리는 거듭났습니다.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으면 그 사람은 하나님 자녀로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하늘 나라 생명책에 내 이름이 기록되었습니다.
요한복음 1장 12절 - "영접하는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의 □□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2. 우리는 자라나야 합니다.
1) 왜 자라야 하나요?
에베소서 4장 14절 -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가 되지 아니하여"
2) 얼마만큼 자라야 합니까?
마태복음 5장 48절 -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의 온전하심 같이 □□도 온전하라"
3) 우리는 교회에 잘 출석해야 합니다.
사도행전 2장 16절 -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에 □□□를 힘쓰라"
4) 말씀을 배워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3장 14절 - "너는 □□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 3장 16-17절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영혼의 양식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배우고, 읽고, 외우고, 들음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5) 우리는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요한복음 4장 23-24절 - "아버지께 참으로 □□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할지니라"
예배란? 죄인인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믿고 살아계신 □□□앞에 경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6) 우리는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사무엘상 12장 23절 - "나는 너희를 위하여 □□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
7) 우리는 전도해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4장 2절 - "너는 말씀을 □□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마가복음 16장 15절 -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하라"
☆★☆★ 외우고 갑시다.☆★☆★
☞ (녹색) 결 신
그리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의 믿음이 쑥쑥 자라기를 바라셔.
그래서 우리는 교회에 다녀야 하는 거야.
우리 이번 주일날 우리 교회에서 만나자!
여섯색 방 (제자들의 삶)

☆★☆★ 전체를 외우고 갑시다. ☆★☆★

이런 명찰을 본적 있니? 이 명찰 속에는 놀라운 이야기가 있어
그럼 이 명찰의 비밀을 알고 싶니?
너 하늘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아니?
하늘 나라(천국)에 어떻게 가는지 아니?
☞(황금색) 하늘 나라
여기 황금색은 천국을 말해. 아름다운 하나님 나라 천국은 우리가 착한 일을 해서 갈 수가 없어.
그것은 검정색을 보면 알 수 있어.
☞(검정색) 인간
그 이유는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야.
죄지은 사람은 죽을 수밖에 없어.
그런데...
☞ (청색)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너무 사랑하셔.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죄를 반드시 벌하셔야 해.
그래서...
☞(빨간색) 예수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 값을 갚으시고 천국을 선물로 마련해 주셨어.
그렇지만...
☞ (백색) 믿 음
단지 이 사실을 아는 것 가지고는 천국에 갈 수 없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믿어 죄 용서를 받아야 되는 거야.
그러니까. 너도 나처럼 예수님 믿고 죄 용서 받아 천국에 가지 않을래?
☞ (녹색) 결 신
그리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우리들의 믿음이 쑥쑥 자라기를 바라셔.
그래서 우리는 교회에 다녀야 하는 거야.
우리 이번 주일날 우리 교회에서 만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