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 5대 교리

 

1.알미니안주의(Arminianism)

   알미니안주의(Arminianism)란 신학자 알미니우스(Arminius)가 주장한 교리들을 그의 제자들이 신학적으로 정립한 것으로 처음에는 화란의 총회에 의하여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후에는 이 교리가 성경에 반대되는 것으로 확정되었으며 이교적인 것으로 선포되기에 이르렀다. 이 교리에 대하여 성경적인 해답을 제시한 것이 바로 칼빈주의 5대 교리이다.

 

2.알미니안주의 5대 교리

  1)자유의지(Free Will)
    인간의 의지가 하나님의 말씀이든지 사단의 말이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구원이란 인간의 자유의지에 따른 신앙적 행위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인간은 그의 의지에 따라 영생을 선택할 수 있고 반대로 사망을 선택할 수 있다.

  2)조건적 선택(Conditional Election)
    하나님의 선택은 조건적이다.  그 선택은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조건에 근거한 하나님의 예지적 행위이다. 다시말해서 하나님의 선택은 무조건적 선택이 아니라 구원받기 위해 믿을 자들을 미리 아시고 선택했다는 것이다.

  3)보편적 속죄(Universal Atonement)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효력은 소수의 선택된 자들에게만 아니라 인류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미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는 선택된 자들을 위하여 죽으신 것이 아니라 자유의지를 행하사 하나님이 주시는 영생을 받아 드리는 자들을 위하여 죽으셨다.

  4)저항할 수 있는 은혜(Obstructable Grace)
    비록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사랑하시고 구원하고저 원하여 성령께서 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뜻이 인간의 뜻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기 때문에 성령의 역사도 인간에 의하여 제한을 받을 수 있다.

  5)은혜의 상실(Falling From Grace)
    인간은 자유의지에 따른 자기 자신의 행위에 의하여 그리스도를 영접하였으므로 구원을 얻으며 또한 구원을 얻은 후에도 어떤 사건에 의하여 그의 마음이 변하면 얻었던 구원도 다시 잃을 수 있다.

 

3.칼빈주의(Calvinism)

   일반적으로 칼빈주의(Calvinism)라고 하면 개혁자 요한 칼빈(John Calvin)에 의해서 전해진 신학 사상이거나 그의 창작인 것 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 칼빈주의 사상은 칼빈을 비롯한 여러 개혁자들의 사색에서 얻어진 결론으로 성경의 진리를 중심으로한 하나의 포괄적인 사상체계이다. 그러므로 칼빈주의의 핵심은 하나님 중심 사상이며 하나님 앞에서(Coram Deo)의 신앙이요 걸음걸이다.


4.칼빈주의 5대 교리

  1)전적 부패(Total Depravity)
    이것은 구원론 가운데 인간에 관한 교리를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적 부패란 인간의 본성이 언제나 죄악으로 나타난다는 절대적 부패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전적 부패란 인간의 본성으로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헹동이나 생각이나 선을 행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성령으로 중생하여 새 영을 받기 까지는 사단의 종 즉 공중의 권세잡은 자의 종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유의지 마저 자유롭지 못하며, 이것으로는 결단코 구원에 이를 수 없다(엡2:1-3,창6:5,렘17:9,고전2:14).

  2)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하나님의 예정과 선택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선하고도 기쁘신 뜻을 따라 영원한 영광을 위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이 장차 행할 어떤 선이나 공로를 미리 보시고 구원하시기로 선택한 것은 아니며 순전히 하나님의 주권에 속한 무조건적인 선택이다(고전1:26-29,딤후1:9,행13:48,요6:37).

  3)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이 교리는 칼빈주의 5대 교리 가운데 가장 논란이 많은 교리중의 하나이다. 논란의 핵심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이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느냐, 아니면 선택받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적용되느냐의 문제이다. 지금도 자유주의는 보편적 속죄를 주장하지만 개혁주의는 제한 속죄를 주장한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성경이 가르치는 진리 곧 하나님은 주권적이요 그의 뜻은 불변적이며 그의 선택이 무조건적이라는 사실을 믿는다면 자연히 속죄는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대로 은혜 베풀어 주시기로 한 자들에게만 제한된다는 진리를 확신할 수 있다(요3:16,10:14,27,마1:21).

  4)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able Grace)
    이것은 선택자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를 말할 때에 사용되는 교리로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을 따라 그가 선택한 자들에게 반드시 생명을 주시며 이러한 은혜에 인간들이 거스릴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전능하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인간의 허약하고 무력한 의지에 의해서 방해될 수 없음을 말한다(단4:35,요6:44).

  5)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s)
    이 교리는 한번 선택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변치 않으시며 전능하신 뜻에 의하여 결코 그들의 구원을 잃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선물을 통하여 은혜로 받은 구원은 인간 스스로의 어떤 행위에 의해서 구원받지 못할 존재로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요6:39,10:28,17:2).

 


5.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 5대 교리 비교

                                                                   
      알미니안주의 5대 교리       칼빈주의 5대 교리 
                                                                   
      자유의지       전적부패 
                                                                   
      조건적 선택       무조건적 선택 
                                                                   
      보편적 속죄       제한 속죄 
                                                                   
      저항할 수 있는 은혜       불가항력적 은혜 
                                                                   
      은혜의 상실       성도의 견인 
                                                                   


6.마치는 말

   지금까지 자유주의 신학의 선조라고 부르는 알미니안주의와 개혁주의 신학의 정수라고 부르는 칼빈주의 5대 교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 중에 어느 것이 타당한 교리인가는 성경의 진리로 평가해야 한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칼빈주의 신학을 받아들여야 하겠지만,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언약이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교리를 해설하기 위한 다섯개의 밝은 빛으로 보여주어야 하지 이 교리를 인정하지 않는 동료 크리스챤들을 공격하는 창살이 되어서는 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