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참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것 
 
[ 히브리서 11:1 - 11:7 ]
 
 
 
[오늘의 말씀 요약]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이 세상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아는 것도 믿음 때문입니다. 아벨, 에녹, 노아는 믿음의 본을 보인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이들의 믿음에 대해 증거하십니다.

☞ 믿음의 정의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1 Now faith is being sure of what we hope for and certain of what we do not see.
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2 This is what the ancients were commended for.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
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3 By faith we understand that the universe was formed at God's command, so that what is seen was not made out of what was visible.
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4 By faith Abel offered God a better sacrifice than Cain did. By faith he was commended as a righteous man, when God spoke well of his offerings. And by faith he still speaks, even though he is dead.
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저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니라 저는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5 By faith Enoch was taken from this life, so that he did not experience death; he could not be found, because God had taken him away. For before he was taken, he was commended as one who pleased God.
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6 And without faith it is impossible to please God, because anyone who comes to him must believe that he exists and that he rewards those who earnestly seek him.
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7 By faith Noah, when warned about things not yet seen, in holy fear built an ark to save his family. By his faith he condemned the world and became heir of the righteousness that comes by faith. 
 
 
  

본문 해설  ☞ 믿음의 정의(11:1~2)
믿음은 보이지 않는 세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육신의 눈으로는 볼 수 없을 뿐 아니라 누구도 그분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증명할 수 없다고 주장 합니다. 그러나 만약 증명할 수 있다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연구의 대상이 되실 뿐 믿음의 대상이 되실 수 없습니다. 본문은 믿음의 특징을 두 가지로 설명합니다. 첫째, 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을 성취시킵니다. 여기서 ‘바라는 것’이란 우리의 막연한 소원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축복을 말합니다. 둘째,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들이 존재한다는 증거는 우리가 그것을 믿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사실을 믿는 것보다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 (11:3~7)
성도가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것보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분을 따르고 의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믿음의 삶에는 큰 원리가 있는데, 눈에 보이는 천지만물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믿는 것입니다. 이런 믿음을 가진 자는 비록 하나님을 볼 수 없을지라도 그분의 말씀을 따라 살아갑니다. 아벨은 믿음으로 의로운 삶을 살았고, 에녹은 믿음으로 죽음을 보지 않았으며, 노아도 보지 못한 일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 구원을 받았습니다. 본문은 반복적으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관해서 언급합니다. 하나님이나 그분의 말씀이나 약속이 모두 보이지 않지만 믿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함으로 축복을 누립니다.

● 보이는 것만 의지해 살아갑니까, 믿음으로 살아갑니까? 할 수 있는 것만 합니까,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불가능한 일에 도전합니까?
● 아직 이뤄지지 않았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으로 붙들고 있습니까? 먼저 믿으면 이해하게 된다는 원리를 적용해 보지 않겠습니까?
 
 
  

오늘의 기도  세상을 지으시고 믿음의 사람들을 세우시는 주님, 앞이 보이지 않아 답답할지라도 믿음으로 소망을 잃지 않고 주님을 찾는 자가 되어 주님이 주시는 증거와 상을 얻게 하소서.
 
 

TAG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