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느부갓네살 왕이 꿈을 해석하지 못한 박사들을 죽이라고 명할 때, 다니엘은 그들을 죽이지 말고 자신을 왕에게 데려가 달라고 나섰습니다. 그래서 꿈을 해석하기 위해 왕 앞에 섰을 때 인간의 힘으로 알 수 없는 은밀한 것을 하나님이 이루신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지혜가 자신의 것이 아닌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것임을 증거하였습니다. 이 본문 말씀을 통하여 인간의 지혜로는 알 수 없는 지극히 비밀한 일들을 하나님은 이루시며, 인간에게 그 일들을 이루시기 위해 지혜를 주심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혜는 하늘로부터 옵니다. 이 지혜는 겸손한 자를 통해 일을 이루며 그 일로 영광을 얻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생명을 보존케 하심
   다니엘은 아리옥에게 가서 바벨론의 박사들을 죽이지 말도록 합니다. 우상 숭배자들인 그들은 하나님 앞과 유다인들 앞에서 죽임을 당해야 마땅하나 다니엘은 그들을 살리려 하였습니다. 그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그들이 우상 숭배자이기는 하나 그들의 생명 역시도 복음적인 눈으로 볼 때는 가치가 있고 소중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하나님을 몰랐던 그들이 하나님의 하실 일을 모르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어쨌든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보존해야 함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생명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며, 인간의 판단에 따라 멸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낮고 천한 자로부터 높은 자에게 이르기까지 모두 사랑하시며 그 생명들을 보존하시고자 합니다. 따라서 우리도 어떠한 생명이든 귀하고 소중히 여기며 보존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이루실 때에 우상 숭배자들을 살려 둠으로써 부끄럽고 수치심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섬기는 우상들보다도 하나님이 참 신이며 유일한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하시려 함입니다. 나아가서는 포로자들 스스로 유다인과 다니엘을 그 나라에서 높이게 하기 위해서였던 것입니다. 아무튼 하나님은 인간의 생명을 존귀히 여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리고 당신의 목적을 이루시기 전까지는 생명을 쉽게 거두어 가지 않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2.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자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라는 말씀을 통하여 지혜는 곧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의 지식이나 학문으로는 얻어질 수 없으며, 이교도의 점술로도 얻을 수 없는 것이 지혜임을 말해 줍니다. 참 지혜의 근본은 여호와를 경외함에 있으며, 그 지혜는 하나님께서 주십니다(참조, 잠 2:6, 7). 또한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는 인간의 축적된 지식이나 연륜 등에서 우러나오는 지혜보다 우월하며 그 지혜가 가져다주는 것도 단순히 세상적인 지위나 부귀, 영달, 영화를 가져다주는 정도의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인간의 번민을 불식시키는 등 공익을 가져다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의 저속한 지혜가 아닌 이처럼 고상한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그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구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시기 때문입니다. 지혜는 구하는 자들에게 주시기 위해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3. 겸손한 자를 통해 받으시는 영광
   '내게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심은 내 지혜가 다른 인생보다 나은 것이 아니라.' 이처럼 다니엘은 이교도인 왕 앞에서 자신 있게 하나님을 증거하였습니다. 그 꿈을 알게 된 것은 자신의 지혜로서도 아니며 점술의 힘도 아닌 은밀한 것을 알게 하시는 하나님의 힘이었음을 말하였습니다. 자신의 공로로 돌려 높은 권세와 재물로 보상받을 수도 있는 자리에서 자신을 부인하고 그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겸손한 자를 찾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일할 자를 찾고 계십니다. 따라서 주의 일을 하는 사람들은 겸손해야 할 것이며, 조금이라도 그 영광이 자신에게 돌아올까 오히려 근심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아니하면 그 공로가 모두 헛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도구입니다. 자신을 스스로 낮추고 교만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행해야 할 것입니다.

   4. 백성들을 위한 지혜
   다니엘에게 지혜를 주셔서 왕의 꿈을 해몽하도록 하신 것은 다니엘을 통하여 하나님의 권위를 나타내시며, 영광을 받으시고자 한 것은 물론이며, 그 꿈을 통하여 포로된 유다 백성들의 형편이 전보다 나아지도록 하기 위함이었던 것입니다. 꿈 해몽을 통하여 다니엘은 널리 알려졌고 그가 섬기는 하나님도 알려졌습니다. 그 결과 포로로 잡혀 와 있는 유다인들의 하나님과 그 포로들 중의 한 사람 다니엘의 지혜로 유다 백성들은 전 생활보다 조금은 더 나은 생활을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지혜는 개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요 이처럼 더 큰 공동체를 위해 쓰여져야 합니다. 지혜를 구해야 함은 자신만을 위함이 아니고 모든 이들을 위함이 되어야 합니다.

TAG :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