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늘이

반응형

사단을 구별하는 성도가 되자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8)


오랜 옛날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하나님은 많은 천사들에 둘러싸여 계셨는데 그 천사들 중에 가장 높은 천사, 루시퍼가 교만하여 하나님을 반역하고 자기가 하나님의 자리를 빼앗으려고 하다가 천사장의 자리를 박탈당하고 하늘 나라에서 쫓겨났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결코 용납되거나 묵인될 수 없는 것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교만입니다.

사단은 영원히 이 타락에서 회복되지 못하고, 오늘날까지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방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사 14:12-17; 겔 28:11).

그러나 기독교는 이원론(二元論, Dualism)이 아닙니다. 즉 이 세상은 선한 신과 악한 신이 잇고, 선과 악의 대등한 입장에서 대결한다는 이원론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절대적인 권위와 능력을 가지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사단은 하나님의 피조물로서 타락한 천사이며 파괴적이며 부도덕한 존재인 동시에 하나님과 같은 창조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하나님만 창조적인 분이십니다.

사단은 그 힘과 능력이 제한되어 있어서 하나님을 반역하기는 해도, 하나님을 능가할 힘이 없는 존재입니다. 예수님이 오신 이후 사단은 이미 패배했으며 예수님은 승리자가 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최대의 목적은 타락한 인간을 다시 구원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서 갈보리 산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게 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최대 목적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이 구원받는 것이라면 사단의 최대 목적은 어찌하든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를 못믿게 하여 구원받지 못하게 하여 영원히 끊는 지옥물로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사단은 대단히 교활하고 가증한 지혜를 피조물입니다. 이 지혜와 계교를 가지고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단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이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게 되게 것입니다. 그러면 오늘은 사단이 하는 이에 대하여 살펴봄으로 우리가 사단을 구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교활한 개교로 자신을 숨기는 일을 합니다

사단은 꼭 그렇게 합니다. 엡 6:11에 "마귀의 궤계(詭計)"란 말씀이 있습니다. 마귀는 여러 가지 궤계, 즉 계교(trick)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큰 계교가 자신을 숨겨서 사람들이 자기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지어 목사님 신학 박사님들 중에서 사단은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지어 목사님 신학 박사님들 중에서도 사단은 실재하지 않는 상징적인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을 위해서 살려고 노력한다면 사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곧 알게 됩니다.

저도 신학 대학을 나오고 잘 믿는 자정에서 태어난 사람이었지만 초기에는 마귀가 존재한다는 것을 잘 몰랐습니다. 그러다가 시골 교회 전도사로 목회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귀신 들린 사람을 보니 그 마귀가 들어갔다 나왔다 하고, 또 밀접하던 그 여자의 이모한테 들어가 쓰러뜨리기도 하고 발광을 하며 말하게 하는 것을 본 뒤부터는 마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실히 믿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구령 사업을 하고, 목회를 하는 동안 수천 번이 넘게 마귀를 대항하며 싸우는 생활을 해왔습니다. 제가 오늘날 마귀와 성령을 몰랐다면, 영적인 승리도 할 수 없었을 것이며 교회가 부흥될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마귀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은 신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사단은 실재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왜냐하면 사단은 교활해서 자신을 사람들에게서 잘 숨기기 때문입니다.

현대 만화가들은 사단의 존재를 농담거리로 만들어서 사단을 그릴 때 붉은 옷을 입고 긴 꼬리를 가지고 손에 큰 갈구리를 가지고 있는 괴물로 그려놓습니다. 그러나 마귀는 그런 흉칙한 모양으로 나타나지 않고, 아름답고 빛나는 옷을 입고 위장하고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본문에 사단은 우는 사자 같다고 했으므로 우리는 그것을 무서워해야 합니다. 또한 마귀는 뱀이며, 속이는 자, 악한 자, 용이라고 했으므로 자신을 위해서 피해야 합니다.

마귀는 비록 아름답고 빛나는 옷은 입었을지라도 그 속은 악한 마귀가 숨어 있으므로 여기에 속지 말고 대적하여 물리쳐야 됩니다.

옳습니다. 사단은 교활해서 사람들이 자기의 존재를 믿지 못하게 하고, 부인하게 만들어서 범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2. 죄악을 아름다운 것으로 위장하는 일을 합니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고 가중히 여기십니다. 그런데 사단이 하는 일은 죄를 아름답게 위장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에덴 동산에서 하와는 아름다운 환경에서 부러울 것이 없이 살았는데, 사단은 하와를 꼬여서 죄를 아름답게 만들어서 하나님을 반역하고 죄를 짓게 만들었습니다. 다른 맛있는 열매가 많이 있는데도 하필이면 하나님이 금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가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게 보이도록 해서 결국 죄를 범하고 하나님을 반역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늘날도 사단 마귀는 죄에 대해서 아름답게 위장하여 끌리게 만들어서 유혹에 넘어가도록 갖은 꾀를 다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마귀는 처음에는 좋은 것을 보여주며 유혹해 놓고 나중에는 제일 나쁜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죄를 아름답고 달콤하게 만들어서 죄를 범케한 다음에는 영원한 파멸의 벼랑으로 밀어 넣습니다. 술과 마약에 중독된 사람들이 처음에는 다 몽롱하고 붕붕 뜨는 것같은 좋은 기분이 들어서 먹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완전히 마귀의 올무에 빠져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담배나 노름 배후에도 다 마귀가 숨어 있어서 아름다운 것으로 위장하여 넘어가게 만듭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세워주신 복된 가정도 사업도, 교회도 파괴시킵니다.

또한 마귀가 우리 속에 들어오면 아내보다 다른 여자가 더 매력있게 보이고, 못견디게 그립게 만듭니다. 내 남편보다 남의 남편이 더 좋아 보이고 매력 있게 보입니다. 이 때, 마귀를 직시하고 대적하여 물리치지 않으면 큰 파멸을 가져옵니다. 죄를 짓게 충동을 주는 것은 모두 마귀입니다.

고후 4:4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라고 했습니다.

한 예로 쥐덫에 매달린 맛있는 미끼를 따 먹다가 형 쥐기 쥐덪에 걸렸답니다. 그것을 본 동생 쥐가 쥐덫에 매달린 미끼를 먹으면 잡혀 죽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그 눈에 보이는 미끼에 끌려서 그만 따먹다가 형 쥐와 마찬가지로 쥐덫에 걸려서 죽고 말았답니다.

이처럼 여러 세기 동안 마귀는 아름다운 것으로 위장한 덪을 놔서 많은 영혼을 잡았습니다. 여러분은 우리는 한시도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느슨한 믿음 속에 곧 마귀는 쳐들어오는 것입니다.

오늘날 제일 멋있는 장소가 어느 곳입니까? 네온싸인이 번쩍거리고 술과 유혹이 많은 곳은 죄악의 장소입니다. 매력 있는 곳으로 사람들을 꾀어들여서 희생물이 되게 합니다.

여러분, 겉으로는 휘황 찬란한 거리는 마귀의 거리입니다. 눈을 들어 우리의 교회를 보십시오. 진정한 아름다움은 이곳에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성도와 함께 더불어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이 곳이야말로 아름다움이 넘치는 곳입니다. 죄악을 아름다운 것으로 치장하는 마귀에게 속지 않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을 방해하는 일을 합니다.

사단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떠하든지 못받아 들이게 방해하는 일을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기 때문에 능력이 있습니다. 고로 이 말씀하신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면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서 구원받게 되기 때문에 마귀는 말씀이 우리 속에 들어오지 못하게 갖은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마귀는 우리 속에 의심이나 반항심을 일으켜서 말씀이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예배시간에 말씀의 씨앗을 뿌릴 때에 성령께서도 역사 하시지만 마귀도 역사해서 말씀을 깨닫지 못하게 하고 집에 도착하기 전에 다 잊어버리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그뿐 아니라 설교를 듣고 집으로 돌아가서 아이들 듣는데서 설교를 비평하면 아이들은 은연중에 '종교란 필요 없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자기도 모르게 사단에게 이용당한 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받을 때 아멘으로 받고 감사함으로 받고, 순종할 마음으로 받아야겠습니다. '복있는 자는 주야로 그 말씀을 묵상하는 자로다'라고 했습니다. 성경책에 먼지가 앉지 않도록 매일 읽고 생활에 적용해야 되겠습니다.


4. 교인들은 미혹하여 넘어지게 하는 일을 합니다

사단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그리스도인들을 실족하게 만들고, 불신자들을 그리스도께 접촉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교회 다니다가도 하찮은 일에 섭섭한 마음이 들게 해서 교회를 그만 두게 만들고, 우리 신자들을 미혹케하여 본을 보이지 못해서 불신자들로 하여금 손가락질을 받게 만듭니다. 이 모든 오해와 곡해는 마귀가 하는 것입니다.

마귀는 우리를 미혹케하여 실족하게 만드는 것이 최대의 목적인 것입니다.

논에는 벼만 자라는 것이 아니라 가라지도 함께 자랍니다.

우리의 마음속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가라지를 뽑아다가 영원히 꺼지지 않고 불에 던지신 것처럼 우리도 사단을 구별하여 내 마음속에서 쫓아내어야 합니다.

갈 6:1에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고 했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늘 우리의 심령을 돌아보아 마귀에게 사로잡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마귀는 자신을 교활한 계교로 숨기며 다가오고 있고 죄악을 아름다운 것으로 위장하며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방해하고 우리들을 미혹케 하여 넘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이런 마귀를 분별할 줄 아는 믿음을 다 소유하여서 하나님의 천국 백성이 되시길 바랍니다.


- 아 멘 -



반응형